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커뮤니티

본문 시작

교통대 유아특수 24학번의 핵인싸 입학 생생 체험 후기

  • 유아특수교육학과
  • 조회 : 24
  • 등록일 : 2025-09-11
김★의
강의실에서 진행하는 이론 수업 이외에도 직접 현장에 나가 아이들을 몸소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훌륭한 교수님들이 계시기 때문에 대학에 와서 배우고 싶었던 전공들을 더 쉽게 이해하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저는 학과 특성상 여자가 많은 학과라는 이유로 고민이 많은 남자학우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해서 이렇게 소감을 남깁니다. 제가 입학해서 처음 강의실에 들어갔을 때 들을 때 저랑 동기 한 명 빼고는 모두 여자 학생일 정도로 남자 학생이 없는 걸 보고 적응을 못하면 어쩌나 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걱정했던 것과는 다르게 전공지식을 습득해 나가면서 여자 학우들과도 가족처럼 지내며 재미있는 학교생활을 진행할 수 있었고 남자 선후배 간의 관계도 매우 좋았습니다. 걱정 말고 자신의 꿈을 위해 고민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전★상
저희 학과는 소수 학과이기 때문에 타학과에 비해 선후배들과 더욱 돈독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고 이 점은 취업시 다양한 조언과 경험을 가까운 곳에서 제공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아특수교육학과를 다니며 전에 쉽게 알 수 없었던 장애유형에 대해 알 수 있게 되었고, 덕분에 편협한 시선에서 계속해서 벗어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배★현
전공 실습과 현장 경험 기회가 많아 실무 능력을 키우기 좋으며,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교수님과 학생 간의 소통이 활발하다. 다양한 활동과 동아리를 통해 새로운 인연을 쌓을 수 있고, 스스로 성장하며 전공에 대한 자신감도 함께 커졌다.

김★희
교통대 유아특수교육과는 현장과 밀접한 실습, 교육봉사와 따뜻한 학과 분위기가 큰 장점이며, 대학 생활 속에서 유아들을 만나며 교사의 길에 대한 확신과 보람을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배★현
국립대학교라는 것은 국가장학금 등과 같은 다양한 지원을 통해 경제적 측면으로 유리할 뿐 아니라 충분히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큰 메리트로 다가왔습니다. 또한 국립 한국교통대학교 유아특수교육학과에서 내새우는 비전인 ‘창의, 혁신, 실천형 특수교사 양성의 요람’이 인상 깊었습니다. 특수교사는 무엇보다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고로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그것을 학생들 개개인에게 실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여기는 제 교육가치관에 부합하였기 때문입니다.

손★현
전공 수업과 현장 실습을 통해 실제 교육 현장을 경험하며 전문성을 기를 수 있고, 같은 목표를 가진 친구들과 교류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조★빈
다양한 활동 경험을 통해 내가 몰랐던 나의 장점과 능력을 알게 되었고 나중에 교사가 되었을 때 다양한 수업을 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대처 능력이 향상될 수 있는 수업 커리큘럼이 있어 좋다.
신★민
교통대 유특과는 임용률과 취업률이 높은 편이라서 좋은 것 같습니다. 친절하시고 섬세하신 교수님들도 유특과에 많이 계십니다. 평소 흥미롭게 여겨졌던 과목들을 들으니까 좋습니다.

허★윤
동기들과 함께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실습할 기회를 가지며 즐거움 속에서 성취감을 느끼고, 값진 추억도 많이 쌓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또한 전공 수업과 실습을 통해 이전보다 시야가 넓어졌고, 진로에 대한 확신도 더욱 굳어졌습니다!

변★영
첫째, 수업 중간중간 교수님들의 현장 경험 이야기를 통해 이론을 더욱 생생하게 배울 수 있고, 실제 상황을 떠올리며 대리 경험을 할 수 있다. 둘째, 교사로서의 시야를 넓히고, 유아교육과 특수교육을 함께 배우며 폭넓은 전문성을 키울 수 있다. 셋째, 다양한 실습 기회를 통해 직접 아이들을 만나고, 배웠던 이론을 실제로 적용해 보며 성장할 수 있다. 넷째, 대학생활을 하면서 얻은 작은 성취와 배움들이 쌓여 나날이 교사로서 성장하고 있다는 걸 느낍니다.

