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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전문가

학과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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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R 목표

마케팅에 대한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상품의 시장성, 고객 선호, 상품 유통망 등에 대해 조사하여 상품기획, 마케팅 커뮤케이션, 상품유통 등 일련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판매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업무에 종사할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서 마케팅원론, 소비자행동, 시장조사, 촉진관리, 신상품마케팅, 유통관리에 관한 실무적 기술을 학습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경영학과

대상 직업군

  • 신상품 기획 및 개발자
  • 시장조사 전문가
  • 브랜드 매니저, 광고 기획자
  • 유통 기획 및 관리 운영자
  • 스포츠·문화 마케터

작업수요분석

산업현황

마케팅 전문가는 기업체 하부 조직에 편성되어 업무를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어서 넓게는 국내 산업계 전반에 걸쳐 있다고 볼 수 있음. 마케팅 직접 관련 산업으로 분류하면 유통산업과 광고산업이 대표적임. 대한상공회의소 발간 유통산업백서에 따르면 2015년도 국내 소매유통산업의 규모는 270조로 꾸준한 성장세에 있고, 문화체육관광부가 밝힌 2015년 국내 광고산업 규모 전체는 13.7조원으로 완만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음.

수요예측

마케팅 전문 인력으로서 일정이상의 관련 경력을 쌓으면 더 좋은 조건으로 스카우트 제의를 받는 경우가 많아 앞으로 순 고용 외에 대체인력에 의한 일자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임. 또한 마케팅전문가 라는 직업이 전문적으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어 향후 수요는 풍부할 것으로 보임.

교육과정

교육과정에 관한 표입니다. (학년, 학기, 학과 전공 교과목, CDR 핵심 교과목, 연계 교과목)
학년 학기 학과 전공 교과목 CDR 핵심 교과목 연계 교과목
1 1
2
2 1 경영조직론(3/3)
회계원리(3/3)
재무관리(3/3)
마케팅원론(3/3)
경영학원론(3/3)
생산경영론(3/3)
e-비즈니스(3/3)
소비자행동(3/3)
2 조직행동론(3/3)
재무회계(3/3)
기업재무(3/3)
소비자행동(3/3)
기업과전략(3/3)
지식경영(3/3)
마케팅원론(3/3) 경영학원론(3/3)
3 1 인적자원관리(3/3)
원가회계(3/3)
증권시장론(3/3)
마케팅조사(3/3)
국제경영론(3/3)
SCM(3/3)
마케팅조사(3/3)
2 임금관리(3/3)
회계정보시스템(3/3)
투자론(3/3)
촉진관리(3/3)
중소기업론(3/3)
경영과학(3/3)
촉진관리(3/3)
4 1 기업문화론(3/4)
관리회계(3/3)
파생금융상품(3/3)
신상품마케팅(3/4)
게임이론(3/3)
품질경영론(3/4)
신상품마케팅(3/4) 원가회계(3/3)
2 노사관계론(3/3)
재무분석(3/4)
유통관리(3/3)
전략경영(3/4)
기술경영론(3/3)
보험론(3/3)
유통관리(3/3) SCM(3/3)

비교과/포트폴리오

비교과/포트폴리오에 관한 내용입니다. (구분, 개인, 그룹)
구분 개인 그룹
교내 마케팅 관련 교과목 학기 과제물 참여
(캡스톤디자인 등 포트폴리오 구성)
마케팅 관련 스터디그룹 활동
교외
  • 마케팅 관련 자격증 취득
    (시장조사분석사, 유통관리사 등)
  • 기업체 마케팅 관련 직무 인턴십 참가
기업체 마케팅 공모전 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