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학사Q&A

커뮤니티

본문 시작

반도체 산업과 어떤 관련이 있나요 글의 상세내용 『 반도체 산업과 어떤 관련이 있나요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 작성자 , 등록일 , 조회 , 첨부 ,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질문 반도체 산업과 어떤 관련이 있나요
작성자 안* 규 등록일 2022-11-02 조회 435
첨부  
반도체 산업과 화학소재, 나노기술은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반도체에 관심 있는 학생이라면 반도체 관련 기사에서 우리나라 기업이 세계 최초로 3 나노 공정으로 반도체 생산에 성공했다는 소식을 들어봤을 겁니다.
반도체 핵심 기술이 몇가지 있는데요. 그중에서 반도체를 얼마나 작은 패턴으로 만들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말이 바로 몇 나노 공정이라는 표현입니다.
3 나노공정이라는 말은 반도체를 3 nm 크기로 패턴화 하는데 성공했다는 뜻입니다.
이런 미세공정으로 반도체를 패턴화 할 때 빛을 가지고 미세공정을 하게 됩니다. 빛 중에서도 극자외선 영역의 빛을 이용합니다.
극자외선으로 반도체를 패턴화할 때 빛에 반응하는 포토레지스트라고 하는 화학소재가 반드시 들어갑니다.
원하는 모양의 그림을 다 그린 다음에 필요한 부분만 남기고 나머지를 제거하면서 나노스케일의 패턴을 가지는 반도체를 완성하게 됩니다.
반도체 소자에는 또 산화막이라는 구성요소가 있는데요. 반도체 소자가 낮은 전압에서 작동하기 위해서 이 산화막도 잘 만들어야 하는데요.
포토레지스트나 산화막 소재와 관련한 내용을 저희 전공 수업을 통해서 많이 배울 수 있고요.
반도체 공정과 관련한 내용도 전공 수업시간에 배울 수 있습니다.
덤으로 웨어러블 전자기기에 쓰이는 전자재료 수업도 저희학과에 개설되어 있습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