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대학원과목개요

학사정보

본문 시작

대학원 교과목 개요

논문연구및세미나(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or Seminar)

학위 논문의 연구를 위한 연구계획, 관련논문의 이론적 고찰, 연구자료의 수집, 실험 또는 내용의 고찰, 실험결과의 분석 또는 내용의 분석결과의 정리 및 논문작성의 능력과 태도를 갖게 하고, 학문적 연구 능력과 논문작성법 및 학습발표의 방법과 능력을 갖추게 한다.

시스템 신뢰성공학(System Reliability Engineering)

철도시스템의 설계 및 유지보수에 있어 중요한 성능 척도인 신뢰성(reliability), 가용성(availability), 유지보수성(maintainability), 안전성(Safety) 등 확률 통계적 기법을 이해하고, IEC 62278 철도 RAMS 관리 지표를 기반으로 이해한다. 또한 철도시스템에서의 MTBF, MTTR 등 근거로 구성품 및 시스템의 신뢰도 예측 및 목표 신뢰도, 신뢰도 할당, 신뢰도 성장, 고장분석 및 영향분석(FMECA), 고장목해석(FTA) 등의 주제들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신뢰도 분석의 실제 사례 연구를 수행한다.

시스템 안전공학(System Safety Engineering)

철도시스템의 안전성설계에 필요한 시스템안전공학의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PHA, SSHA, SHA 등 각종 위험분석기법들을 이해하고, 이에 필요한 FTA, ETA, FMEA 등 다양한 안전성 분석수단들을 학습한다. 이를 통하여 철도시스템의 위험도를 분석하고, 합리적인 안전성개선 방안을 도출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철도공학 특론(Advanced Railway Engineering)

철도시스템을 구성하는 철도 챠량, 레일, 전력계통, 신호 등 철도 공학 전반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고 차량과 운영시스템의 최신 기술을 학습한다.

철도 RAMS & LCC (Railway RAMS & LCC)

철도차량의 RAMS 이론정립을 위한 일반론을 소개하고, 편성차량 및 구성품들의 RAMS 평가모델, 주요 분석기법, RAMS 목표값 설정, 예측 및 평가기술, 신뢰성 중심유지보수(RCM)등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또한 수명주기비용(Life Cycle Cost)의 기본 개념 및 분석기법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RAMS 기반의 LCC 분석의 실제 사례연구를 수행한다.

철도응용수치해석(Railway Applied Numerical Analysis)

다양한 수치해석 이론을 학습하고 직접 프로그래밍을 구현하여 철도차량의 동적시스템 특성을 규명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철도차량 설계 특론(Advanced Design of Railway Vehicle)

다양한 종류의 철도차량을 구성하는 부품 및 서브시스템에서 피로파손 및 고장메커니즘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응력-수명/변형률-수명/손상허용설계 관점에서 고장해결 및 수명향상을 위한 피로설계를 수행할 수 있는 지식을 학습한다.

확률과 통계학 (Probability & Statistics)

확률과 통계학의 기본 개념과 주요 성질을 이해하고, 다양한 철도 응용 예제를 통해서 그 개념과 원리를 공고히 한다. 또한, 공학에 필요한 통계학의 자료 분석과 확률, 확률변수와 분포, 확률변수의 함수와 추정, 실험계획과 분산분석 등을 학습한다.

철도교통공학(Railway Transportation)

교통운영, 계획, 설계, 건설 및 유지보수 등 교통기술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또한 철도 교통 전반에 관한 정책의 기초 이론과 경험을 실제 사례를 들어 습득한다.

전기전자공학특론 (Advanced Electrical & Electronic Engineering)

전기․ 전자 공학 전반에 걸쳐 폭넓은 전반적인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철도차량의 회로 및 전기기기에 관한 이해 증진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철도차량의 주요기기, 제어, 전력, 냉난방 등 차량의 주요 부분을 차지하는 전기부품, 장치 등에 대한 기초적인 원리와 작동방식을 숙지케 하고, 고속철도, 경전철, 신교통 시스템 등의 설계 및 응용, 발전시킬 수 있는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차량의 원형상태 유지, 검사, 검수할 수 있는 실력을 배양한다.

