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교수진

학과안내

본문 시작

Professor
  • 이성용교수 이미지
    이성용 교수
    • 직책 부교수
    • 전공분야 특수교육
    • 연구실 증평캠퍼스 국제관 208호
    • 연락처 Tel : 043-820-5294
      E-mail ysy80@ut.ac.kr

▶ 학력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교육과학과(특수교육) 졸업(교육학박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상담심리교육) 졸업(교육학석사)
백석대학교 특수교육과 졸업(교육학사)


▶ 경력 

2003.03. – 2005.08. : 충주삼원초등학교 교사
2005.08. – 2007.02. : 대미초등학교 교사
2007.03. – 2012.02. : 장연초등학교 교사
2012.03. – 2013.02. : 목도초등학교 교사
2013.03. – 2014.02. : 충청북도괴산증평교육지원청 교사
2014.03. – 2017.02. : 국립청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교사
2017.03. – 2018.02. : 청주혜원학교 교사
2018.03. – 2019.02. : 충청북도특수교육원 교사
2019.03. – 현   재  : 한국교통대학교 교수



▶ 연구업적 

[학술저서]
- 김진호, 김려원, 김성희, 민용아, 오자영, 이성용, 차재경 (2018). 최신특수아 진단 및 평가. 서울: 학지사.

- 이성용 (2022). 지적장애와 자폐성장애 학생을 위한 증거기반실제. 서울: 에듀컨텐츠휴피아.



[학술논문]
- 이성용 외. (2010). 장애청소년의 전환교육 및 서비스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및 요구. [특수교육학연구], 제45권 제3호.
- 이성용 외. (2010). 특수학교에서 일반학교로의 전학이 지체장애학생과 그 가족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연구],

  제17권 제1호.
- 이성용 외. (2010). 전통놀이 중재가 장애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일반학생 및 통합학급 교사의 태도에 미치는 사례연구.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제11권 제3호.
- 이성용 외. (2010). 총체적 언어교육 프로그램이 학습장애 학생의 단어재인 능력에 미치는 효과. [교육연구], 제49권.
- 이성용. (2011). 우리 마을 지도 만들기 활동이 중도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지역사회 이동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 이성용. (2011). 비디오 모델링이 중도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자전거 타기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 이성용 외. (2011). 지적장애 학생의 물건 구입하기 기술에 대한 국내외 실험연구 고찰. [특수교육학연구], 제46권 제1호.
- 이성용 외. (2011). 비디오 모델링 기법의 근거기반 실제를 위한 메타분석.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제12권 제3호.
- 이성용 외. (2011). 자기교시 중재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특수교육학연구], 제46권 제3호.
- 이성용 외. (2012). 비디오 모델링이 지적장애학생의 생활가전제품 작동기술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학연구],

  제47권 제3호.
- 이성용 외. (2012). 상황이야기 중재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특수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 이성용 외. (2012). 자기교수 훈련이 정신지체학생의 수학학습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 이성용 외. (2013). 신문 활용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교육연구], 제56권.
- 이성용 외. (2013). 휴대용멀티미디어플레이어를 활용한 비디오 자기모델링이 지적장애 학생의 학교 도서관 이용

  기술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 이성용 외. (2013).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의 가정생활기술에 대한 국내 실험연구 고찰. [지적장애연구], 제15권 제3호.
- 이성용. (2014). 장애아동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에 대한 국내 실험 연구 분석. [특수?영재교육저널], 제1권 제1호.
- 이성용. (2014). 지역사회중심 교수 효과에 대한 메타 분석. [특수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 이성용. (2014). 일반학급 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직무 만족도 및 심리적 소진 비교 연구. [특수?영재교육저널],

  제1권 제2호.
- 이성용. (2015). 특수학급 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대한 조사연구: 청주시를 중심으로. [특수?영재교육저널], 제2권 제1호.
- 이성용 외. (2015). 지적 및 발달장애 학생의 읽기 교수에 대한 실험연구 고찰. [특수?영재교육저널], 제2권 제1호.
- 이성용. (2015). 장애 학생의 자해행동에 대한 국내 실험연구 분석. [행동분석?지원연구], 제2권 제1호.
- 이성용 외. (2015). 정서?행동장애 위험아동에 대한 국내외 실험연구 고찰.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제16권 제3호.
- 이성용 외. (2015). 지적장애학생이 참여한 학교 오케스트라 활동이 일반학생의 장애수용태도에 미치는 효과.

