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학장인사말

대학안내

본문 시작

한국교통대학교 인문사회대학에
방문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한국교통대학교 인문사회대학은 대학운영의 효율성과 융합학문의 시대적 요청에 따라 기존의 인문예술대학과 사회과학대학이 합쳐서 이루어진 새로운 단과대학입니다. 한국교통대학교는 교통특성화 대학교이며 인문사회대학은 단과대학으로서 가장 큰 규모로서 15개 전공 및 학과로 구성되어 있고 교통대학교의 방향키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인문사회대는 인간과 사회를 연구해서 특정 지식이나 기술습득과 같은 하드웨어 측면보다는 인간을 사랑하는 열린 마음, 비판적 사고와 사회문제 해결과 같은 소프트웨어적 측면이 강조되는 대학입니다. 오늘날 과학기술이 급격하게 발전하고 개인의 능력이 계량화되어 돈에 의해 가치가 평가되는 사회가 되었습니다. 표면상으로는 합리적이며 이성적인 것처럼 보여도 아이러니컬하게 가장 비인간적인 사회가 되어버렸습니다.

인간의 정신이 물질적 가치에 종속되어 인간이 소모품이나 기계부속품으로 전락되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비추어볼 때 인문사회과학의 중요성이 더욱 부상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문사회대학은 특정지식이나 기술습득은 물론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소통과 공감적 능력 그리고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에서 균형이 잡힌 사고를 함양하는 일에 교육의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항공운항과는 국립대학교의 유일한 특성화학과로서 철도대학과 더불어 한국 교통대학교의 간판학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립대학에 유일하게 공군 ROTC 과정이 설치되어 일반학과에서도 공군장교를 희망하는 학생이면 누구나 소정의 과정을 거쳐서 졸업 후 공군장교로 임관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인문사회대의 자랑은 뛰어난 교수진과 교육환경입니다. 시대요청에 부응하는 우수한 교수진과 학습지원 체재는 인문사회분야에 재능이 있는 학생들의 잠재력을 계발하고 열정을 키우기에 충분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한국교통대학교 인문사회대는 명실공히 21세기 미래 창조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중부권의 명문대학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인문사회대학 학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