자동열차제어시스템 특론 (Advanced Automatic Train Control System)

철도의 안전확보 및 원활한 운용을 위한 열차제어기술로서 신호시스템의 역할과 제반기술을 학습한다. ATS, ATP, ATC, ATO, CBTC 시스템 등 현재 사용되고 있는 열차제어 시스템의 개념과 자동화 등급에 따른 열차제어 시스템의 기능에 대하여 사례연구를 수행한다.

안전관리시스템 특론(Advanced Safety Management System)

시스템 안전사고 및 재해 특성의 개념 및 정의, 사고보고 및 사고조사관련 사고정보관리론, 안전관리 시스템 구조론, 위험요인, 위험사건, 안전방벽 확인과 같은 위험분석 방법론, 위험도 정량/정성 평가, 이력/확률기반 위험도 평가 방법론을 학습한다.

철도운전법규특론 (Advanced Railway Operation Law)

열차 및 철도차량 운전에 관한 철도안전법, 철도차량운전규칙, 도시철도운전규칙, 운전취급규정류에 대한 제정취지, 열차운전 준비과정에서의 구비요건과 충・추돌사고 등 각종사고 방지를 위한 원리와 열차 등 철도차량운전에 수반되는 위험을 적절히 컨트롤할 수 있는 이론과 실무 능력을 배양하여 철도차량운전, 열차관제, 열차계획 업무 등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배양한다.

철도사고조사분석론 (Survey and Analysis for Railway Accident)

철도사고의 기본 개념 및 조사 목적에 대한 정의를 바탕으로 인체 상해도에 대한 이해 및 손상평가, 현장조사방법론에 대한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철도사고조사의 사례 연구를 통하여 사고예방 방법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철도안전관리론 (Railway Safety Management)

철도운송의 핵심가치인 철도안전관리에 관하여 열차등 철도차량운전에 수반되는 위험요인의 식별, 이를 제어하고 관리하는 기본원칙과 이론 등을 학습하고 사고예방에 실패한 각종 철도사고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응용한 철도안전관리에 관한 지식과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열차운행관리시스템 특론 (Advanced Train Operation Management System)

철도시스템의 운전, 차량, 전기, 신호 및 시설에 관한 사항을 종합적으로 관리, 운영 및 통제하는 관제 시스템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고, 이를 운용, 관리하는 체계에 대한 종합적인 지식과 실제 사례 연구를 수행한다.

열차계획특론 (Advanced Train Operation Plan)

철도운송산업에서의 생산계획인 열차운전계획은 철도산업체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교통수요에 부응할 수 있고, 고객이 만족할 수 있어야한다. 철도 상품의 질과 경영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는 열차운전계획에 대하여 열차계획, 차량운용계획, 설비계획, 요원계획 등에 대한 이론과 실무계획을 통하여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열차운전계획의 지식과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운전역학특론 (Advanced Train Operation Theory)

운전역할을 기초로 견인전동기 특성과 열차의 저항력, 열차 제동의 삼각 관계를 정립하고, 속도 정수 및 열차의 설정과 계획 작법을 습득하여 나아가 열차 계획 수립의 기초가 되는 설비, 요원, 차량 관리 기법을 이해한다. 특히, 전기차 운전이론을 보강하고 경제적인 운전기법을 제시한다.

응용철도진동학(Advanced Railway Vibration)

철도차량의 진동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차량의 동역학적 모델링 방법 및 선형시스템의 동특성 해석 방법을 학습한다.

철도차량 국제표준기술 특론(Overseas Standard Technology of Railway Vehicle)

각종 철도차량 품질 및 안전성능에 대한 일본 JIS/JRIS규격과 유럽 기술사양 TSI(Technical Specification for Interoperability)의 EN규격을 이해함으로서, 해외 철도표준기술에 대한 실질적인 엔지니어링 능력을 배양하도록 학습한다.

철도차량 유지보수공학특론(Advanced Railway Vehicle Maintenance Engineering)

철도차량의 고급화, 고속화 및 전기화되면서 유지보수방법 또한 변화를 하고 있다. 따라서 철도차량의 유지보수 체계 및 검사체계를 새롭게 확보하고 차량의 정보관리를 통한 유지보수, 신개념 검수 및 신 검수체계를 학습한다.

