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교통대학교 웹사이트 입니다.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Connect KNUT

본문 시작

[2024-507]국립한국교통대학교 박물관, 중원문화 활성화를 위한 문화유적 답사 ‘답사를 통해 만나는 중원문화의 선사와 고대’ 개최(2024.12.2)

  • 브랜드전략실
  • 조회 : 195
  • 등록일 : 2024-12-17
[2024-507]국립한국교통대학교 박물관, 중원문화 활성화를 위한 문화유적 답사 ‘답사를 통해 만나는 중원문화의 선사와 고대’ 개최(2024.12.2).hwp ( 134 kb)
1.jpg ( 1,592 kb)
국립한국교통대학교(총장 윤승조) 박물관은 교내 학생들과 지역 시민들을 대상으로 중원문화 활성화를 위한 문화유적 답사 프로그램 ‘답사를 통해 만나는 중원문화의 선사와 고대’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답사는 국립대학육성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된 중원문화 활성화 프로그램 중 하나로, 중원지역의 선사와 고대 문화를 탐구하고 중원지역의 역사적 가치를 체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답사는 제천 의림지 역사박물관을 거쳐 충주 조동리 선사유적박물관을 견학하는 일정으로 진행했다. 제천 의림지 역사박물관에서는 삼한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이어지는 의림지의 축조 방식과 농경문화에 필요한 관개시설의 지역적 차이를 학습했다. 이를 통해 농경문화를 기반으로 한 당시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충주 조동리 선사유적박물관은 청동기 시대를 조망할 수 있는 유적지로 복원된 움집과 고대 농경 도구를 관람하며 그 시대 사람들의 생활상을 생생히 체험했다. 특히, 조동리 유적에서 발굴된 출토 유물과 고고학적 연구가 우리 역사 이해에 기여하는 바를 확인하며 참가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국립한국교통대학교 박물관 백종오 관장은 “이번 답사는 학생들과 시민들이 중원지역의 풍부한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며 그 가치를 재발견할 수 있는 뜻깊은 행사였다” 며 “앞으로도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국립대학 박물관으로서 교육기관이 맡은 사명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 문의사항 : ☎ 043-841-5696 / 박물관 유용수 주무관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