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학사정보

본문 시작

교과목 소개

기초설계 (Basic Design Studio) 3-0-6

본 스튜디오는 건축설계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관찰과 표현”이라는 관점에서 조형 과 공간에 대한 다양한 표현형식을 훈련한다. 사물에 대한 수동적인 보기가 아니라 적극적 관찰을 통해 대상을 분해 및 분석하고, 기하학적 재해색을 통한 추상적 표현을 통해 사물의 본질을 재구성한다. 예술작품의 3차원적 지각을 통한 조형적 잠재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형태를 만들어, 궁극적으로 형태가 만들어내는 공간을 재해석함으로써 폭넓은 사고력과 건축적 표현력을 배양토록 한다.

창의설계 (Creative Design Studio) 3-0-6

본 스튜디오는 형태·공간 구성의 단계로 물성과 구축의 이해를 통한 공간구성의 다양한 가능성을 탐구한다. 건축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직관과 사유”라는 개념적 틀 안에서 건축설계의 기초를 이루는 공간 및 구성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건축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힌다. 본 설계 스튜디오는 직관적 형태구성 및 공간적 사유를 통해 창의적 과정을 전개하기 위한 설계과제를 수행하는 것으로 구성한다.

건축설계1 (Architectural Design 1) 6-0-12

사회를 구성하는 최소한의 단위 공간으로서의 주거는 그 시대의 삶과 생활 방식을 투영하는 창이며, 자아실현과 가족공동체 형성의 근거가 된다. 그리고 이를 통해 비추어진 일련의 상(像)들은 그 지역의 장소성을 드러내고 풍경을 만들어 내는 중요한 건축적 인자로서 작용한다. 본 스튜디오는 단독주택설계를 통하여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가족”과 “집”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을 탐구하고, 가족공동체의 정체성을 드러낼 수 있는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공간 창조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이러한 작업을 통하여 미래 주거에 대한 예측뿐만 아니라 주거를 통한 장소읽기(장소성)와 도시읽기(도시성)에 대한 이해력을 이끌어 낸다.

건축설계2 (Architectural Design 2) 6-0-12

건축이 뿌리를 내리는 곳이 땅이며, 땅의 형상이 건축의 형상으로 치환되며, 그 건축에 의해 더욱 그 장소의 의미는 확대되고, 궁극적으로 이것이 반복되고 축적되어 마을과 도시가 만들어지고 풍경이 형성되어진다. 따라서 하나의 건축물은 오브제나 상징으로서의 단순한 물리적 개체 “fragment”가 아닌, 새로운 장소를 만들고 의미를 부여하는 데에 있어 중요한 인자(因子)가 된다. 본 스튜디오는 건축의 근거인 땅에 대한 이해를 통해 지형적 형상과 건축적 형상의 연결고리를 만들어내는데 중점을 두며, 장소가 지니는 고유한 특성을 이해하고 재해석하여 그 잠재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건축창조 능력을 배양시킨다.

건축설계(종합설계)3 (Architectural Design(Capstone Design) 3) 6-0-12

21세기는 급격한 인구증가와 에너지위기, 환경오염 등 거주의 존재형식을 근본적으로 문제 삼는 심각성으로, 오늘날 도시들은 장소성 부재. 정주개념의 상실, 커뮤니티의 빈곤 등의 현상을 안고 있다. 이 스튜디오는 도시적 context에서 바라보는 도시집합주거문화의 미래상을 모색하는데 중점을 두며, 또한 도시집합주거와 커뮤니티라는 프로그래밍을 통해 밀도와 다양성, 커뮤니티와 사회성에 대한 이해를 유도한다.

건축설계(종합설계)4 (Architectural Design(Capstone Design) 4) 6-0-12

“친환경건축” 설계스튜디오로서, ‘지속가능성’이라는 21세기의 생태적 패러다임에 기초하여 인간과 환경, 환경과 건축의 상호 상관관계를 구체적이고 새롭게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바탕으로 건축에 있어서 지속가능성의 개념을 정립한다. 그리고 자연요수의 건축적 도입과 자연에너지(태양열, 태양광 등)의 적극적 활용, 자연채광 및 환기 등 기술적 부분을 고려한 환경 친화적인 건축디자인 능력을 배양한다.

