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생체의료용고분자 Lab.(신정민)

교수소개

본문 시작

연구실 소개

본 연구실에서는 양친성고분자, 유무기 하이브리드입자, 천연유래 소재로부터 다양한 생체적합성소재를 개발하고 이를 암, 류마티스 관절염 등 난치성질환에 적용하여 진단/치료용 나노의약품으로 활용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약물전달체계 (drug delivery system)를 기반으로 기존 화학요법, 면역치료법 등 항암치료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단독 및 병용치료제 개발을 통해 의약학, 바이오 분야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본 연구실에서의 연구를 위해서는 고분자공학, 유기화학, 생화학 등 다학제적 배경지식이 필요하며, 연구과정을 통해 의약학, 약물전달학적 지식과 합성, 세포실험 및 동물실험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나노의약품

양친성 고분자 기반의 나노입자, 유/무기 하이브리드 코팅형 나노입자, 고분자 접합체 등을 기반으로 한 약물전달체를 설계, 합성 및 특성 분석합니다.

항암면역치료

고분자 나노의약품은 항암면역치료 효능을 향상시키고 면역관련이상반응 (irAE) 등의 부작용을 극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짐으로 인해 최근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분자 항원전달체, 면역조절용 소재 등을 개발하여 항원제시세포를 통한 세포독성 T세포의 활성을 유도하여 항암면역치료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엑소좀 개질 및 분비 조절

엑소좀은 세포가 분비하는 ~ 수 백 nm의 지름을 가지는 소포체로 세포 간 상호작용에 중요하게 이용됩니다. 엑소좀 내부에는 생물학적 활성을 나타내는 다양한 인자가 포함되며, 이를 약물전달체로 활용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본 연구팀에서는 엑소좀의 표적화 및 체내 분포 거동을 조절하여 기존 엑소좀보다 개선된 약물전달 효능등을 나타낼 수 있는 개질 엑소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편, 암 엑소좀의 분비가 기존 항암 치료제의 치료 효능을 억제하여 낮은 치료효율을 나타내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본 연구팀에서는 생체 내 엑소좀 분비를 조절함으로써 기존 치료제가 가지는 치료효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