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연구실소개

교수소개

본문 시작

연구실 소개

도시설계연구실

폭 넓은 이론과 과학적인 사고능력을 바탕으로, 전 세계 인구의 80%가 넘는 사람이 살아가고 있는 도시를 아름답고 편리한 살의 터전으로 가꾸기 위하여 도시공간의 계획적 개발 및 관리방안에 대해 연구합니다.

또한, 산업구조와 도시공간구조 등의 변화에 따라 쇠퇴한 도시공간을 도시재생을 통해 경제적·사회적·물리적으로 부흥시키며, 안전한 도시조성을 위해 방재도시계획을 수립하는 등 도시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들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공간분석연구실

국립한국교통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공간분석 연구실은 공간분석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으며, 지리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필요한 학문과 기술을 다루고 있다.

공간분석에 대해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문제를 연구, 실습하고 있다.

도시공간문제에 대해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프로그래밍언어를 통해 데이터를 가공, 정제하고 지리정보시스템을 이용한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교통공학연구실

국립한국교통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교통공학 연구실에서는 교통공학분야 전문가 양성을 위한 심도있는 학술탐구와 다양한 실습을 진행하며, 다양한 교통분야 관련 소프트웨어를 보유하여,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있다.

교통문제가 국가 현안 문제화됨에 따라 교통관련 학문들을 체계적으로 교육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교통공학 연구실에서는 이에 발맞추어 교통 관련 분야의 전반적인 내용에 관하여 연구하고 있으며, 교통 수요 프로그램인 EMME4와 교통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PTV VISSIM 11을 보유하여 다양한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연구 과제를 통해 교통계획/설계/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전문 지식을 함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