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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진

구성원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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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essor
  • 김철수교수 이미지
    김철수 교수
    • 직책 교수
    • 전공분야
    • 연구실 철도공학관 202호
    • 연락처 Tel : 031-460-0552
      E-mail chalskim@ut.ac.kr/ircprc.re.kr

▶ 학력
- 한양대학교 대학원 기계설계과 졸업(공학박사)
- 한양대학교 대학원 기계설계과 졸업(공학석사)
-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졸업(공학사)



▶ 경력
- 2003 – 현재 : 한국교통대학교 교수 (산학협력 부단장)
- (전)안전행정부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위원
- 광주도시철도공사, 비상임이사
- 한국도시철도협회, 학술이사
- 한국철도공사/한국철도시설공단/에스알(수서고속철도)/서울교통공사, 경영자문위원



▶ 연구 업적


[학술저서]
- 경전철 시스템의 이해 (2013), 대표저자, 도서출판 수문당
- 철도차량 RCM 개론 (2015), 대표저자, 도서출판 수문당
- 전기동차 부품 사양과 NCS (2018), 대표저자, 도서출판 수문당


[학술논문]
<2018 >
 - 궤도보수 특수철도차량 탬퍼 모의훈련연습기의 개념설계, 한국산학기술학회, October
 - 차륜 플랜지 형상변화가 철도차량 주행안전성에 미치는 영향 검토, 한국도시철도학회, March
<2017 >
 - 철도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시스템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도시철도학회, September
 - A Study on the Cost-Effective 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 of Running Gear System for Rolling Stock, International

   Information Institute, May
 - 철도차량 윤중편차 변화에 따른 주행안전성 특성 검토 연구, 한국도시철도학회, December
 - 하이브리드방식 저/고상 겸용 승강문스템의 개념설계, 철도용합기술연구소, Decemeber
 - 무인전도차의 실시간 상태 진단을 위한 유지보수 정보시스템 인터페이스에 대한 개념설계, 한국산학기술학회, October
 - 철도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시스템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도시철도학회, September
 - 고속철도차량 횡댐퍼 오일 씰의 형상 단면 최적설계, 한국산학기술학회, January
<2016 >
 - Nonlinear Finite Element Analysis for Railway Vehicle Suspension Seal an d Optimal Design,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Railway, December
 - KTX 2차 구동장치에 대한 예방정비 비용의 최적화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 December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wo-Way Data Transmission for Power Line Communication Using the Rail Track by Dist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rol and Automation, March
<2015 >
 - 고속철도차량 1차 구동장치에 대한 완전분해정비의 최적 주기 평가, 한국산학기술학회, December
<2014 >
 - 고속철도차량 갱웨이 통로연결막의 내구성 평가, 한국산학기술학회, August
 - 고속철도차량 갱웨이 통로연결막의 최적설계, 한국산학기술학회, July
 - 저상 및 고상 철도 승강장 겸용 승강문 제어유닛과 열차모니터링시스템의 인터페이스 설계, 대한전기학회, February
<2013 >
- 고속철도차량 갱웨이 벨로우즈의 비선형 해석, 한국철도학회, August


[연구과제]
- 철도차량 스마트 유지보수 기술개발사업, 2019.04 – 2023.12,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 철도차량 부품 I/F 및 모듈화 가이드라인 방안 연구, 2015.12 – 2020.05,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 화차 방진장치 개발을 위한 진동 및 구조 특성 평가, 2018.04 – 2021.12,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 고속차량 소음측정 용역, 2017.06 – 2017.09, 한국철도공사
- 승강장 안전발판 시스템 해석, 2014.12 – 2015.05, 주식회사진합
- 철도소재.부품 융합연구센터, 2014.11 – 2018.04, 한국철도공사
  - 고무최적설계: KTX용 오일댐퍼 오일씰링의 최적설계를 위한 연구
  - 최적주기설계: KTX 부품(‘동력전달장치’와 PCB 기판)의 최적 교체주기 평가를 위한 연구
  - 제동장치: 화차 제동 완해 불량 방지 장치 개발에 관한 연구
- 고속철도차량간 연결통로 내구성 향상 기술개발, 2012.10 – 2014.10,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 저상,고상 겸용 승강시스템(스텝)의 Mechanical I.F (안)에 관한 연구, 2011.12 – 2012.10,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 VPD기법을 활용한 저상고상 겸용 승강시스템 설계(안)의 해석에 관한 연구, 2010.12 – 2011.12,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 연구실 – 연구수행 가능 분야: 수행 실적
- <철도차량 스마트 유지보수>
- 철도차량 스마트 유지보수 기술개발사업, 2019.04 – 2023.12,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 <철도차량 부품 비선형 구조해석/최적설계/피로해석>
- 화차 방진장치 개발을 위한 진동 및 구조 특성 평가, 2018.04 – 2021.12,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 고속철도차량간 연결통로 내구성 향상 기술개발, 2012.10 – 2014.10,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 승강장 안전발판 시스템 해석, 2014.12 – 2015.05, 주식회사진합
- KTX용 오일댐퍼 오일씰링의 최적설계를 위한 연구
- 화차 제동 완해 불량 방지 장치 개발에 관한 연구
- VPD기법을 활용한 저상고상 겸용 승강시스템 설계(안)의 해석에 관한 연구, 2010.12 – 2011.12,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 < 철도차량 신뢰성 평가: RAMS/RCM>
- 철도차량 부품 I/F 및 모듈화 가이드라인 방안 연구, 2015.12 – 2020.05,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 KTX 부품(‘동력전달장치’와 PCB 기판)의 최적 교체주기 평가를 위한 연구
- <철도차량 소음/진동 평가>
- 2017년 고속차량 소음측정 용역, 2017.06 – 2017.09, 한국철도공사


[특허]
<2017 >
 - 공기 정화 장치 및 공기 정화 방법
 - 완해 불량 방지 밸브를 포함하는 철도 차량용 제동장치
<2015 >
 - 관절대차용 갱웨이 벨로우즈 및 그 벨로우즈를 갖는 연결공간
<2014 >
 - 전력선 통신을 이용한 철도 차량 간 분리 감지 시스템 및 방법
<2013 >
 - 전기철도 피뢰기를 이용한 전기철도 전력선 통신 시스템


[국내외 학(협)회 활동]
- (전)안전행정부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위원
- 광주도시철도공사, 비상임이사
- 한국도시철도협회, 학술이사
- 한국철도공사/한국철도시설공단/SR(수서고속철도)/서울교통공사,경영자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