  [특수·영재교육저널], 제2권 제2호.
- 이성용 외. (2016). 학령기 장애학생의 교육권에 대한 실태 조사.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제17권 제1호.
- 이성용 외. (2016). 특수학급 교사의 직무 만족도에 대한 조사: 청주시를 중심으로. [상담심리교육연구], 제3권 제1호.
- 이성용 외. (2016). 컴퓨터를 활용한 읽기 교수가 지적장애학생의 일견 단어 읽기 기술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학연구],

  제50권 제4호.
- 이성용. (2016). 인권교육에 대한 실험연구 동향 분석. [교육연구], 제65권.
- 이성용. (2016). 비디오 자기모델링이 지적장애학생의 전기 포트와 세탁기 작동 기술에 미치는 효과. [특수·영재교육저널],

  제3권 제1호.
- 이성용 외. (2016). 학령기 장애학생의 학교폭력과 예방교육 실태 조사. [특수교육연구], 제23권 제2호.
- 이성용 외. (2016). 발달장애학생의 수학 교육에 대한 실험연구 분석: 단일대상연구를 중심으로. [특수·영재교육저널],

  제3권 제2호.
- 이성용. (2017). 직접교수를 활용한 읽기 프로그램이 자폐성장애 초등학생의 읽기 유창성에 미치는 효과: 사례 연구.

  [상담심리교육연구], 제4권 제1호.
- 이성용 외. (2017).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지적장애연구’ 학술지의 최근 연구 동향 분석. [지적장애연구],

  제19권 제1호.
- 이성용. (2017). 자기교수 훈련이 지적장애학생의 화폐 지불 기술에 미치는 효과. [특수?영재교육저널], 제4권 제1호.
- 이성용 외. (2017).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국내 긍정적 행동지원 연구동향 분석. [지적장애연구], 제19권 제2호.
- 이성용 외. (2017). 장애학생의 비디오 모델링과 비디오 자기모델링에 대한 국내 실험연구 메타분석: 단일대상연구를

  중심으로. [특수?영재교육저널], 제4권 제2호.
- 이성용 외. (2018). 특수학급에서의 타임아웃과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이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자해행동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연구], 제25권 제1호.
- 이성용. (2018). 발달장애인을 위한 상황이야기 실험연구에 대한 메타분석.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1권 제3호.
- 이성용 외. (2018). 장애아동을 위한 지역사회중심 교수 관련 국내 실험연구 메타분석. [발달장애연구], 제22권 제3호.
- 이성용 외. (2018).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국내 자폐성장애 관련 연구동향 분석: 2008년 ~ 2017년 연구 중심으로.

  [발달장애연구], 제22권 제4호.
- 이성용. (2019).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수학 교수 관련 국내 단일대상연구 메타분석. [발달장애연구], 제23권 제2호.
- 이성용 외. (2019). 일반 유아 및 초등학생의 사회적 기술 증진을 위한 실험연구 분석. [지적장애연구], 제21권 제2호.
- 이성용 외. (2019).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특수교육연구’ 학술지의 연구 동향. [특수교육연구], 제26권 제1호.
- 이성용 외. (2019). 지적장애 및 자폐성장애 학생의 수학교육을 위한 Touchmath 전략 고찰: 국내외 단일대상연구를

  중심으로. [특수?영재교육저널], 제6권 제1호.
- 이성용 외. (2019). 종이조형 활동이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특수?영재교육저널],

  제6권 제1호.

