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대학원소개

학부/학과

본문 시작

일반대학원

대학원에 대해 소개합니다.

경영학과(박사과정)

경영학은 기업경영활동을 연구하는 사회과학의 한 분야로서 기업경영은 인력, 기술, 물자의 효율적인 활용을 통하여 기대하는 성과의 최대치를 얻기 위하여 종합적으로 체계화한 논리체계이다. 오늘날과 같이 복잡하고 급변하는 사회에 대한 빠른 반응을 요구하는 시점에서 경영학적 사고방식은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 학교, 병원 등 모든 사회 각 분야의 조직에서 절대적으로 요구된다.

본 경영학과는 경영전반에 학문을 21세기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발맞춰 최신의 학문조류를 파악하여 이를 교육하고 연구함으로써 신지식을 경영현장에 접목할 수 있는 능력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고, 스스로 문제점을 진단하고 경영전략을 세울 수 있는 진취적인 의식과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 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경영정보학과(석사,박사과정)

경영정보학은 기업이나 공공기관의 경영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제반 기법 중 특히 정보기술 적용을 연구하는 학문분야이다. 특히 전통적이고 미시적인 정보보고 관점에서의 정보운용 영역에 한정하지 않고 경영 전반을 포괄하는 종합적인 경영 효과성 획득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한 거시적인 정보 관리 관점에서 의사결정 영역까지를 다룬다. 이를 위하여 본 학과에서는 경영의 각 기능에서의 정보 관리에 대한 영역을 연구대상으로 심도있고 깊이있는 학문적 연구를 진행한다. 인적자원정보의 관리, 마케팅 정보의 관리, 생산 및 서비스 정보의 관리, 조직의 각종 재무 정보의 관리, 회계정보의 관리, 국제경영 및 무역 정보의 관리와 이러한 각 정보관리와 연관된 요소기술 지식, 통합기술 지식 등을 연구할 수 있다.

행정학과(석사,박사과정)

국립한국교통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는 국가 미래 지향의 인재양성을 목표로 대학원생의 역량강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석사의 경우 행정학과 정책학의 기본이론 이외에 이론과 실제의 연계를 강화하여 실제 사회에서의 행정과 관리적인 능력을 제고하여 국가 지역사회의 리더로서의 자질을 함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박사과정은 행정학 및 정책학의 세부 전공영역별 심화 연구를 통하여 학문과 분야별 전문가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연구역량을 강화하도록 지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