건축설계(종합설계)5 (Architectural Design(Capstone Design) 5) 6-0-12

도시 공간과 구조읽기에 비중을 두고 건축을 도시 문맥상에서 바라볼 수 있는 눈을 갖게 하는 스튜디오로, 도시를 관계와 재생이라는 관점에서 이해하고 주변 context와의 관계설정과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질서의 건축공간과 형태를 창조하는 능력과 도시를 사회적문화적 경관의 측면에서, 그 경관을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구성인자들과 그 상호관계를 이해하며, 이에 의해 전달되어지는 도시적 이미지를 찾는 작업을 통하여, 현대도시의 복잡한 사회적ㆍ문화적 현상에 대한 도시ㆍ건축적 해법을 모색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건축설계(종합설계)6 (Architectural Design(Capstone Design) 6) 6-0-12

통합설계 스튜디오로써, 기존 건물을 리모델링하는 과정에서 설계에 필요한 기술적 문제인 건축재료, 디테일, 구조, 설비, 피난 등에 대하여 건축시스템을 연구 적용하여, 기술적이고 미적인 면이 통합되어 구체적인 건축적 실체인 건물로 완성되어 갈 수 있는 설계능력을 배양하는 과정이다.

건축설계(종합설계)7 (Architectural Design(Capstone Design) 7) 6-0-12

건축교육을 정리하는 기회로서 축적된 지식 및 능력의 종합과 더불어 자신의 고유한 건축을 만들어 내는 마무리 설계과정이다. 사회적, 건축적 이슈를 주제화하여 건축적 방법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건축의 현실참여와 건축가의 사회적 역할뿐만이 아니라 도시건축문화 전반에 대한 폭넓은 사고를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건축설계(종합설계)8 (Architectural Design(Capstone Design) 8) 6-0-12

건축설계(종합설계)7의 연속 과목으로 건축설계(종합설계)7에서 수행하였던 졸업설계의 최종 완성단계이다. 졸업작품전시를 시작으로 전학기 진행된 졸업 작품을 마무리하며 이론연구와 실무설계연구를 통하여 설계 결과물을 심화시키는 과정이다. 따라서 본 스튜디오에서는 졸업설계를 논문으로 작성하는 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설계 논점을 간결하고 논리적이고 명확하게 글로 표현할 수 있는 객관화된 사고 전달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또한 병행하여 자신의 작품에 대한 실시설계를 수행함으로써 실무와 현장성에 비중을 둔 실무설계능력을 배양시킨다.

건축구조역학 (Statics) 3-3-0

이 수업은 구조용 건축재료 및 구조시스템에 대한 역학적 이해능력을 배양하여 창조적 건축설계 능력의 함양을 목표로 한다. 또, 학생들에게 시공 기술과 건축 재료의 성질에 관한 정확한 지식을 토대로 건물 구성 원리와 건축 구조 요소의 기본 개념을 제시한다. 구조역학의 기본이론과 요소부재 설계능력을 습득하여 상급학년에 개설된 구조관련 교과목 이수에 필요한 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건축과문화 (Architecture and culture) 3-3-0

인간의 사회적 행위를 담는 그릇으로서의 건축의 역할을 인식하고, 다양한 문화 속에서 개인과 사회집단이 드러내는 가치 및 관습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한다.

건축프로그래밍 (Achitectural Programming) 3-3-0

본 강좌는 정보수집과 체계화와 관련된 건축프로그래밍의 이론적인 연구를 진행한다. 설계과정의 정보의 분석에서 사회적이고 환경적인 요소, 프로그램 개발 및 발전, 프로그래밍 접근과 기법, 디자인 프로세스, 프로그램 작성과 제시 등에 이르는 계획방법과 각론을 연구 한다. 이 과정에서 문제해결 능력을 배우고 발전시켜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케이스 스터디에 의하여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사고와 분석을 한다.

