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교통대학교 웹사이트 입니다.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학사정보

본문 시작

2022학년도 1학기 재학생 수강신청 관련 주요 Q&A

  • 학사관리과
  • 조회 : 13399
  • 등록일 : 2022-01-17
수강신청 Q&A.hwp ( 78 kb)
재학생의 수강신청 시 주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안내하니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예비수강신청과 수강신청은 무슨 차이인가요?
A: 예비수강신청[1.24.(월)~1.25(화)]은 수강신청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예비수강 신청단계로 예비수강신청기간에 본인이 수강을 희망하는 교과목을 수강신청시스템에서 수강바구니에서 미리 담아 놓은 후 수강신청[1.26.(수)~2.4.(금)]이 시작되면 “신청”버튼을 눌러 실제 수강신청하는 시스템입니다.
수강바구니에 담아두기만 한다고 자동으로 수강신청 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수강신청 기간에‘신청’버튼을 눌러 다시 수강신청 해줘야 합니다.

Q: 수강신청시스템이 멈추거나 오류가 나요.
A: 수강신청시스템은 ‘크롬’으로 최적화 되었으니 ‘크롬’으로 사용권장하며, 중복로그인 방지가 되어 있어 동일ID로 2대이상 PC(모바일기기 포함)에서 동시 로그인 불가, 동일ID로 다른 브라우저에 동시 로그인 불가합니다.

Q: 교수님과 수강상담지도를 마쳤는데 수강신청이 안되요.
A: 상담지도 후 승인 누락 등이 있어 본인 소속 학과로 문의하여 처리완료 안내를 받고 수강신청하시기 바랍니다.

Q: 수강신청은 새벽에도 가능한가요?
A: 첫째날[1.26.(수)]은 10시에 시작되고, 새벽에도 가능하지만 마지막날[2.4.(금)]은 18:00에 종료 됩니다.

Q: 정원이 찼는데 수강신청 할 수 없나요?
A: 네, 정원이 찼다면 더 이상 수강신청 불가합니다.

Q: 과목을 신청하려고 하면 “수강학과가 지정된 강좌입니다. 신청할 수 없습니다.”로 팝업이 뜹니다. 들을 수 없는 건가요?
A: 통합정보시스템-수업성적-강좌개설현황-교과목코드/명:수강하고자하는 교과목의 이름 또는 코드 입력-조회
강좌개설현황의 “수강학과”에서 본인 소속학과가 없다면 “교양학부”로 되어 있는 분반으로 선택하면 수강가능합니다.

Q: 학년이 다른 교과목(예, 2학년이 1학년 교과목을 수강)을 수강하려고 하는데 수강신청 할 수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수강하고자 하는 교과목의 개설학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주간 학생인데 야간수업을 수강하여 듣고 싶어요. 어떻게 해야하나요?
A: 학습구분 변경(주→야 또는 야→주)을 할 수 있는 경우는 재수강 및 초과학점 신청 또는 취업 등으로 인해 변경이 필요한 경우만 가능하며, 수강신청학점의 3분의 1 이내에서 주간과 야간을 달리하여 수강할 수 있습니다. 위 사유로 변경을 할 경우 대학홈페이지-소통광장-자료실-서식자료실 33번 자료를 작성하여 학과로 방문하여 제출하고 승인을 받은 뒤 학과 조교선생님을 통해 수강신청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교양학부가 아닌 일반학과에서 개설한 교양 과목은 타 학과 학생이 수강할 수 없나요? 수강신청이 되지 않아요.
A: 일반학과에서 개설한 교양과목은 그 소속학과 및 개설학과에서 지정한 학과 학생이 우선 신청 가능하며, 기타 문의사항은 교과목 개설학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대학필수교양 이수를 위한 ‘실용영어’ 교과목 신청이 안되요.
A: 일반학과 학생이 대학필수교양 이수를 위해 수강신청을 하려는 경우 2~4, 7~9, 13~18, 22분반에서 시간 맞춰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업성적-강좌개설현황에서 수강을 원하는 교과목을 검색하여 수강신청(‘수강학과’를 반드시 확인하여 수강신청)

Q: 1학기 수강신청을 OCU로만 수강할 수 있나요?
A: 정규학기(1,2학기)에 OCU 수강학점 제한은 없으며, 모두 OCU로만 수강신청 가능합니다. 단, 학기당 수강신청학점 및 연간 수강신청학점(46학점) 제한 적용되며, 졸업자가진단을 통한 졸업에 이상이 없어야 하며(필수전공, 필수교양 등 누락되지 않도록), 장학금을 받는 학생의 경우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시고 수강신청 하시기 바랍니다.

Q: 재이수 과목의 동일 과목 또는 이번 학기에 개설여부를 알 수 있나요?
A: 수강신청시스템-재이수과목 조회-조회-개설강좌리스트(재이수과목)에서 본인이 재이수할 수 있는 교과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이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대학홈페이지-학사정보-학사안내-학사공지사항 998번 글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산학교과목은 어디에서 확인가능 한가요?
A: 수업성적-강좌개설현황-엑셀 다운로드를 받아서 이수구분을 ‘산학’으로 선택하여 조회 후, 수강하고자 하는 교과목을 확인하여 개설학과로 문의 후 수강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