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불안이란 무엇인가요?
불안이란 광범위하게 매우 불쾌한, 막연히 불안한 느낌으로 관련된 신체증상(가슴 두근거림, 혈압상승, 빈맥, 진땀, 떨림 등)과 행동증상(과민성, 서성거림)을 동반합니다. 불안은 신체가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 적응하고자 할 때 나타나는 가장 기본적인 반응양상이지만 같은 자극에도 부적절하게 반응하게 되는 것을 불안장애라고 합니다.
불안장애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불안은 세상을 살면서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해 학습된 것인데, 그 대상이 눈에 잘 보이지 않고 심리적인 갈등을 야기 시키게 됩니다. 예를 들어 대중 앞에서 심하게 긴장되고 떨려서 잘하지 못했던 경험이 이후에 비슷한 상황에서도 불안이 심하여 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불안장애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공황장애
이유 없이 갑자기 불안이 극도로 심해지며 숨이 막히거나 심장이 두근대고 죽을 것만 같은 극단적인 증세를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처음 공황발작은 주로 피곤하거나 음주를 많이 하였거나 흥분 등의 감정고조 이후에 오기도 하나 그렇지 않고 아무 일도 없는데 나타나기도 합니다. 한번 공황발작을 경험한 사람들은 그 엄청난 공포에 놀라 즉시 응급실로 가지만 검사는 대개가 정상으로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공황발작을 여러 번 경험하게 되면 언제 또 다시 그런 발작이 나타나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을 항상 가지고 지내게 됩니다. 이를 예기불안이라고 합니다.
광장공포증
공황발작과 예기불안이 심해지면서 이전에 갈 수 있었던 장소, 이전에 할 수 있었던 활동들을 못하게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사람에 따라서 특히 공황발작을 자주 경험하는 장소(예: 자동차 운전, 백화점, 극장, 이발소, 버스, 비행기)만 선택적으로 못가는 경우가 있고, 심한 경우 집 밖 출입을 전혀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회공포증
대인공포, 무대공포 등의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며 일상생활에서는 아무 문제없이 지내다가, 남들 앞에서 발표하거나 이야기해야 하는 상황만 되면 불안발작이 일어나 결과적으로 그런 상황을 회피하게 되는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강박장애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특정한 생각이나 행동을 반복하게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강박적인 생각이 들면 본인이 불안해지기 때문에 강박적인 행동을 하게 되고 이에 따라 일시적으로 불안감이 감소되지만 상박적인 생각이 반복적으로 들기 때문에 불합리한 줄 알면서도 반복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범불안장애
과도한 불안감이 팽배해 있으며 동시에 근육긴장감, 두통 및 호흡곤란, 과도하게 땀이 많이 나거나 가슴이 두근거리는 자율신경계증상 등 신체적인 증상을 동반하며, 지나치게 긴장되어 있어 쉽게 놀라거나 예민한 반응을 보입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 심한 충격으로 경험될 만큼 심한 감정적 스트레스를 경험한 후 나타나는 장애로서, 전쟁, 교통사고, 폭행, 홍수, 안전사고 등의 사고 후에 받은 충격에 의해 생기는 불안증상입니다.
불안에서 벗어나려면?
자신도 모르게 쌓여 있는 근육의 긴장 풀어주기
긴장을 푸는 한 방법은 신체의 각 부분, 즉 손마디, 팔, 어깨와 목 주변, 발가락, 발, 장딴지, 무릎, 그리고 얼굴근육에 하나씩 힘을 주어 의도적으로 긴장시킨 후 순간적으로 확 이완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연습을 서너번씩 반복하게 되면 몸에 쌓인 불필요한 긴장이 풀릴 수 있습니다.
호흡을 아랫배로 천천히 깊게 쉬는 연습 하기
불안해지면 호흡이 얕고 빨라지는 경향이 있고 호흡이 얕아지면 몸의 혈액 속에 O2의 함유량이 감소하고 CO₂의 함유량이 증가되어 심리적 불안을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깊은 심호흡은 혈액의 O₂함유량 수준을 높여줌으로써 불안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자극이 적은 편안한 곳에서 안정 취하기
혼잡한 상황을 피해 복잡한 잡념을 잠시 잊게 하는 명상은 불안을 감소시키는 좋은 방법입니다.
자신의 하루 생활을 돌이켜보기
자신의 능력과 현실을 고려하여 실현 가능하며 동시에 몸과 마음에 일정한 휴식을 줄 수 있는 합리적인 하루 계획을 짜서 실천해 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