철도차량 안전시스템특론(Advanced Railway Vehicle Safety Systems)

철도차량의 고속화 첨단화됨에 따라 철도차량의 안전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철도차량의 안전운행 확보를 위하여 국내 철도차량 안전사고 사례의 분석과 국외사례를 분석하여 철도차량의 운전운행을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철도 유체역학 특론(Advanced Railway fluid mechanics)

철도차량의 고속화와 더불어 운행 안전과 효율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유체역학적 특성에 대한 기초지식과 최신 해석, 시험 기술을 이해한다.

철도추진시스템특론(Advanced Railway propulsion system)

회로이론, 전기기기 및 전력전자를 바탕으로 전기철도차량에 사용되는 추진시스템 전반에 대하여 강의한다. 도시철도, 고속철도, 자기부상열차 등에 사용되는 견인전동기와 전력변환장치 및 속도, 위치, 토크 제어시스템에 대해 다루며, 이들에 대한 심도있는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공학계열 전공이론을 바탕으로 과제의 기획, 수행, 분석 등 팀활동을 통해 실생활 및 사회에서 요구하는 문제해결능력, 협업능력, 실무능력을 갖춘 창의적 인재가 되기 위한 종합 설계 방법을 학습한다.

현장실습(Field Experimentation)

철도차량의 구조 및 기능, 열차운전과 운용, 운행과 관련된 시스템을 기반으로 관리 및 작업 형태와 작업 방식을 체득하고 역, 사령실, 기관차 사무소 등 운전 관련 소속의 현장에서 취급법과 방식을 습득하며,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여 운전인의 기본 소양을 익힌다. 특히 안전운전, 운행, 작업을 위한 제반 사항을 숙지케 한다.

영구자석 견인전동기 (Permanent magnet traction motor)

최신 전기철도차량에 사용되어지는 영구자석 견인전동기의 이해를 위해, IPMSM의 개념 및 원리, 제어법에 대하여 고찰하고, IPMSM의 설계 및 제어를 바탕으로 영구자석기기에 대하여 심화 학습함. 물리학 및 전자기학, 공업수학, 전기기기 및 전력전자의 기초지식이 필요하며 이 과목을 이수하면 최신 견인전동기에 대하여 이해함

전기총론 (Electricity summary)

철도차량전기의 이해를 위해 전자기학, 회로이론, 전기기기, 전력전자 등 전반적인 전기의 기본 이론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심화 학습함. 이 과목을 이수하면 학부과정에서 단편적으로 배운 전기에 대한 개념을 기본부터 좀 더 포괄적, 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음

견인전동기 제어 (Traction motor control)

전기철도에 사용되는 직류전동기, 유도전동기, 동기전동기 등 다양한 견인전동기의 운전 특성에 맞는 제어기법 및 전기에너지를 제어/변환시킬 수 있는 전력변환회로, 전력용 반도체 소자 특성을 이해하고, 회로의 설계, 해석 및 제어에 대하여 학습함. 전기기기 및 전력전자의 기초지식이 필요하며 이 과목을 이수하면 다양한 견인전동기의 제어에 대하여 이해함

특수전기기기 (Special electric machinery)

리니어전철, 중저속 및 초고속 자기부상열차, 하이퍼루프 등에 사용되는 비점착구동방식의 선형전동기에 대하여 학습함. 일반적인 회전형 견인전동기와 다른 선형전동기의 특징, 장단점, 구동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여 새로운 전기철도 추진시스템의 개발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함

전철전력 특론 (Advanced Railway Power System)

전동차나 고속철도 등의 전기철도시스템에 있어서, 전철 전력 분야의 핵심적인 기술 사항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직류급전계통, 교류급전계통 및 전차선 설비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고, 최근의 무선전력전송 최신 기술을 학습한다.

신교통시스템 특론(New Transportation System)

기존 궤도식 철도로 커버할 수 없는 새로운 교통 분야의 담당을 목표로 한 신교통수단인 트램, Monorail, 리니어전철, 자기부상열차, LIM, PRT, Tube 열차 등의 기본적인 차량 이론 및 운영 특징에 대하여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