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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통대, 한국철도학회 ‘2021년 철도 10대 기술’ 2년 연속 수상

  • 조회 : 679
  • 등록일 : 2021-11-17
한국교통대, 한국철도학회 ‘2021년 철도 10대 기술’ 2년 연속 수상.jpg ( 105 kb)
한국교통대, 한국철도학회 ‘2021년 철도 10대 기술’ 2년 연속 수상
한국교통대학교(총장 박준훈)는 철도운전시스템전공 박찬배 교수가 ‘철도차량용 Gearless 구동시스템 구현을 위한 마그네틱 기어드 방식 동력전달시스템’ 기술로 한국철도학회가 주관하는 ‘2021년 철도 10대 기술상’을 수상했다고 16일 전했다.

‘철도 10대 기술상’은 한 해 동안 국내에서 새로 개발된 철도 분야 기술 중 타당성, 실용성 및 파급효과 등을 평가해 우수한 기술과 제품 등을 한국철도학회에서 선정하는 국내 최고의 철도 기술상이다.

박 교수는 철도차량용 기어리스(Gearless) 구동시스템 구현을 위해 비접촉 방식의 마그네틱 기어와 견인전동기(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가 일체화된 2중 회전자 구조의 마그네틱 기어드 방식 동력전달시스템 개발에 대한 창의적인 연구와 학술 활동 등 탁월한 공적을 인정받아 2021년 철도 10대 기술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박 교수는 “마그네틱 기어드 방식 동력전달시스템 기술은 한국교통대 전동력연구실에서 연구 개발하여 국내 최초로 철도차량용 구동시스템에 적용을 시도하는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기술로써 향후 철도차량용 구동시스템 관련 분야에서의 기술선점 및 세계 시장 개척을 위한 경쟁력 확보가 가능하다”며 “올해 초 선정된 철도차량부품개발사업(국토교통부 R&D 사업)을 통해 해당 기술의 구체적인 실용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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