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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진

교수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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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essor
  • 정광우교수 이미지
    정광우 교수
    • 직책 교수
    • 전공분야 전자·통신 공학, 철도안전
    • 연구실 철도대학 본관동(U1) 204호
    • 연락처 Tel : 031-460-0545
      E-mail ckw1201@ut.ac.kr

▶ 학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통신공학 박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통신공학 석사
성균관대학교 전자공학과 공학사



▶ 경력
1996.2 - 2012.2 : 한국철도대학 교수
2013.3 - 현재 : 한국교통대학교 교수
2012.10 – 현재 :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융합기술연구소장
2014.5 – 현재 : 국토교통부 철도기술전문위원
2018.2 – 현재 : 국토교통부 산업표준전문위원회



▶ 연구 업적


[학술저서]
정광우 외 1인(2015), 철도차량 RCM 개론, 도서출판 수문당
정광우 외 3인(2015), 철도운전취급규정 해설서, 일진사


[학술논문]
- 정광우 외 3인(2018), 교류 전철 급전선로에서 단락전류 계산법에 대한 재 고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1권 제9호.
- 정광우.(2018). 철도표준체계의 선진화 방안에 관한 연구. 철도융합기술연구소 논문집, 제6집.
- 정광우 외 1인(2017). 제주 해중 철도시스템의 정시성 요구조건을 만족하기 위한 서비스 신뢰도 목표값 설정에 관한 연구.

  철도융합기술연구소 논문집, 제5집.
- 정광우 외 1인 (2017). RCM에서 상관관계 계수를 이용한 치명도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신뢰성학회지 신뢰성 응용 연구,

  제17권 제1호.
- 정광우 외 1인(2016). 고장 분석을 통한 승객 서비스 장치의 신뢰성 향상방안 연구,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9권 제5호.
- 정광우 외 1인(2016), 철도차량 추진용 전기기기 기술동향, 전력전자획회지, 제21권 제4호.
- 정광우 외 1인(2016), 신뢰성 기반 유지보수(RCM)의 치명도 분석에 관한 연구, 철도융합기술연구소 논문집, 제4집.
- 정광우 외 2인(2015), 스마트 폰 기반 차량 환경에서의 랜덤 포레스트를 이용한 시선 인식 시스템, 한국인터넷방송

  통신학회 논무지, 제15권 제1호.
- 정광우 외 1인(2015). 신뢰성 기반 KTX 모터감속기의 최적 정비주기에 관한 연구, 철도융합기술연구소 논문집, 제3집.
- 정광우 외 3인(2015), Multiuser motion recognition system using smartphone LED luminescence, ELECTRONICS

  LETTERS, Vol.51
- 정광우 외 2인(2015), Audio-Visual Emotion Recognition Based on Feature Correlation Analysis, Information,

  Vol.18 No.7.
- 정광우(2014). 대륙연계 컨테이너 수송을 위한 환적방식과 궤간가변 방식의 경제성 비교,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7권 제5호.
- 정광우 외 1인. (2014). 노선계획을 고려한 철도선로용량 배분 최적화 모형 및 해법,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7권 제6호.
- 정광우(2014), 국내철도 기술기준과 해외 기술기준의 부합성에 관한 연구, 철도융합기술연구소 논문집, 제2집.
- 정광우 외 3인(2013), Performance Improvement of wild flower boundary extraction in complex background,

  Innovation for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No 284-287.
- 정광우 외 3인(2013), Flower Image Recognition Using Multi-Class SVM, Innovation for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No 284-287.


[학술대회 발표]
- 정광우 외 4인(2017.10) 신규 노선 건설을 위한 RAM 목표 및 정책 시뮬레이션 연구, 한국철도학회.
- 정광우 (2016.05) 신뢰성 기반의 철도차량 LCC 분석 방안, 한국철도학회.
- 정광우 외 2인(2016.05), 신뢰성 기반의 철도차량 LCC분석 방안.
- 정광우 외 1인(2016.05), 승객서비스 장치의 신뢰성 향상방안 연구.
- 정광우 외 1인(2016.05), 철도종사자 안전교육 분석을 통한 효과적 교육개선 방안.
- 정광우 외 1인(201611), 신뢰성 기반 유지보수(RCM)의 치명도 분석에 관한 연구.
- 정광우 외 1인(2015.05), 구배선상의 절연구간 정차 중인 열차 인출에 관한 연구.
- 정광우 외 2인(2014.05), 고속철도차량의 혼합운용 방안에 대한 고찰.
- 정광우 외 2인(2014.05), 고속철도차량 통로연결막의 적정설계에 관한 연구.
- 정과우 외 3인(2014.10), 3축 회전각변위하에 고속차량 갱웨이 벨로우즈의 피로해석.


[연구과제]
- (WG2-철도차량) 국토교통분야 산업표준(KS) 국제부합화정비를 위한 WG 구성, 운영 자문용역(2019)
- (WG3-신호제어) 국토교통분야 산업표준(KS) 국제부합화정비를 위한 WG 구성, 운영 자문용역(2019)
- 철도차량용 210kW/150kW급 전폐형 IPMSM 설계 (2018)
- 분산전원용 에너지저장 시스템 (2015~2018)
- 유도발열 히팅 시스템 개발 (2018~2019)
- 1000km/h급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의 추진/부상/안내 일체형 All-in One 시스템 원천기술개발(2018)
- 화차 방진장치 개발을 위한 진동 및 구조 특성 평가(2018~2019)
- 철도표준 국제부합화 추진 및 선진화 기반구축 연구(2018)
- 철도표준체계의 선진화 방안에 관한 연구(2018)
- 380kW급 IPMSM 설계 및 구조 최적화 연구(2018)
- 철도표준 중장기 관리 및 선진화 이행방안 연구(2017)
- 내륙물류기지 및 배후물류단지 친환경 컨테이너 이송시스템 기술개발 기획(2017)
- 경전철 및 디젤동차 기술기준과 국내외 기술기준 부합화 분석(2016)
- 사용자중심 무인주행 연계기술 기획(2016)
- 고해상도 카메라를 이용한 콘크리트 침목 균열 자동 검출 시스템(2015)
- 화차, 기관차 기술기준과 일본, 미국 기준의 부합화 분석(2015)
- 고속철도차량 혼합운행 방안 연구용역(2014)
- 국가간 기술협력체계 구축방안 연구(2014)
- 철도소음저감대책 경제성 분석 알고리즘 수립(2014)
- 화물열차 차륜 파손에 대한 분석 용역(2014)


[특허]
선로전환기 히팅장치(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