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인사말

학과소개

본문 시작

반갑습니다.국립한국교통대학교 철도대학 철도운전시스템공학과 방문을 환영합니다.

우리 학교의 철도운전시스템공학과는 과거 한국철도대학의 철도운전기전과를 계승하여 국립한국교통대학교 110년 역사를 함께 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국내 철도 개통과 함께 국가 발전 및 철도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노력해 왔으며, 배출된 수많은 졸업생들은 국내 철도운전과 운영분야에서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철도운전시스템공학과는 인근에 위치한 한국철도공사 인재개발원(적성검사장 포함),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종사자 자격시험장(기관사 및 관제사 면허시험장),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현대로템 등 철도 유관기관과 소통하며,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 철도운전시스템공학과는 기관사, 열차계획, 관제사 및 안전 관리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여 개인의 역량을 진취적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기본 토대 마련에 전력을 다하여 왔습니다. 또한 국내 최고의 실험·실습 장비와 열정적인 교수진을 갖추고 학문적 이론을 공고히 다짐과 동시에 여러 산업체와 연계하여 현장 중심의 실무교육을 시행함으로써 산업현장에서의 적응력을 높이고, 창의적인 사고능력을 고취하여 철도운전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업무를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우수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힘써왔습니다.


국내 대학중 가장 많은 기관사/관제사 실습설비를 운영하고 있는 우리 학과는 단순한 철도 전문 인력 양성보다는 철도 전반에 대한 다양한 기초 기술을 습득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졸업 이후 철도분야 최고의 전문가로 성장하도록 하기 위해 철도공학은 물론 물리학, 수학 등 다양한 기초학문과 전기·전자, 기계공학관련 기초 과목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기관사와 관제사로 근무하기 위해서는 물리학 및 수학 등의 기초 과목은 물론 건강한 신체조건(철도안전법 제12조, 제15조, 제21조)이 요구되며, 재학중 별도의 휴학없이 기관사 면허와 관제자격증명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철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시대적 요구에 걸맞게 능동적 철도 전문가를 양성하여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여 나갈 것입니다. 이곳 철도운전시스템공학과에서 우리가 선배들께 물려받은, 끊임없이 도전하는 새로운 시각과 의식의 자유로움을 한껏 경험하시기 바랍니다.


철도운전시스템공학과 전공주임 교수 곽상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