- 이성용 외. (2019). 시각적 표상을 활용한 직접교수가 자폐성장애 초등학생의 한 자리 수 덧셈과 뺄셈 능력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연구], 제26권 2호.
- 이성용 외. (2019). 장애아동을 위한 종이 접기 및 조형 활동 프로그램 고찰. [특수영재교육저널], 제6권 제2호.
- 이성용 외. (2019). 비디오 모델링이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물건 구매기술에 미치는 효과. [지적장애연구], 제21집 제4호.
- 이성용 외. (2019).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에서 개별화교육계획의 평가 방법에 대한 실태 조사. [지적장애연구], 제21집 제4호.
- 이성용 외. (2020). 중다요소 행동중재가 자폐성장애 아동의 머리카락 뽑는 행동에 미치는 영향: 사례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4권 제1호.
- 이성용 외. (2020).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대한 소고: 개념 고찰 및 문헌분석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0권 제8호.
- 이성용 (2020). 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MLT 훈련이 지적장애 학생의 시계 보기 기술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연구], 제27권 제1호.
- 이성용 (2020). 유아특수교사의 직무 만족도 및 소진에 관한 연구. [특수영재교육저널], 제7권 제1호.
- 이성용 외. (2020). 초등특수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심리적 소진에 대한 연구: C도를 중심으로. [발달장애연구], 제24권 제3호.
- 이성용 외. (2020). 중등 특수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 간 관계 연구: C도를 중심으로. [특수영재교육저널], 제7권 제2호.
- 이성용 (2021). 미래 특수교육 교실을 위한 소고. [미래교육통합연구], 제2권.
- 이성용 (2021). 특수교사의 교수효능감에 대한 조사 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5권 제1호.
- 이성용 (2021). 지적장애인에 대한 대학생의 장애수용태도. [지적장애연구], 제23집 제2호.

- 이성용 (2021). 상황이야기를 활용한 문제해결 교수가 장애위험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1권 제15호.

- 이성용 (2022). 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비디오 자기모델링 연구 메타분석. [발달장애연구], 제26권 제1호.

- 이성용 (2022). 지적장애학생의 읽기 유창성에 대한 종이책과 디지털 동화책 활용 MLT 훈련의 효과. [보건복지연구], 제13권 제1호

- 이성용 (2023). 기본 교육과정 초등 국어과, 수학과 교과서 삽화에 관한 교사의 인식 및 활용 실태. [발달장애연구], 제27권 제1호.

- 이성용 (2023). 특수교육 초등 수학과의 교과서 삽화 분석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3권 제8호.

- 이성용 (2023). 대학생의 지적장애인 수용태도 척도 타당화 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7권 제2호.

- 이성용 (2023). 통합학급에서의 역통합 놀이가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 사례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3권 제14호.

- 이성용 (2023). 특수 초등 국어과 교과서 삽화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3권 제14호.

- 이성용 (2023). 중등 특수교사의 소진 척도 타당화 연구. [보건복지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 이성용 (2023). 초등 특수교사 직무만족도 척도의 구성 요인 타당화.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3권 제24호.



[학술대회 발표]
- University of the Philippines, Diliman의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acher Education 2012:

  포스터 발표 – The effects of social problem solving training program on social interaction skills with

  peers and teachers for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 2014. 특수아동교육학회 동계 학술대회: 구두 발표/ 통합교과교육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학생의 지역사회 생활

  기술에 미치는 효과
- 2015. 한국응용행동분석학회 학술대회: 포스터 발표 – 중다요소로 구성된 행동중재가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머리카락 뽑는 자해행동에 미치는 효과: 사례연구
- 2017.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포스터 발표 -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국내 자폐성장애

  관련 연구동향 분석


[공동연구]
2017.04~11.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총론과 교과 연계 방안(공동연구원), 국립특수교육원.
2018.03~11. 개별화교육계획 현장성 강화 방안 연구(1/2)(공동연구원), 국립특수교육원.

2019.04~11.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 운영 방안, 교육부, 대전광역시교육청.
2020.04~11. 특수학교 심리안정실 운영 매뉴얼 개발, 국립특수교육원.
2020.04~11. 특수교육대상 영유아 교육과정 운영지원 자료 개발 연구(2/4), 국립특수교육원.


[국정교과서 집필]
2011.12.~2012.12. 특수교육 중학교 국어 교과용 도서(가, 나, 다) 편찬(집필위원), 국립특수교육원.
2012.09.~2013.11. 특수교육 고등학교 국어 교과용 도서(가, 나, 다) 편찬(집필위원), 국립특수교육원.
2015.12.~2016.11. 특수교육 통합교과(1-2학년) 8책 16권 교과용 도서 편찬(집필위원), 국립특수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