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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 후 진로
- ① 철도운영기관 :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 ② 지하철:서울교통공사, 인천교통공사, 부산교통공사, 대구도시철도공사, 대전도시철도공사, 광주광역시도시철도공사, 인천공항철도(주)
- ③ 정부 및 투자 기관 : 국토교통부, 지자체 교통 및 철도사업 관련 업무
- ④ 대기업 : 현대로템, 포스코, 삼성엔지니어링 등
- ⑤ 중소기업 : 우진산전, 유진기공, 살롬엔지니어링 등 차량부품제작 등의 관련업체
- ⑥ 연구소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자동차부품연구원 등
- ⑦ 대학원 및 연구소 : 국내외 대학원, 국외의 연구소 및 대학 연구소
철도차량공학기술자
하는 일
철도차량의 기계장치 및 시스템을 연구·개발하며, 철도차량 시스템의 평가·설치·운영 및 유지관리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교육 / 자격
철도차량공학기술자를 비롯한 기계공학기술자는 일반적으로 대학에서 기계정보공학, 로봇시스템공학, 자동차공학, 항공우주공학, 조선공학, 기계설계학 등 기계관련 학과를 전공한다. 이 분야에서 전문적인 지식을 더 쌓고자 한다면 관련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고 졸업 후에는 연구소 등에서 연구·개발 업무를 담당하기도 한다. 철도차량공학기술자는 유체역학, 열역학, 고체역학, 동역학, 자동제어 및 기계설계 등의 공학적 원리와 적용에 대한 이론적 지식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또한 전기전자의 기본적인 지식도 요구되는 추세이므로 대학의 관련학과에서 이러한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임금/직업만족도
/전망
- 임금(조사년도) : 2018년, 임금 하위(25%) 3000만원, 평균(50%) 4100만원, 상위(25%) 6500만원
- 직업만족도 : 72.5%
- 일자리전망 : 증가(16%) 현상유지(45%) 감소(39%)
관련 자격증
철도차량기사(산업기사), 전기철도기사, 건설기계기사(산업기사), 기계설계기사(산업기사), 일반기계기사, 건설안전기사, 공조냉동기계기사, 교통기사, 산업안전기사, 전기(공사)기사, 철도교통 안전관리자 등
직업수요분석
산업현황
- 신조차량 수요가 큰 아시아, 유럽시장을 중심으로 세계 철도차량시장은 매년 20억달러에 가까운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는데 국내 철도차량 산업은 그 동안의 기술과 품질 경쟁력을 바탕으로 미주, 유럽, 남미 등지의 시장에서 고부가가치 차량수출을 계속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 철도차량 산업분야의 국내는 현대로템(주)이 시장의 85~90% 정도를 점유하고 있으며 세계시장 점유율은 수출주력 차종인 교외통근형 전동차, 메트로 및 디젤동차 등을 포함하여 약 2%대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실정이나 점차적 시장 확대를 도모하고 있다.
수요예측
- 철도차량 산업은 많은 승객의 안전을 중요시 하는 대중교통 수송수단의 제작, 설계 및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분야임으로 이론적 지식과 현장실무가 요구된다. 지속적으로 전문 인력을 요구하는 분야로 중소기업청 『2014년 철도산업 로드맵 2014-16』에 따르면 매년 신규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CDR : 경력개발 로드맵
구분 |
진로 탐색기
(1학년) |
경력 개발기
(2학년~4학년) |
진로 선택기
(4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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