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특수교육지원센터

취업정보

본문 시작

특수교육지원센터 유아특수교사로 산다는 것


“아이들이 꽃이다” - 서울 특수교육

서울 00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 유아특수교사 김미옥


특수교육지원센터에 먼저 근무하셨던 선배 선생님의 조언 중 가장 감명 깊었던 것은, “학급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앞으로 끌고 나가는 특수교육도 있지만, 학급이 잘 운영되고 요구가 있는 학생이 특수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뒤에서 묵묵히 밀어주는 특수교육도 있는데 그런 역할을 하는 곳이 특수교육지원센터다.”라는 조언이었어요. 특수교육대상자가 온전한 특수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묵묵히 지원하며 큰 보람을 느끼고 있는데요, 특수교육지원센터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여러분께도 안내하려고 합니다.

1. 특수교육지원센터와의 인연, 어떻게 시작되었나요?

4학년 졸업 후, 임용고시 공부만을 하면서 1년이라는 시간을 보내기에는 아쉬움이 너무 컸습니다. 어떻게 하면 같은 시간 동안 더 많은 경험과 공부를 할 수 있을지 고민하다 일과 임용고시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특수교사로서 전문성과 역량을 높일 수 있으면서 퇴근 후 공부를 할 수 있는 교육기관에 대해 교수님께 조언을 구했고,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안내해주셨어요~ 그때부터 시작된 인연으로 임용고시에 합격한 후에도 특수교육지원센터로 발령받아 3년째 근무하고 있습니다.

2.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특수교육지원센터는 특수교육의 전반적 업무를 모두 진행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대표적인 역할은 특수교육대상자 조기발견,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단·평가, 정보관리, 특수교육 연수, 교수학습활동의 지원,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 순회교육, 유치원 통합교육 거점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1) 특수교육대상자 진단·평가

“특수교육대상자”란 장애인등에대한특수교육법 제15조에 따라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선정된 사람을 말합니다. 장애 유무(보건복지부-장애인복지카드)와 상관없이 특수교육을 요구하는 학생을 진단·평가하여 특수교육 필요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진단·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전형적인 발달을 보이는 학생이 선정되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특수교육이 필요한 학생은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될 수 있도록 학생의 발달을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교사는 학생의 연령별 발달과 검사 도구의 검사 영역, 검사방법, 해석 방법 등을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하며 학생의 현재 상황을 진단·평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유치원 순회교육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된 유아가 일반학교 일반학급에 배치되었다면 어떻게 특수교육을 받을 수 있을까요? “순회교육”을 신청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순회교육이란, 특수교육교원 및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담당 인력이 각급학교나 의료기관, 가정 또는 복지시설(장애인 복지시설, 아동복지시설 등을 말한다. 이하 같다.)등에 있는 특수교육대상자를 직접 방문하여 실시하는 교육을 말합니다. 특수학급이 없는 유치원에 특수교육대상자가 배치되면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세요. 특수교육, 특수교육대상자, 행정적 지원 절차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해서, 유아의 특성과 발달에 적절한 교육 방법, 지원 방법 등에 어떤 것이 있는지 알지 못해서 난감해하실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럴 때 센터 소속 유아특수교사가 통합교육 지원 방문 협의회를 나가 특수교육과 특수교육대상자, 행정적 지원 절차에 대해 상세히 안내하며 배치된 유아의 특성이나 발달 상황, 교육방법 등에 대해 협의를 합니다. 방문 협의회를 근거로 유아를 교육, 유치원 활동을 지원하며 유아가 배치된 학급, 유치원에 장애이해교육 등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3) 유치원 통합교육 거점 특수교육지원센터

강남서초특수교육지원센터는 ‘유치원 통합교육 거점 특수교육지원센터’입니다.
서울시 11개 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지역 여건, 장애유형을 고려하여 다양한 수업방법 및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기 위해 유치원 통합교육 거점 특수교육지원센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강남서초특수교육지원센터는 교사, 학부모, 유아를 대상으로 연수와 활동을 지원하여 내실화 있는 통합교육을 운영하고자 하였는데요. 유치원 교사(통합교사, 특수교사) 연수 2회기, 학부모 연수 1회기, 유아 프로그램 12회기로 운영하였습니다.


교사 연수 학부모 연수 유아 프로그램
주제 오르프 놀이 선배교사가 들려주는 유치원 통합교육 우리 아이 IQ, EQ, SQ 쑥쑥 자라는 교육 찾아가는 오르프 놀이 “우리 모두 다 같이!”(유치원별 3회기씩 운영)
대상 관내 유치원 통합학급 교사 및 특수교사 관내 유치원 통합학급 유아 학부모(보호자) 서울○○유치원 서울△△유치원 서울◇◇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서울□□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장소 강남서초특수교육지원센터 해당 유치원
강사 구혜경(한국오르프음악치료연구소) 김윤정(강동송파특수교육지원센터) 박소영(국립한국교통대학교 유아특수교육학과) 주강사 조그리
부강사 조은숙(한국오르프음악치료연구소)

3.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근무하며 보람 있었던 일은 무엇인가요?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근무를 하면 특수교육과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게 됩니다. 그만큼 다양한 관계 속에서 보람 있는 일도 다양한데요,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유아 교사들이 특수교육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할 때 보람을 느끼는 것 같아요. 2년째 순회교육을 가는 ☆☆☆유치원 선생님들이 가장 기억에 남는데요. 순회교육을 가면 항상 다들 버선발로 달려 나오셔서 “선생님, ○○○ 유아가 특정 활동 시간에 너무 힘들어하는데 어떻게 지원하면 좋을까요?”, “선생님, △△△ 유아가 어떤 행동을 보였을 때 이렇게 지원하고 있는데 적절한 방법인가요~?”라고 많은 질문을 쏟아내십니다. 한 선생님께서 “특수교육 전문가가 아니어서 특수교육이 늘 어려웠는데 특수교육이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고 관심이 생겼어요”라고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다. 특수학급 미설치 유치원을 지원하며 어려웠던 일들이 눈 녹듯 사라지며 특수교사로서 자부심과 자긍심을 다시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어요.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근무하며 특수교육에 관심 가지는 사람이 하나둘 늘어나는 것을 볼 때마다 뒤에서 묵묵히 밀어주는 특수교육의 힘을 발견하는 재미가 있고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