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
박나리 교수
- 직책 교수
- 전공분야 한국어학 및 한국어교육
- 연구실 중앙도서관 1105호
-
연락처
Tel :
043-841-5983
E-mail koreanr@ut.ac.kr
■ 학력
2009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졸업(문학박사)
1998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졸업(문학석사)
1996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문학사)
■ 경력
2019.3∼ 한국교통대학교 한국어문학 전공 부교수
2022.7∼2023.6 한국교통대학교 글로벌어문학부 학부장
2019.7∼2021.6. 한국교통대학교 국제교류본부 부본부장
2015.3∼2019.2 한국교통대학교 한국어문학 전공 조교수
2012.3∼2015.2 서울시립대학교 국제교육원 강의전담교수
2009.3∼2012.2 이화여자대학교 강사
<기타>
2021.9∼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연구이사
2021.9∼ 태국 한국어 읽기 교과서(역사 영역) 감수위원
2021.8∼2122.1 베트남 초중등 한국어교과서 자문위원
2021.6∼ 한국중원언어학회 연구이사
2021.3∼ 이화어문학회 재무이사
2021.1∼ 한국문예창작학회 지역이사
■ 연구업적
[학술저서]
2018 <세종한국어 회화(중급)>(공저), 세종학당
2017 <재외동포교육용 현지 맞춤형 한국어 교재(일본어권) 및 교사용지침서(일본어권)>(공저), 국립국제교육원
[학술논문]
2023. <영산 조용기 목사에 대한 연구동향 분석: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를 대상으로>, 영산신학저널, 64권.
2022. <영산 설교에 나타난 강조 발화 연구>, 영산신학저널, 62권.
2022. <영산 설교 제목의 언어적 특징과 생산 전략>, 영산신학저널, 60권.
2021. <영산 설교 도입부에 대한 텍스트 분석: CARS 모형에 기반한 텍스트 구조 및 발화전략 분석을 중심으로>, 영산신학저널, 58권.
2021. <상호문화능력(intercultural capability) 함양을 위한 교양 집중과정 제안 연구 -국립한국교통대학교의 ‘글로벌 커뮤니케이터를 위한 지식과 스킬’ 교과목 개발을 중심으로->, 문화와융합, 43권 3호.
2021. <‘추천글(Book Endorsements)’에 대한 장르 분석적 연구 - 2014-2020년 ‘이상문학상’ 추천글을 대상으로->, 텍스트언어학, 50권.
2020. <해외거주 비원어민 한국어교사를 위한 한국방문 단기연수 프로그램 연구 : 국립한국교통대학교 “Connect to Korean with KNUT” 사례를 중심으로>, 문화와융합, 42권 8호. (공동연구)
2020. <신문 헤드라인의 언어적 특징>, 어문논집, 81권.
2018. <학술지 논문초록에 대한 장르분석적 연구 - ‘한국문예창작’의 논문초록을 대상으로>, 한국문예창작, 17권 2호.
2018. <목적격 조사 ‘을/를’에 대한 한국어교육적 연구: 비전형적인 의미기능을 중심으로>, 언어와 정보사회, 38권.
2017. <의성어 교육방안 제안을 위한 한국어 학습자와 한국어 모어화자의 ‘웃음’ 의성어 인식 비교>, 영주어문, 37권.
2016. <학습자 중심의 학술적 글쓰기 교육방안 마련을 위한 텍스트 분석-대학생들이 생산한 각주를 중심으로>, 한국문예창작, 15권 3호.
2016. <블러브(blurb)에 대한 텍스트언어학적 연구 - 여행 안내서의 블러브를 중심으로>, 텍스트언어학, 40권.
2016. <학문목적 한국어 쓰기 학습자를 위한 자기인용의 ‘-다고 하-’ 구문 교육방안>, 언어와 정보사회, 27권.
2016. <고급 한국어 쓰기 학습자를 위한 연결어미 ‘-면’의 교육 -‘논증’의 ‘-면’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27권 3호.
[연구과제]
2017. <세종한국어 회화(중급) 교재 개발>, 세종학당재단
2017. <국제통용한국어표준 교육과정 해외변이형 개발>, 국립국어원
2016. <재외동포교육용 현지 맞춤형 한국어 교재(일본어권) 및 교사용지침서(일본어권) 개발>, 국립국제교육원
2016. <국제통용한국어표준 교육과정 적용 연구>, 국립국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