공간과 프로그래밍 (Architectural Space and Programming) 3-3-0

건축의 기본조건인 공간을 대상으로 인간행위와 심리 등에 대하여 어떠한 공간이 되어야 하는가하는 기본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계획원리 및 방법 그리고 각론에 대한 건축프로그래밍에 반영하여 구체화할 수 있도록 한다. 인간행위 및 심리에 대한 건축공간 분석으로 발전시켜 건축설계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환경친화건축 (Sustainable Architecture) 3-3-0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지속가능한 사회와 도시를 구축하기 위한 건축가의 책임을 학생 개개인이 확립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건축과 도시, 그리고 건전한 공동체를 만드는 지속성의 원칙을 이해할 수 있도록 환경친화건축에 대한 이론적인 교육을 실시한다. 환경친화건축을 달성하기 위한 건축적 능력을 배양하여 친환경 설계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을 습득하며, “건축물의 계획, 설계, 생산, 유지관리, 그리고 폐기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걸쳐 총체적으로 에너지 및 자원을 절약하고 주변 환경과 유기적인 연계를 도모함으로써 자연환경을 보전하는 동시에 인간의 건강과 쾌적성 증진을 추구하는 건축”을 의미하는 친환경 건축의 지속가능한 순환체계를 위해 환경조절 등의 여러 가지 요소에 대해서 이해한다.

디지털건축 (Digital Architecture) 3-2-2

건축설계와 커뮤니케이션 및 프리젠테이션에서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기본소양을 쌓고 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창조적인 아이디어 산출과 설계 과정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현대건축의 동향을 반영한 실험적인 과목으로 컴퓨터를 통해 이루어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창조적인 건축설계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건축디자인 과정에서 창조적인 사고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매개체로서 디지털건축을 적용해 보고, 디자이너의 사고를 발전시켜 구체화해 가는 디지털건축의 방법을 모색해 본다. 디지털건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로부터 이론적인 기반과 실습을 통해서 3차원 모델링 기법 및 표현 방법에 대해서 익히도록 한다. 건축설계과정에 적용할 수 있도록 3차원 디지털그래픽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갖추어 실무에도 이어지도록 한다.

건축설비계획 (Mechanical and Electrical Systems for building) 3-3-0

이 수업은 실내 생활환경과 건물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건축 설비의 전반적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건축 설비는 위생설비, 냉난방설비, 환기설비, 공기조화설비, 방재 설비, 승강 장치 등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건물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그 중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현재는 건축 설비가 건축 계획이나 구조 및 시공 계획과 함께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는 경향을보이고 있다.

한국건축사 (History of Korean Architecture) 3-3-0

한국건축사는 건축학(5년제)를 전공하는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상생(相生)의 미학’을 주제로 한국건축이 형성되고 전개되어 온 역사적 과정에 대하여 교육을 한다. 본 과정의 내용은 한국건축의 역사와 이론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건축설계에 활용할 수 있도록 ‘사상과 문화적 전통성’ 그리고 건축의 사회적 영향을 이해하고, 역사와 전통의 다양성을 인지한다. 또한 답사를 통하여 직접 경험하며 지역의 전통적 방법을 인지하고 환경에 초점을 맞추어 인간과 환경, 환경과 건축의 상호관계 인식과 환경의 재생 가능성을 이해하여 환경친화적인 건축디자인 능력을 배양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중점을 둔다. 따라서 한국건축의 과학 및 예술의 관계를 이해하고 한국건축의 역사와 문화적 전통성을 인지하도록 한다. 또한 건축이 지닌 역사적 사회적 지역적 정책적 상호관계 및 영향을 공시적 통시적으로 이해하고 역사적 선례들을 비평적 시각으로 건축적 논의에 이용할 수 있으며 건축설계나 단지계획 도시설계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건축법과제도 (Building Codes and Regulations) 3-3-0

건축실무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관련제법, 건축사법, 전문 용역과 관련된 규약, 설계사무실 등 개업 등에 관한 법을 인지하며 전반적인 법률적 사항과 이에 따른 건축사의 법적 책임을 인지하도록 한다. 공중보건과 공공의 안전 및 복지, 재산권, 건축법규, 장애자의 접근성(accessibility)을 고려한 건축법 및 지방자치단체의 조례와 규정들을 해설하고 운용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생태도시계획 (Urban Planning) 3-3-0

생태적 도시의 형성과 성장에 대한 이해를 위해 도시기본계획, 토지이용계획, 교통계획, 공원녹지계획, 공급처리 및 도시시설계획에 대한 이론과 설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도시설계론 (Urban Design) 3-3-0

도시공간의 발전, 건물의 집합 및 도시와 건축의 관계, 도시의 물리적 환경과 인간행동의 상호관계 등에 대한 이해와 도시공간의 설계와 계획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사례연구를 통하여 실례에 적용된 다양한 설계기법을 경험토록 구성되어 있다.