김★현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희학교 자랑을 한번 하려고 합니다!☺
교통대 유아특수교육과는 교수님들의 따뜻한 지도와 세심한 관심 속에서 전공 지식은 물론 교사로서의 마음가짐까지 배울 수 있는 곳입니다. 다양한 현장실습과 체험활동을 통해 실제 교육 현장을 미리 경험해 볼 수 있어 실무 능력을 차근차근 키워갈 수 있고, 여러 비교과 프로그램과 학과 특성화 활동도 풍성하게 마련되어 있어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소수정예 학과의 장점을 살려 교수님들로부터 개별적인 피드백과 기회를 충분히 받을 수 있으며, 학생들 간의 관계도 더욱 끈끈해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학업과 활동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대학생활 속에서는 전공 공부뿐만 아니라 동아리, 교내 프로그램, 봉사활동 등에도 참여하며 즐겁고 보람찬 시간을 보내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함께 성장한다’는 학과의 분위기 덕분에 하루하루가 더욱 의미 있게 보낼수 있는 학과입니다~!

김★정
유아특수교육학과에 와서 발달이 느린 아이들을 이해하고 돕는 방법을 배우면서 아이들의 작은 성장을 함께 기뻐할 수 있어서 좋았고 학과에서 여러 활동을 하며 아이들과 함께 성장하고 더 따뜻한 사람이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박★민
저희 유아특수교육학과는 소수의 학생들이 모여 수업을 진행하고, 수업에서는 학생 개개인에게 교수님이 집중적인 피드백을 제공해주시기에, 자신의 고민이나 발전 방향에 대해 깊이 있는 지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교수님이 매우 적극적인 모습으로 수업을 진행해 주시고, 이론 수업만이 진행되는 것이 아닌 교수님께서 교직의 현장경험과 함께 이론수업을 해주셔서 즐겁게 수업에 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업이나 진로와 관련된 조언을 언제든지 편하게 받을 수 있는 친밀한 관계가 형성됩니다. 추가적으로 학생들의 수가 적어 서로 간의 소통과 협력이 활발해지며, 자연스럽게 깊은 유대감이 생기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송★은
안녕하세요 유아특수교육학과 24학번 학생입니다! 제가 지금껏 저희 학과를 다니며 느낀 것들
을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ㅎㅎ
제가 느끼는 가장 큰 장점은 바로 훌륭하신 교수님들인데요! 저희 학과장 교수님같은 경우, 특수교육 학계에서 통합교육의 대가이십니다. 사회통합의 기반, 포용적 환경 조성, 다양한 학습 기회 등의 장점이 있는 완전통합이 지향점인 요즘, 통합교육에서 입지를 다지시고 영향력이 크신 교수님께 직접 강의를 듣는다는 것은 큰 자부심으로 다가옵니다. 어떠한 강의에서도 통합교육에 대한 의미 있는 가르침을 받을 수 있지만, 저번 학기 ‘장애학생 통합교육론’이라는 통합교육 강의를 수강했을 때, 많은 깨우침을 느꼈습니다. 또한 저희 교수님들은 경진학교 등의 현장에서 오래 근무하셨어서 단순한 이론적 내용을 배운다기 보다는, 실무에서의 상황에 대한 아이디어를 토론하는 형식의 수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는 미래 저희가 특수교사가 되었을 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또 다른 강점으로는 임용시험에 대한 관리입니다. 저희는 졸업생 선배님들의 대부분이 임용을 보시고, 공립학교 특수교사가 되십니다. 50퍼센트가 넘는 높은 임용률 이면에는 교수님들과 선배님들의 공이 큽니다. 선배님들과의 멘토링을 통해 임용에 자주 나오는 내용, 꿀팁, 스터디 운영, 스터디룸 제공 등 임용 합격에 큰 도움을 주십니다. 다들 저희 학과에 들어오셔서 특수교육에 대해 함께 탐구하며 즐거운 학업하며 생활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