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연구실

학사정보

본문 시작

공간형태연구실

홈페이지 이동

지도교수 손태진

건축학은 인간을 위한 공간의 창조를 목적으로 하는 자연과학, 사회과학, 공학 그리고 예술의 접점에 위치하는 학문입니다. 인간의 환경을 개발하고 개선한다는 측면에서 자연적 요건과 인문적 요건을 종합하여 공간을 재창조하는 종합예술의 영역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공간형태연구실은 도시 및 건축 그리고 우리나라의 전통건축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모여 손태진 교수님을 중심으로 건축에 대해 함께 생각하고 연구하며 함께 발전해 가는 곳이다. 또한 대학원생과 학부생의 지식교류를 바탕으로 세미나와 답사를 통해 이론과 실재를 함께 연구하며 공모전을 통해 스스로의 역량을 키워, 건축이라는 사회의 한 분야에 대한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MEPU도시풍경디자인연구실

홈페이지 이동

지도교수 성기문

MEPU 연구실은 건축·도시·사회·문화 등의 경계를 넘나들며 건축의 의미를 찾기 위한 이론적 탐구와 실험적 작업을 진행한다. 성기문 교수를 중심으로, 건축을 통한 도시읽기-도시를 통한 건축읽기 등 다양한 테마의 세미나와 답사, 국내외의 건축설계경기, 작품전, 도시건축프로젝트 등의 참여를 통하여 이론과 실무의 간극을 좁혀나가는 실험공간이다. 이러한 실험적 담론을 형성하는 작업을 통하여, 연구실 각 구성원들은 건축·도시·사회를 바라보는 비평적 시각과 사고의 폭을 확장시키고, 건축가로서의 건축적 사고를 형성하면서 자신의 작업을 찾아갈 것이다.

건축설계이론연구실

홈페이지 이동

지도교수 이명재

건축이론의 중점적인 연구를 통해 건축설계의 사고과정과 체계를 구성하는데 목적을 가진다. “건축은 단순히 집을 짓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을 조직하는 것이다.”라는 미스(Mies)의 경구처럼 건축이 가지는 진정한 의미와 본질적인 면의 탐구를 통해 건축설계의 방법론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건축도시환경연구실

홈페이지 이동

지도교수 이진석

건축은 특정한 성격으로 규정된 결과론적 대상물이 아니라 우리 사회와 문화 전반에 대한 끝없는 질문의 과정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실 studio L.A.P는 건축디자인 방법론에 대한 석지적인 진화를 통해 건축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들을 탐구 및 실험하는 것을 기본 연구과제로 삼고 있다. 본 연구실은 Sustainable Architecture를 기본으로, Architecture, Landscape architecture, Urban planning and Digital fabrication과 같은 연구 범주의 탈위계적 상호연계를 통해 다중적 척도 안에서 접근, 분석 및 해결하는 통합적 실험을 추구하고자 한다. 연구분야는 Art and Architecture, Material & Materiality, Green Architecture & Sustainability, Spatial Structure & Tectonic System, Digital Architecture, Ubiquitous-Eco City가 있다.

M-lab

홈페이지 이동

지도교수 강혁진

도시를 다층적이며 복합적인 생명체로 인식하며 사람들의 도시 거주의 실체적 수단으로써 건축을 연구하고 디자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건축과 마을, 도시 디자인 전 분야에 대해 과제 중심의 Research and Design을 진행하며, 실질적 도시 공간 이해를 위해 매년 현장 기반의 Workshop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이동성(Mobility)을 건축과 도시디자인의 대안적 관점으로 삼음으로써 그 다양한 가능성을 탐구하고자 한다. 또한 대학의 교통특성화의 잠재력 안에서, 본 연구실은 교통건축의 새로운 위상 정립을 위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지속가능디자인연구실

홈페이지 이동

지도교수 최순섭

환경오염으로 인한 전지구적 위기, 경기침체 및 도심쇠퇴에 따른 건조환경의 악화에 대응한 건축 및 도시 분야의 중요한 개념은 지속가능성이다. 지속가능성은 친환경과 함께, 사회 및 경제적 요소들을 고려하여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야 하는 복합적 아젠다이다. 건축과 도시, 도심과 농촌, 지역과 마을 단위에서 복합적 요소들과 힘들을 다루는 다양한 차원의 리서치 및 디자인 작업이 본 연구실의 설립 목적이다. 특히, 친환경을 넘어선 Regenerative design, 유휴지, '잠재적 문화유산 건축물'과 디자인 과정으로서 Design Charrette 등이 세부 관심분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