근대건축 (Modern Architecture) 3-3-0

18C 계몽주의 시대로부터 2차 세계대전까지의 시대를 서구에서는 근대주의시대라고 한다. 이시기 산업혁명과 시민혁명에 의해 오래된 전통사회가 산업화된 사회와 시민중심의 사회로 바뀌면서 다양한 문화와 예술이 발전하게 된다. 새로운 사회를 갈망하는 근대건축의 새로운 개념과 활동의 발전과정을 역사적 프로세스와 더불어 그 내용을 이해함으로서 건축설계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역사적이고 사회적인 상관관계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건축비평 (Architectural Criticism) 3-3-0

건축의 주요 개념인 공간, 프로그램, 텍토닉스, 유형, 도시와 장소성 등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실제 설계 작업과 연계하여 건축이론과 비평에 대한 기본 이해를 도모한다.

현대건축연구 (Study of contemporary Architecture) 3-3-0

2차 세계대전 이후에서 현재에 이르는 다양한 건축사조의 중심은 인간본성회복과 다원주의다. 근대건축의 이성적이고 계몽적인 문화를 거쳐 인간본성회복과 다양성을 화두로 시작된 포스트모더니즘은 맥락주의, 다원주의, 구조주의로 발전되어 현대건축에 이르게 된다. 현대건축의 난해한 이론적 고찰은 물론 다양한 건축가들의 작품을 분석해 봄으로써 현재 우리시대의 건축문화를 독자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비판적 태도를 갖도록 한다.

서양건축사 (History of Architecture) 3-3-0

건축역사는 하나의 민족 또는 국가가 일정 기간과 장소에서 다양한 관계에 의해서 구체적으로 표현된 형상과 내재적 질서를 다루는 학문이다. 서양건축의 역사를 양식적 시각과 내재된 질서로 흐름을 파악하고자 한다. 원시시대 이후 근세에 이르는 서양건축의 시대 양식별 건축특성, 장식문양 및 대표적 건축유구 등의 변천과정을 비교 고찰함으로써 역사와 전통의 다양성을 인지하고, 사상과 문화적 전통성 및 건축의 사회적 영향 등을 이해하여 현대 및 미래에 대한 독창적인 건축을 창조할 수 있도록 한다.

건축의장 (Visual Design of Architecture) 3-2-2

건축과 장소에서의 지형적 건축과 랜드스케이프 건축을 만드는 건축설계스튜디오와 연계 된 디자인 과정이다. 주제는 설계와 같이 ‘기운생동’이며, 설계 프로젝트의 주제에 따라 창의력과 디자인 과정 그리고 공간 및 형태에 대한 의장이론을 이해하면서 변형 발전시켜 완성해 가도록 한다. 건축설계스튜디오의 개념 실현하는 과정, 설계 내·외적인 조건, 정보와 아이디어를 창의적 표현으로 나타내고 3차원 공간형상으로 발전시키도록 한다. 체계적인 디자인 과정을 통하여 형태와 공간, 공간조직, 동선 등의 맥락을 고려하여 과학적 논리적인 방법으로 실체화하여 표현하고 종합하는 해결능력을 기른다. 이를 위하여 9Square를 통하여 내재적 의미부여, 형태와 공간의 이해와 체계적인 발전과정을 통해 건축의 요소와 통합 그리고 공간인식과 구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친환경건축재료 및 구법 (Green Building Materials & Method) 3-3-0

건축 재료의 효율적 선택을 위한 재료의 구조 및 기술에 대한 지식과 견문을 넓힌다. 건축 설계 시 꼭 필요한 건축 재료의 요구성능을 이해하며 친환경적 건축 재료의 요구 성능 및 특성에 대해 이해한다. 건축 설계 시 반영해야할 자원재활용적 건축 재료의 요구 성능 및 특성에 대해 이해한다. 그리고 건축 시공 후 발생될 수 있는 내구성 결함요인을 건축 재료적 측면에서 이해한다.

건축공간론 (Theory of Architecture) 3-3-0

사회는 공간을 통하여 건축을 만들어가고, 건축은 공간을 통하여 사회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전제하에, 공간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건축이 반영하고 있는 사회성을 파악하는 강의를 진행한다.

