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한국교통대학교 웹사이트 입니다.

소통광장

Welcome to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본문 시작

한국교통대학교, 국토교통부 국가 R&D 사업 주관연구기관 선정

  • 조회 : 141
  • 등록일 : 2019-04-15
사본 -사본 -관련 사진.jpg ( 88 kb)
한국교통대학교, 국토교통부 국가 R&D 사업 주관연구기관 선정

<국립한국교통대학교, 국토교통부 국가 R&D 사업 주관연구기관 선정>

철도차량 스마트 유지보수 기술개발-철도차량 주요장치 자가상태진단 및 유지보수 지원시스템

 

국립한국교통대학교(총장 박준훈)는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국가 R&D 사업인 철도차량 스마트 유지보수 기술개발 - 철도차량 주요장치 자가상태진단 및 유지보수 지원시스템사업의 주관연구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위 사업은 5년간 총 210억원(정부출연금 105억원)의 연구비가 투입되는 사업이다.

 

한국교통대학교는 이번 사업선정을 통해 일반철도차량 뿐만 아니라 도시철도차량도 포함하는 경정비 검수의 효율화·자동화에 대한 연구, , IoT, 빅데이터 등 IT 기술을 적용하여 상태검지 데이터를 수집하고, 주요부품의 상태를 진단함으로써 향후 상태를 예측하고, 최적 유지보수 지원시스템을 개발하는 연구를 추진하게 된다.

 

연구책임자인 철도차량시스템전공 김철수 교수는 국내 철도차량 유지보수인력의 고령화로 인한 경험 전수가 차단되는 위험성으로부터 탈피하여 지속적이면서 안정적으로 철도차량의 유지보수를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면서 현재 국내 운행 중이거나 도입예정인 철도차량(도시, 일반)에 자가상태진단 및 유지보수 지원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개조·개량 시장에 진출하여 국가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자료문의] 031-460-0552 철도차량시스템전공 김철수 교수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