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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통대, 한국철도학회 ‘2021년 철도 10대 기술’ 2년 연속 수상
- 조회 : 679
- 등록일 : 2021-11-17
한국교통대학교(총장 박준훈)는 철도운전시스템전공 박찬배 교수가 ‘철도차량용 Gearless 구동시스템 구현을 위한 마그네틱 기어드 방식 동력전달시스템’ 기술로 한국철도학회가 주관하는 ‘2021년 철도 10대 기술상’을 수상했다고 16일 전했다.
‘철도 10대 기술상’은 한 해 동안 국내에서 새로 개발된 철도 분야 기술 중 타당성, 실용성 및 파급효과 등을 평가해 우수한 기술과 제품 등을 한국철도학회에서 선정하는 국내 최고의 철도 기술상이다.
박 교수는 철도차량용 기어리스(Gearless) 구동시스템 구현을 위해 비접촉 방식의 마그네틱 기어와 견인전동기(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가 일체화된 2중 회전자 구조의 마그네틱 기어드 방식 동력전달시스템 개발에 대한 창의적인 연구와 학술 활동 등 탁월한 공적을 인정받아 2021년 철도 10대 기술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박 교수는 “마그네틱 기어드 방식 동력전달시스템 기술은 한국교통대 전동력연구실에서 연구 개발하여 국내 최초로 철도차량용 구동시스템에 적용을 시도하는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기술로써 향후 철도차량용 구동시스템 관련 분야에서의 기술선점 및 세계 시장 개척을 위한 경쟁력 확보가 가능하다”며 “올해 초 선정된 철도차량부품개발사업(국토교통부 R&D 사업)을 통해 해당 기술의 구체적인 실용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철도 10대 기술상’은 한 해 동안 국내에서 새로 개발된 철도 분야 기술 중 타당성, 실용성 및 파급효과 등을 평가해 우수한 기술과 제품 등을 한국철도학회에서 선정하는 국내 최고의 철도 기술상이다.
박 교수는 철도차량용 기어리스(Gearless) 구동시스템 구현을 위해 비접촉 방식의 마그네틱 기어와 견인전동기(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가 일체화된 2중 회전자 구조의 마그네틱 기어드 방식 동력전달시스템 개발에 대한 창의적인 연구와 학술 활동 등 탁월한 공적을 인정받아 2021년 철도 10대 기술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박 교수는 “마그네틱 기어드 방식 동력전달시스템 기술은 한국교통대 전동력연구실에서 연구 개발하여 국내 최초로 철도차량용 구동시스템에 적용을 시도하는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기술로써 향후 철도차량용 구동시스템 관련 분야에서의 기술선점 및 세계 시장 개척을 위한 경쟁력 확보가 가능하다”며 “올해 초 선정된 철도차량부품개발사업(국토교통부 R&D 사업)을 통해 해당 기술의 구체적인 실용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