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학과소개

학과소개

본문 시작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이미지

Department of Railway Vehicle System Engineering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철도차량 산업은 고속화, 고성능, 안전성을 추구하고, 국가 성장동력의 원동력으로 대두되고 있다.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는 고속화, 스마트화된 차세대 철도차량 도입과 글로벌 시대에 대비한 자기 주도적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창의적 사고를 근거로 차량 구조 및 시스템을 이해하고, 신기술, 주행특성, 구조해석, 설계 등의 전문지식과 기술로 철도차량분야에 유익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핵심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1979년 철도기계과로 설립인가를 받은 이래, 철도차량과(1983), 철도차량기계과(1996), 2012년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로, 2017년 철도공학부 철도차량시스템전공, 2024년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로 개편되었으며, 대학원은 2015년 석사과정을 신설하였다. 현재 약 1000명 정도의 동문을 배출하였고,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6대도시 8개 도시철도공사와 공무원 및 공기업 등에서 국가와 철도의 발전을 위해 철도의 사명을 가지고 긍정 및 열정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HISTORY

2024

  • 03.01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34명)

2017

  • 03.01철도공학부 철도차량시스템전공(31명)

2015

  • 03.01철도차량·운전시스템공학과 대학원 신설

2012

  • 03. 01충주대학교와 한국철도대학의 통합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36명)

2007~2008

  • 대학특성화사업 수행
    “선도형 철도차량 시스템 전문기술요원 양성”

2004

  • 11. 01정원 감축 철도차량기계과 3명(사비)

2003

  • 03. 01정원 감축 철도차량기계과 1명(사비)

2002

  • 03. 01수업연한 연장(3년제) 및 정원 감축 철도차량기계과 12명(국비 10명, 사비 2명)

1999

  • 03. 01교명변경 “철도전문대학” → “한국철도대학”

1997

  • 03. 01정원 증원 철도차량기계과 10명(사비생)

1996

  • 03. 01과명 변경 철도차량과 → 철도차량기계과
    정원 증원 철도차량기계과 10명(사비생)

1985

  • 08. 05경기도 의왕시 부곡교육단지로 이전

1983

  • 03. 01과명 변경 철도기계과 → 철도차량과

1980

  • 03. 01입학정원 증원 철도기계과 20명

1979

  • 01. 01철도전문대학(2년제) 철도기계과 20명

1977

  • 03. 30철도전문학교(2년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