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동아리

학생활동

본문 시작

마을상담소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소개

국립한국교통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학생들로 구성된 협동조합입니다.

학과 교수님의 학교 앞 젊음의 거리를 활성화 시켜보자는 아이디어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학과에 맞게 도시재생과 교통 활동에 관심 있는 학생들을 모집하여 협동조합을 설립하였습니다. 학생들 스스로 관련 활동들을 진행하여 수업으로 배울 수 없는 다양한 체험을 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수업을 통해 배우는 것과 관련된 일들을 직접해보는 것의 차이는 큽니다. 직접적인 활동들을 통하여 자기가 바라보고 있는 직업과 일의 진행에 대하여 스스로 알 수 있게 할 것입니다. 또한 경험을 통하여 후에 있을 직업적 활동에 도움을 주려 합니다. 조합을 처음 운영하는 학생들이 졸업을 했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부족한 점을 보완하여 후배한테 물려주고 더 많은 활동을 하여 학과와 재학생들에게 지속적 도움이 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더 나아가 학교 전체, 충주에 도움이 되는 협동조합을 만들려고 하고 있습니다.

활동상황

달천마켓

가장 처음 시작한 활동으로 학교 앞 젊음의 거리를 활성화 시키는 목적을 갖고 시작하였습니다. 처음 해보는 활동이라 조합원 모두가 힘들어 했지만 진행하면서 즐거움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부족한 플리마켓 이었지만 사람들이 많이 방문하는 것을 보고 놀라웠고 조합원들 스스로 더욱 더 열심히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벌써 3번 째 달천마켓을 오픈 할 것이며 학교를 대표하는 축제로 만들어 대학생뿐만 아니라 충주에서 찾아오는 행사로 만들 것입니다.

달천마켓 모임사진
달천마켓 구경사진
달천마켓 구경사진
달천마켓 입구모습

충주 성내성서동 도시재생 주민 공모사업

두 번째 활동으로 충주 도시재생 주민 공모 사업을 진행해보았습니다. 충주 도시재생센터에서 관련 사업을 진행한다는 것을 알게 되어 회의를 통해서 참여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도시재생을 직접 해볼 수 있는 기회라 모두들 좋아했고 회의를 통해 만들어진 사업계획서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충주 성서·성내동을 살리는 좋은 이벤트, 행사들을 생각하여 현재 진행중에 있습니다.

활동계획

충주 성내성서동 도시재생 주민 공모사업 회식사진
충주 성내성서동 도시재생 주민 공모사업 회식사진

달천마켓은 계속 진행하여 국립한국교통대학교의 축제 중 하나로 생각 되게 할 것입니다. 또한 현재 진행 중인 성내성서동 도시재생 지원 사업은 성공적으로 마무리지어 기존의 주민들에게는 평소와 다른 모습과 활동성을 보여드리고 잘 알지 못하는 충주의 대학생들에게는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어 성내·성서동을 생각나게 할 것입니다.

협동조합을 통하여 학생이라면 책으로 밖에 접하지 못할 일들을 직접 실행할 것입니다. 또한 모든 활동은 학생들 스스로 진행하며 자신이 배운 것을 활용 수 있게 할 것입니다. 협동조합은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후배들을 통하여 물려주어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견고한 협동조합이 되게 할 것입니다.

축구 동아리(깁스) 소개

소개

국립한국교통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학생들로 구성된 학과 내 축구 동아리입니다.

학과 내 축구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기적 동아리 활동은 화요일 7시~9시입니다. 그러나 이 외에도 요일에 상관없이 같이 운동할 인원이 충당된다면, 모여서 경기를 뛰고 있습니다.

운동을 통하여 단순히 체력 증진과 체중 감량의 효과를 보는 것 외에도, 같은 팀 학생들과 패스를 주고받으며 협력 수비를 하는 과정에서 협동심을 기를 수 있습니다. 또한 매너 있는 페어플레이로 스포츠맨십을 기를 수 있습니다.

선·후배들과 함께 땀 흘리며 운동을 함으로써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며, 학과 내 분위기가 더욱 좋아지게 되었습니다.

(※깁스란? GIPPS = Goal Is Pass Play Soccer의 줄임말)

회장 : 박의범(16학번) / 부 회장 : 손성규(14학번) / 총무 : 백동진(16학번)

활동상황

국립한국교통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학생들로 구성된 학과 내 축구 동아리입니다.

대회에 나가기 전, 안전공학과, 행정학과, 환경공학과 등 타 학과 학우들과 연습 경기를 하며 대회를 준비하였습니다, 이 과정을 통하여, 상호 간의 의사소통과 미흡한 부분을 고쳐나갈 수 있었습니다. 비록 나노고분자공학과와의 본 경기에서 승부차기 끝에 아쉽게 패했지만, 2학기에 있을 ‘공과대학 체육대회’를 목표로 한 층 더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는 경기였습니다.

좋은 경험으로 생각하며, 앞으로도 꾸준한 활동으로 인한 더 좋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축구 동아리(깁스) 단체사진
축구 동아리(깁스) 악수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