건축구조시스템 (Building Structure System) 3-3-0

구조용 건축재료 및 구법에 따른 구조시스템을 이해하고 기능에 따른 구조형식을 학습하여 창조적 건축설계 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보, 기둥, 벽, 바닥 및 간단한 쉘 구조물의 구조적 요소를 분석하고 설계하는 방식을 제시한다. 여기에서는 특히 목조, 조적조, 철골조, 콘크리트조 등의 다양한 구조방식의 이해가 요구된다. 이미 수강한 구조역학의 기본이론을 바탕으로 구조용 건축재료 및 건축물의 기능에 따른 구조 시스템을 학습하여 건축 구조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건축 계획 및 설계 교과목 이수에 필요한 구조관련 기초지식을 갖추어 나간다.

친환경테크놀로지 (Environmental Technology) 3-3-0

건축물은 인류의 역사를 통하여 피신처의 개념으로부터 점차 복잡하고 인위적인 환경조절 시스템의 개념으로 변화해 왔고, 생활의 질적 향상에 따른 쾌적한 환경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새로운 건축기술과 에너지라는 새로운 디자인 요소를 만족하는 환경 테크놀로지를 건축물 설계시 반영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건축공간과행태 (Architectural Space and Behavior) 3-3-0

이론은 설명의 대상을 개념적 세계에서 새롭게 구축하고, 그 전체상을 파악하는 도구이다. 그리고 또한 이는 설명의 영역에만 머물지 않고, 실천의 세계와 연관된다. 본 과목을 통하여 실천적 행위와 이론의 상관적 관계를 성찰하기 위하여 이론의 설명적 기능, 예측적 기능, 규번적 기능을 살펴본다. 이를 통하여'이론'의 원론적 이해와 특히 과학에서의 이론과 건축이론의 유사성과 차별성을 검토하고, 건축 창조과정에서 건축이론이 갖는 제 영향 및 상호관계를 조망한다.

주거 및 단지계획 (Housing and Site Planning) 3-3-0

주거와 인간의 관계를 철학적, 사회학적, 역사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현대의 공간 환경 문제를 생활양식의 확립, 주택 계획, 실내디자인을 중심으로 미래지향적 측면에서 검토하여 주거 생활 설계의 안목을 기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도시적 문맥 안에서 건물의 집합과 건물군의 상호 관계에 대한 도시설계를 다룬다. 또한 광장, 길, 공중복도 등 건물 사이의 공간 등을 살펴보고, 보행자와 자동차의 움직임 및 미지형에 대응하는 방식을 배운다.

도시공간과경관 (Urban Space and Landscape) 3-3-0

도시공간의 구조와 기능, 발전과정과 그 구성요소에 대한 학습 그리고 도시경관의 의미와 형성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도시와 건축과의 상호관계를 공간과 경관이라는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는 능력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건축도시세미나 (Seminar of Architectural and Urban Planning) 3-3-0

도시적 문맥 안에서 건축과 건축, 건축과 도시의 상호관계에 대한 조사연구와 답사, 발표 및 토론을 통해 도시공간과 형태를 구성하는 다양한 건축적, 도시적 구성인자들을 이해하며, 또한 다양한 건축도시이론을 학습한다.

건축시공테크놀로지 (Construction Technology) 3-3-0

본 강좌는 건축공사의 관리와 구조를 이해시키고 건축생산실무에서 요구되는 공종별 시공기술 및 프로젝트 관리기술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건물 설계와 실재적 생산에 관계되는 지식의 폭을 넓힌다. 학생들은 건물이 인간의 경제적 활동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습득하게 되고, 구체적 실현을 가능하게 하는 일체의 물적, 인적, 기술적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시공의 원칙, 절차, 관리에 대해서 습득하게 된다.

건물시스템 (Building System) 3-3-0

건축, 구조, 기계, 전기, 급/배수설비, 방재에 대한 종합적 지식을 바탕으로 하나의 건물로 완성되어 가는 과정에서 건축가가 디자인 의도에 부합하는 각 System을 선정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그리고 건축 디자인 개념과 실질적인 건설과정에서 요구되는 문제들과의 틈을 줄여 줄 수 있는 지식의 습득이 요구 된다.

