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학과소개

학과소개

본문 시작

학과소개

행정정보융합학과

Department of Public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행정정보융합학과

갈수록 정부의 기업의 역할이 중요해짐에 따라 이들의 역량을 증가시키고 궁극적으로 국가 전체의 발전을 이끌 수 있는 여러 방법론을 알아 둘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여러분들은 행정학부에 입학하면 먼저 행정학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발전가능성을 배우게 됩니다. 국가라는 거대한 체계가 어떻게 움직이고 어떠한 제도에 따라서 성립되는지를 알아가게 될 것입니다.

이후 여러분들이 본격적으로 행정정보학을 전공하게 되면 보다 특별한 내용물을 접할 수 있을 것입니다. 행정정보학은 정보화, 첨단화 시대에 걸맞게 행정학을 정보·지식·지능의 패러다임에 바탕을 두어 변화시키고, 과학적 행정관리를 기반으로 더욱 합리적, 정량적, 과학적인 행정으로 정립한 실천적 학문입니다. 지식정보화 시대에 등장하는 행정문제를 과학적으로 조사 및 분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조사방법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이를 실무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컴퓨터를 이용한 통계적, 계량적, 관리과학적 분석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당대의 행정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컴퓨터에 기반을 둔 행정업무 추진능력을 배양하여 현실 적응 능력을 갖춘 전문 관리자를 양성하는 데에 중점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수업 방식에 있어서도 이론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실무능력 증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행정정보학 전공에 개설된 과목의 상당수는 컴퓨터 활용, 캡스톤 디자인, 현장실습 등을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졸업 후에는 국가공무원 및 지방공무원, 회계직공무원, 군인 및 경찰 등은 물론이고 재학시 습득한 다양한 실무능력을 바탕으로 일반 기업이나 은행 등 각종 기관에 취업할 수 있으며 대학원에 진학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소속 교수 및 직원들이 주기적으로 교과과정을 개편하고 학생친화적으로 꾸미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모쪼록 다시 한 번 행정정보학을 전공하는 여러분들이 원하는 미래의 자기 모습이 만들어지기를 바라겠습니다.

HISTORY

2017

  • 03. 01. 이후행정학부 행정정보학전공(국립 한국교통대학교)

2012

  • 03. 01행정정보학과(국립 한국교통대학교)

2010

  • 03. 01행정정보학과(국립 충주대학교)

2006년

  • 행정정보시스템학전공(국립 충주대학교)

1991년

  • 행정전산과(국립 청주과학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