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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진

교수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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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essor
  • 김유경교수 이미지
    김유경 교수
    • 직책 교수
    • 전공분야 호텔관광경영
    • 연구실 경영항공관 212호
    • 연락처 Tel : 043-849-1532
      E-mail kimyk@ut.ac.kr

▶ 학력

-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졸업(호텔관광경영학박사)
- 세종대학교 호텔경영학과 졸업(호텔경영학석사)
- 부산대학교 가정관리학과 졸업(가정학사)


▶ 경력

2012.03 – 현재 : 한국교통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교수
2010.07 - 2012.02 : 서울대학교 학술연구교수(2010년 한국연구재단 학술연구교수 지원사업 선정)
2008.01 – 2009.12 : 미국 휴스턴대학교 연구원
2005.03 - 2007.05 : 대덕대학 항공철도승무과 전임강사
1995.01 - 2005.2 : 대한항공 객실승원실 부사무장 및 대한항공 인력개발센터 전임강사

 


▶ 연구 업적


[학술논문]
- 김유경(2018).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팀웍, 서비스회복성과, 이직의도 및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직무스트레스원의 조절효과.

  관광연구저널.
- 김유경(2017). 고성과작업시스템의 지각, 직무만족, 직무성과와의 관계: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관광연구저널.
- 김유경(2016).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안전행동과의 관계: 안전분위기의 조절효과. 관광연구저널.
- 이승미, 김유경(2016).  항공사 객실승무원이 지각하는 CEO 이미지, 직무만족, 그리고 조직몰입 간의 관계. 관광연구저널.
- 장윤정, 김유경(2016). 항공사 이용객이 지각한 CEO 이미지가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 한수연, 김유경(2016).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감정노동, 고객지향성, 감성지능 간의 영향 연구. 관광연구저널.
- 김유경(2016).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안전행동과의 관계. 관광연구저널.
- 한수연, 김유경(2015). Hofstede 문화 차원과 항공 기내식 서비스. 외식경영연구.
- 김유경(2015).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소진, 지각된 건강상태, 삶의 질, 그리고 몰입과의 관계연구. 관광연구저널.
- 김유경(2015).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문화차원, 집단성 지각, 내집단 동일시, 서비스행동과의 관계. 관광연구저널.
- 김유경(2015).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열의, 직무소진, 그리고 정서적 조직몰입과의 관계에서 정서조절능력의 조절효과.

  외식경영연구
- 김유경, 김용범.(2014). The mass media and buying intention of medical service. 관광연구저널.
- 김유경, 장병권.(2014). 항공사 로열티 프로그램에 대한 지각된 편익.-Mimouni-Chaabane & Volle(2010)의 척도 활용-.

  관광학연구.
- 김유경(2013). 항공서비스전공 대학생의 외모도구성, 외모존중감, 그리고 성형의도간의 관계. 관광연구저널.
- 김유경, 김용범, 노현종, 명훈.(2013). 남한 치과의사의 북학이탈주민에 대한 고정관념이 서비스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치위생학회지.
- 김유경, 김용범(2012). 항공사 종사원의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서비스행동 연구. -성격(DISC)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 김유경, 명훈, 김용범(2012). 한국의 치과의료서비스에 대한 중국인의 지각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상해거주자를

  중심으로 건강신념모델(HBM) 적용-. 호텔경영학연구.
- 김유경, 이형룡, 이원봉(2007). 항공사 이용객의 브랜드 동일시가 브랜드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신뢰와

  몰입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 김유경, 이형룡, 이원봉(2007). 항공사 직원-고객의 직접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신뢰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외식경영학회
- 이형룡, 김유경(2006).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임파워먼트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 김유경, 고재윤(2005).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과의 관계연구 –국내 k 항공사를 중심으로-.

  호텔리조트카지노연구.
- 김유경(2004).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조직시민행동에 관한 연구 –k 항공사 정규직과 비정규직 비교를 중심으로-.

  호텔리조트카지노연구.

- Kim. Y.(2015). Assessing the effects of perceived value (utilitarian and hedonic) in LCCs and FSCs: Evidence from South Korea.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 Kim. Y., & Back. K. (2012)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Flight Attendants’ Job Satisfaction. The Service Industries Journal.
- Kim. Y., ,Kim. S., Myoung H., & Lee. H.(2012). Perceived service quality and its influence on behavioral intentions in South

  Korea Public Dental Hospitals. Asia-Pacific Journal of Public Health.
- Kim. Y., & Lee. H.,(2011). Customer Satisfaction using Low Cost Carriers. Tourism Management.
- Kim. Y., Kim. Y., & Lee. Y.(2011). Perceived Service Quality for South Korean Domestic Airlines. Total Quality Management &

  Business Excellence.
- Kim. Y., Kim. S., & Myoung. H.(2011) Musical intervention reduces patients’ anxiety in surgical extraction of an impacted Mandibular

  third molar. Journal of Oral and Maxillofacial Surgery.
- Kim. Y., Kim. S., & Myoung. H.(2010). Independent predictors of satisfaction in impacted third molar surgery patients. Community

  Dentistry and Oral Epidemiology.
- Kim, Y., & Lee, H.(2009). Airline employee’s service behavior toward different nationali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 Kim, Y., & Lee, H..(2009). Passenger complaints under irregular airline conditions –Cross cultural study-.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연구과제]
2010. 2010년 우수논문지원사업 선정. 한국연구재단.
2011. 2011년 학문후속세대양성-학술연구교수지원사업 선정. 한국연구재단.
2013. 2013년 우수논문지원사업 선정. 한국연구재단.
2014. 2014년 신진연구자지원사업(인문사회. 한국연구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