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교통대학교 웹사이트 입니다.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Connect KNUT

본문 시작

한국교통대 4D융합기술연구소, 교육부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 선정

  • 조회 : 609
  • 등록일 : 2021-06-11
한국교통대 4D융합기술연구소, 교육부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 선정.jpg ( 410 kb)
한국교통대 4D융합기술연구소, 교육부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 선정
한국교통대학교(총장 박준훈) 4D융합기술연구소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에서 주관하는 ‘2021년도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에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4D융합기술연구소는 앞으로 9년간 정부지원금 69억3000만원과 지자체 30억원 등 총 99억3000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기능성바이오소재 분야 원천기술개발과 기술상용화를 추진하게 된다.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은 대학의 연구거점이 될 부설연구소를 지정해 대학의 특화분야 연구역량을 강화하고 우수 연구인재를 양성하는 대표적인 이공학분야 핵심국책사업이다.

4D융합기술연구소는 글로벌 탑클래스 기능성바이오소재 특화 대학중점연구소로의 성장을 목표로 기능성바이오소재가 가져야 할 핵심 기능인 생체적합성, 지속유지성, 표적특이성, 2D/3D융합 기술을 아우르는 9대 핵심기반기술을 연구한다. 연구 개발된 기술을 활용하여 경구용 단백질 의약품을 비롯한 12건의 타겟제품 상용화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바이오, 생명, 식품, 소재 분야를 전공하는 10명의 교수진과 40여 명의 연구원이 △기능성바이오소재 개발 및 기전연구 △약물전달체 개발 △질환특이적 치료기술개발 △피부약물전달기술개발 △(전)임상실험 등 5개 그룹으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의약제약, 기능성식품, 화장품 산업에 필요한 기능성바이오소재·제조공정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황준 4D융합기술연구소장은 “이번 대학중점연구소 사업선정을 통해 한국교통대 4D융합기술연구소가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R&D인프라를 기반으로 충북지역주력산업인 바이오헬스케어, 화장품, 기능성바이오소재 분야 핵심기반기술개발, 기술이전스타트업, 기술상용화를 추진함으로써 바이오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에는 한국교통대 이용규 교수, 이경행 교수, 육현균 교수, 배윤정 교수, 문기성 교수, 이향렬 교수, 김준섭 교수, 조성국 교수, 이지헌 교수, 4D바이오소재사업단 연구진이 참여한다.

출처 : 한국대학신문 - 409개 대학을 연결하는 '힘'(https://news.unn.net)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