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박사과정

교통정책학과

본문 시작

박사과정

TOD계획 및 정책 (TOD Planning & Policy)

대중교통지향형 개발(TOD : Transit Oriented Development)은 최근 도시계획분야에서 각광받는 패러다임 중에 하나로서 토지이용과 교통기능의 연계강화를 통한 고밀복합용도 개발을 지향하는 계획방법이다. 본 강좌는 TOD계획과 관련된 이론 및 정책 등을 소개하고 그에 대한 사례들을 통하여 도시와 교통계획의 예비전문가 갖추어야 할 지식 및 실무능력을 배양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철도경영 및 정책 특론 (Management & Policy of Rail Transportation)

정부에서 추진하는 철도정책의 동향을 심도있게 분석하고, 철도공공기관의 경영실적에 관한 현황, 문제점 및 특수성을 분석하고, 철도정책 및 경영의 형태, 경영관리 원칙, 운임제도, 철도 조직 및 인사관리, 해외 철도정책 현황을 국내와 비교하여 논의한다.

교통사용자 의사결정 (Transportation User Decision Making)

교통 사용자 의사결정 과정은 교통 사용자의 교통 시설물 선택과 관련한 심리적 행태에 대해서 분석하는 과정이다. 즉, 교통 사용자가 어떠한 메커니즘에 의해 교통 시설물을 선택하고 선택후의 만족/불만족이 나타나는지에 대해서 파악한다. 따라서 본 과정을 이수한 수강생은 교통 사용자의 선택 의사결정에 대한 심리적 프로세스를 정확히 분석할 수 있다.

연계수송 및 역세권 개발 (Linkup Transportation & Development of Station Areas)

다른 교통시스템의 연결을 의미하는 연계수송의 다양한 형태와 모델을 해외 사례로부터 설명하고, 최근 국내에서 추진 중인 환승체계와도 연계하여 비교/분석한다. 또한 역세권 개발의 개념과 사례를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여 차후 도시 교통정책에 반영하도록 학습한다.

교통경영전략 (Management Strategy of Transportation)

구체적으로, 교통경영전략의 성공적 실현의 장으로서의 경영사례연구의 의미를 이해하고, 성공한 교통관련 조직과 실패한 조직의 길을 가른 원리는 무엇이었는지를 이론적 고찰을 병행한다. 교통경영전략과 관련한 케이스와 이론들을 프리젠테이션과 시청각 교재 등을 사용하여 강의한 후에, 해당 수업내용에 관한 토론주제를 정하여 발표하고 논의하여 교통경영전략 이론과 실무가 조화된 균형있는 학습을 진행하도록 한다.

지역교통연구 (Local Transportation Studies)

교통산업의 확장성이 매우 크다. 이에 따라 본 교과목에서는 지역의 교통에 대해 학습한다. 지역간 경제의 차등 발달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교통밀집성이 높은 도시와는 다른 낙후 지역의 교통사업과 운영, 교통사용자 만족 등의 제고방안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특히 교통발전의 환경적 측면에서 지역교통에 대해서 접근하고자 한다.

교통데이터 관리세미나 (Seminar in Big Traffic Data)

미래의 승자는 누가 얼마만큼 Big data를 자유자재로 사용하고 필요한 자료를 추출해낼 수 있을까에 달려있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최근 축적되고 있는 교통분야 빅데이터를 개관하고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통한 빅데이터 관리 운용 방법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새로운 데이터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복합수송체계론 (Integrated Logistic Systems)

전기철도 분야에서 실무현장의 애로기술을 이론적 고찰을 통해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체계적인 연구를 할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한다.

물류체계 세미나 (Seminar in Logistic Systems)

최근 국가성장전략의 하나로 급부상하고 있는 수송물류는 경제활동의 전 영역을 지원하는 역할로 인해 인프라, 시장 및 산업, 법·제도, 운영 및 관리체계 등 광범위하고 다양한 요소로 구성된다. 따라서 이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어 학생들에게 수송물류에 대한 개념, 역할 및 의의, 최근의 동향 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교통관리 측면에서는 수송물류를 합리화시키기 위해 필요한 교통시설 및 운영시스템의 합리화 방안 및 물류기업들의 입지선정 방식에 대해서 다룬다.

도시 브랜드 전략 (City Brand Strategy)

본 과정은 전략적 측면에서 도시 브랜드의 관리방안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매우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탐구하고자 한다. 특히 효과적인 도시 브랜드 전략을 실행하고 있는 도시가 매우 한정적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본 과정은 전 세계의 각 도시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경쟁적 측면에서 도시 브랜드 가치의 증대방안에 대해서 학습하고자 한다.

교통조사분석 실무 (Practice of Transportation Studies)

교통계획 및 공학연구에 필요한 기본 교통자료의 수집, 분석, 설명 및 조정방법과 도로교통 조사체계에 관한 과정을 사례지역을 선정하고 실습한다.

