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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계전문가

학과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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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R 목표

기업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의사결정을 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회계의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더해가고 있다. 회계라는 정보를 이용하는 내부정보이용자와 외부정보이용자들은 경영 의사결정 혹은 주식 등의 투자의사결정에 회계정보를 최우선시 할 만큼 현 시대에서 회계의 입지는 경제 전반의 척도라 할 수 있다. 회계전문직 CDR에서는 회계전문가 양성을 위한 로드맵을 교과과정에 적용시켜 일반 정보의 회계처리 및 재무제표 작성뿐만 아니라 회계 정보의 분석에서 이용에 이르기까지 회계 제반분야에 능통한 인재육성을 목표로 한다.

경영학과

대상 직업군

  • 공인회계사, 세무사, 감정평가사, 경영지도사 등의 전문직
  • 기업체, 금융기관, 회계법인, 세무법인 등의 회계사무직
  • 7급, 9급 세무직 및 재경직 공무원

작업수요분석

산업현황

한국표준협회에서 발간한 『2015년 경영·회계·사무 분야 인력수급현황 분석』에 따르면, 회계분야에 종사하는 사무원은 성별로는 남성 37.7%, 여성 62.3%이고, 연령별로는 20대 25.3%, 30대 43.8%, 40대 22.0%, 50대 8.8% 등이며, 학력별로는 고졸이 16.3%, 전문대졸이 20.9%, 4년제 대졸 58.8%, 대학원졸 4.0%로 나타났다.

수요예측

『2015년 경영·회계·사무 분야 인력수급 종합보고서』의 회계분야 인력수급 현황을 기업체 규모별로 보면, 직원 30~99명 규모 기업의 경우에 회계직 현원 73,793명, 구인인원 2,521명, 채용인원, 2,304명, 미충원율 8.6%이며, 직원 100~299명 규모 기업의 경우에 회계직 현원 28,871명, 구인인원 699명, 채용인원, 635명, 미충원율 9.2%이며, 직원 300명 이상 규모 기업의 경우에 회계직 현원 25,296명, 구인인원 557명, 채용인원, 473명, 미충원율 15.1%로 나타나 타 분야보다 회계직의 인력수급이 어려워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취업은 타 분야보다 용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과정

교육과정에 관한 표입니다. (학년, 학기, 학과 전공 교과목, CDR 핵심 교과목, 연계 교과목)
학년 학기 학과 전공 교과목 CDR 핵심 교과목 연계 교과목
1 1
2
2 1 경영조직론(3/3)
회계원리(3/3)
재무관리(3/3)
마케팅원론(3/3)
경영학원론(3/3)
생산경영론(3/3)
e-비즈니스(3/3)
회계원리(3/3) 재무관리(3/3)
2 조직행동론(3/3)
재무회계(3/3)
기업재무(3/3)
소비자행동(3/3)
기업과전략(3/3)
지식경영(3/3)
재무회계(3/3) 기업재무(3/3)
3 1 인적자원관리(3/3)
원가회계(3/3)
증권시장(3/3)
마케팅조사(3/3)
국제경영론(3/3)
SCM(3/3)
원가회계(3/3) 증권시장(3/3)
2 임금관리(3/3)
회계정보시스템(3/3)
투자론(3/3)
촉진관리(3/3)
중소기업론(3/3)
경영과학(3/3)
회계정보시스템(3/3) 투자론(3/3)
4 1 기업문화론(3/4)
관리회계(3/3)
파생금융상품(3/3)
신상품마케팅(3/4)
게임이론(3/3)
품질경영론(3/4)
관리회계(3/3) 파생금융상품(3/4)
2 노사관계론(3/3)
재무분석(3/4)
유통관리(3/3)
전략경영(3/4)
기술경영론(3/3)
보험론(3/3)
재무제표분석(3/4) 재무분석(3/4)

비교과/포트폴리오

비교과/포트폴리오에 관한 내용입니다. (구분, 개인, 그룹)
구분 개인 그룹
교내 재무회계, 원가관리회계, 회계정보시스템 등에 대한 폭넓은 지식 및 프로그램 활용능력 제고
  • 스터디그룹 참여
  • 경영학전공 학술제 참여
교외 회계 관련 자격증 (예: 전산회계, AT, 전산회계운용사, 재경관리사 등) 취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