지속가능성과 건축 (Sustainability and Architecture) 3-3-0

1987년 환경과 개발에 관한 세계위원회(WECD)의 ‘우리 공동의 미래’라는 브룬트란트 보고서에서 언급된 ‘지속가능한 개발’의 발표 이후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개념은 북미와 유럽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의 상위개념으로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지속가능성은 모호하거나 추상적 개념으로 다뤄지거나, 친환경 기술분야로 소급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수업은 캐나다를 포함한 북미지역의 사례를 통해 ‘지속가능성’과 연관된 실천 또는 실행계획과 활동들을 살펴볼 것이다. 특히, 건축관련 내용들과 주제를 통해 ‘지속가능성’을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방식들을 학생들과 공유할 것이다. 학생들은 생태학적 복잡성을 존중하는 패러다임의 변화에서 탄생한 ‘지속가능성’이 사회․경제․문화․도시․지역․건축․디자인측면의 융복합적 개념임이라는 점을 배우게 될 것이다.

건축관리와 실무 (Professional Practice) 3-3-0

다양한 조건과 문화 속에서 전개되는 건축사로서의 경쟁력과 책임감 있는 전문용역을 기위해 요구되는 전문적 원칙, 프로젝트와 관련된 적절한 지식을 지니도록 한다. 전문 용역에 따른 건축사의 역할과 책임을 이해하며 프로젝트와 관련된 다양한 인간관계의 조정 및 사무실 조직, 경영방법, 재정관리 등에 관해 이해한다. 또한 프로젝트 단계별 도면과 서류의 유형을 이해한다.

국제도시건축워크샵(International Urban and Architectural Design Workshop) 2-1-2

도시 및 건축에 관한 이론적 교육과 프로젝트 기반의 워크삽 형식의 교과목으로 국내외 대상지에 대하여 외국인 학생들과 공동으로 도시건축워크샵을 준비, 수행하게 된다. 이를 통해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며 나아가 다양한 시각의 건축적 관점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국제적 경험을 갖춘 건축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생태환경도시설계론(Theory of Ecological Urban Design) 3-3-0

본 교과목은 도시설계의 일반적 이론학습과 함께 생태도시계획의 일반이론을 학습하고 최근 지속가능한 도시설계방법과 사례를 학습한다. 이를 위해, 도시공간의 발전, 건물의 집합 및 도시와 건축의 관계, 도시의 물리적 환경과 인간행동의 상호관계, 생태 녹지계획 및 지속가능한 도시설계기법 등에 대한 이해와 도시공간의 설계와 계획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사례연구를 통하여 실례에 적용된 다양한 설계기법을 경험토록 구성되어 있다.

건축의이해(The understanding of Architecture) 2-2-0

인간생활의필수요소가 의․식․주 라는상투적정의를제쳐두고라도,건축은우리주변에일상적으로마주치고이용하는 인공적자연환경 이다.따라서건축은도시의공간,외부공간,건축의내부공간,경관등사람들에게다양한차원에서삶의질을결정짓는다.특히최근젊은세대들은특수한장소와건축공간들을찾아가고경험하는것을더욱중요시하고있기때문에건축에대한관심도증가되고있다.따라서본수업에서는건축에대한기본적인이해를바탕으로좋은건축과그렇지않은것,그리고좋은건축은어떻게만들어지는가,건축을통한흥미로운도시공간읽기등의내용을다루게된다.결국,좋은건축을알아볼수있고,그것을이용하며,만드는데기여하는사람으로서태도와관점을갖게하는데본수업의목적에 둔다.

유럽도시건축여행(European Urban Architecture Travelling) 2-2-0

본 강의는 글로벌 소양 함양을 위한 것으로, 유럽여행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한 도시·건축 교양강의입니다. 유럽의 대표적 도시들에 대하여 도시의 역사와 특성을 이해하고 나아가 도시적 맥락에서 건축을 이해하는 눈을 갖게 함과 함께 건축물을 보는 관점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수강자들은 본 강의를 통하여 건축에 대한 개론적 이해를 할 수 있으며, 유럽여행뿐만 아니라 다양한 여행의 계획 및 여행간 건축물에 관심을 갖게 되고 그 시대적, 도시적, 건축적 의미를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