공공 지역교통 운영계획 (Management Planning of Local Public Transportation)

지역에서의 공공교통 서비스는 보편적 경제학 이론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구조를 갖고 있다. 본 강좌는 다양한 각도에서 서로 다른 해석이 가능한 공공교통서비스의 본질을 이해하고 지역에서 공공교통서비스의 계획 및 개선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그리고 계획의 각 요소들을 결정함에 있어서 준거가 되는 가치판단의 기준과 방법론 등을 이해하고 체계화함으로써 지역에서 공공 교통분야에 대한 교통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통경영 환경론 (Managerial Environment of Transportation)

본 강의의 목표는 다음의 세 가지이다. 첫째, 교통경영환경론의 중요한 개념들을 이론적으로 이해한다. 둘째, 교통경영환경론의 이론과 개념들이 교통경영의 환경분석과 다국적 교통경영활동을 어떻게 설명하고 예측하는지 이해한다. 셋째, 교통경영관리자로서의 환경분석을 위한 실무적 소양을 함양한다.

교통 관광산업 전략 (Transportation Tourism Strategy)

과거의 교통관광은 자연관광 중심이었다. 그러나 최근의 교통관광은 인문관광 중심으로 변모하고 있다. 인문관광으로 변모하는 과정에서 교통관광의 부가가치는 매우 크게 증대되었다. 이렇듯 교통관광은 전략적 측면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본 과정에서는 부가가치 증대를 목적으로 하는 교통관광전략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통합모형 분석 특론 (Integrated Traffic Model Analysis)

도로망 흐름 분석에 사용되는 개별차량 및 군집차량 흐름의 물리적 변화 원인을 세부적으로 구분하여 해석하는 다양한 미시적 수학모형 및 전산모형 들의 고유 속성 및 한계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도로교통흐름 평가에 사용되는 분석방법들의 장?단점을 이해하여, 실무에 이들 미시적 모형분석방법을 올바르게 적용 및 해석할 수 있게 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교통 문화산업 전략 (Transportation Culture Industry Strategy)

과거의 교통은 단순히 탈 것에 대한 개념이었다. 그러나 최근의 교통은 탈 것 이상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이렇게 변화할 수 있는 이유에는 교통에 문화의 개념이 반영되었기 때문이다. 본 과정에서는 문화가 교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전략적 측면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교통산업 심리 (Industrial Psychology of Transportation)

교통산업심리는 교통관련 종사자의 심리와 행동에 관한 이론적 지식을 교통산업현장에 적용하여 업무의 성과를 높이고 관련자의 복지를 증진시키려는 응용학문으로 산업환경 속에서 기업이 살아남으려면 종업원들로 하여금 맡은 바 업무에 자발적으로 몰입하도록 회사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종업원들의 직무만족과 회사의 업무성과를 높이기 위하여 교통산업심리학은 반드시 필요한 학문으로 부각되고 있다.

교통정책 현장실무 (Field Transportation Policy in Practice)

교통정책의 구성과 기본 개념, 중요 요소기술을 이해하고, 다양한 교통정책의 종류와 특징 등 기본 지식을 습득함과 동시에 연구 분야의 현장에서 중요한 정책적 문제들을 살펴보고 이를 고찰함으로써 연구 실무 능력을 향상시킨다.

미래 교통정책 특론 (Advanced Transportation Policy)

지속가능하면서 미래지향적이고 혁신적인 미래교통시스템의 국내외 현황을 살펴보고, 각 시스템을 SWOT분석과 함께 경제적 정책적 파급효과를 다룬다. 또한 계획 및 추진중인 미래교통시스템의 개발과정에 발생하는 애로사항과 실효성을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국내 도입시 해결방안을 함께 논의한다.

국제 교통계획 (International Transportation & Infra Planning)

통일한국을 대비하여 교통계획 수립시 TSR, TMR, TCR 등과의 연계성 문제뿐만 아니라 국제적 맥락에서의 교통계획을 수립할 때 검토해야 되는 문제 등을 짚어보며 국제적 감각을 지닌 교통전문가로서의 자질을 배양한다.

교통기업브랜드 세미나 (Seminar in Transportation Corporate Brand)

기업은 이전에 비해 매우 큰 격차로 확장성을 지니고 있다. 반면에 교통기업은 이에 비해 다소 미진한 면이 있다. 확장성도 상대적으로 적다. 이러한 이유는 교통기업의 브랜드 관리 차원에서 설명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과정에서는 교통기업의 브랜드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학술적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교통서비스품질 세미나 (Seminar in Transportation Service Quality)

본 과정에서는 교통서비스품질을 시설 중심에서 사람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교통서비스품질에서 고객지향성에 대한 의미는 더욱 부각될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본 과정을 통해 수강생의 교통서비스품질에 대한 학술적 역량은 크게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

도시문화 세미나 (Seminar in City Culture)

종래의 건설개념의 공간적 도시를 본 연구에서는 문화개념의 가치적 도시로 재조명하고 이에 대한 학술적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미래 도시에 대한 예측력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상한다.

교통경영 세미나 (Seminar in Transportation Management)

교통은 단순한 운송의 개념이 아니다. 수익창출 및 고객만족을 목표로 운송효율의 극대화를 추구한다. 이에 따라 본 과정에서는 운송효율의 극대화를 위한 다양한 전략경영방안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한다.

교통관광비지니스 세미나 (Seminar in Transportation Tourism Business)

본 과정은 부가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교통관광비즈니스 방안에 대해서 수강생이 독립적으로 파악하고 이러한 내용에 대해서 연구체계를 갖추어 진행할 수 있는지를 목표로 한다. 본 과정을 통해 수강생은 전략적 측면에서 교통관광비즈니스를 조망하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