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교수진

교수소개

본문 시작

Professor
  • 이윤서교수 이미지
    이윤서 교수
    • 직책 조교수
    • 전공분야 건축설계/교육시설/도시 및 주거공동체
    • 연구실 건축관 307호
    • 연락처 Tel : 043-841-5847
      E-mail yslee@ut.ac.kr

▶학력

서울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졸업(공학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졸업(공학석사)

국민대학교 건축대학 건축학부 건축설계전공(5년제) 졸업 (건축학사)


▶경력

2023.09 ~ 현재 : 한국교통대학교 건축학과, 조교수

2017.09 ~ 2023.08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시설·환경연구센터 외, 연구위원

2007.12 ~ 2009.02 : ㈜건축사사무소아뜰리에십칠, 사원


▶연구업적

[학술저서]

연구기관 자율적 학습조직 총서-학교복합시설 활성화를 위한 학교와 지역사회 협력방식 탐구-, 경제·인문사회연구회(2023)

건축을 뒤바꾼 아이디어100, 시드포스트, 번역서(2012)

도시의 빈 공간을 활용한 지역 공동체 활동거점 만들기, 서울연구원(2012)


[학술논문]

교수학습 과정 설계를 통한 미래형 학습공간 계획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Vol.39 No.6(2023)

학생의 기본심리욕구 충족을 위한 가정 및 학교 환경 조사 도구 개발 방안 탐색, 교육심리연구, Vol.37 No.2(2023)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학교공간 재구조화의 방향, 청소년시설환경, Vol.20 No.2(2022)

머신러닝을 이용한 부정형 필지의 유형화, 대한건축학회논문집, Vol.38 No.3(2022)

추진 방식에 따른 공동체주택 계획 과정 비교 연구, 한국주거환경학회논문집, Vol.20 No.1(2022)

추진주체와 공동체주택, 건축(대한건축학회지), Vol.61 No.7(2017)

기존 공동체의 유·무에 따른 공동체주택 입지에 관한 연구, 디자인융복합연구, Vol.16 No.3(2017)

공공 주거실태조사의 변화 양상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18 No.4(2017)

매슬로의 인간 동기론을 통한 주거공간 변화 연구-1955년부터 1990년까지 한국 공영 공동주택을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논문집 Vol.31 No.11(2015)

수도권의 주거이동 한계거리에 관한 연구, 부동산학보, Vol.60 No1(2015)

주거용 오피스텔의 실태조사에 따른 개선방안 기초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Vol.26 No.1(2010)

‘도시형 타운하우스’의 계획특성 연구-네덜란드의 저층집합주거단지 사례를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논문집, Vol.25 No.12(2009)


[학술대회발표]

교육시설 내 거주개념 도입을 위한 기초 연구, 대한건축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2018)

추진주체의 특성에 따른 공동체주택 계획에 관한 연구, 한국도시설계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2017)

거주자 유형에 따른 1인 가구 주거 계획 연구,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2010)

보금자리주택 인근 소형 공동주택단지 현황 분석, 한국도시설계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2010)


[연구과제]

고교학점제 학교공간 조성 및 활용 안내서, 한국교육개발원(2023)

학점제형 학교 공간 조성 현황 분석 및 발전 방안, 한국교육개발원(2023)

교육 및 데이터 환경 변화에 따른 교육지표 혁신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2022)

교육과정 중심 미래학교 환경 구현 방안 연구, 경기교육연구원(2022)

고교학점제 시설 운영 특성에 따른 학교 공간 재구조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2020)

사용자가 주도하는 미래학교 만들기 매뉴얼, 한국교육개발원(2019)

미래 교육환경에 대응하는 교육시설 연구(II)-미래형 학습공간 계획 연구-, 한국교육개발원(2019)

고교학점제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한 실천 전략 연구, 한국교육개발원(2019)

학교공간혁신을 위한 인식 변화와 향후 과제, 한국교육개발원(2019)

EDUMAC 교육시설 해외연수 자료집-학교공간조성 해외사례(II), 한국교육개발원(2019)

사례로 본 노르웨이 학교시설의 특징, 한국교육개발원(2018)

미래 교육환경에 대응하는 교육시설 연구(I)-학습자 중심의 학교시설 재구조화 방안-, 한국교육개발원(2018)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시설환경 개선방안 및 시설규모 산정 연구, 한국교육개발원(2018)

EDUMAC 교육시설 해외연수 자료집-학교공간조성 해외사례-, 한국교육개발원(2017)

학생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학교공간 재구조화 방안, 한국교육개발원(2017)

저층 주거지 재생을 위한 지원정책 및 계획방향 연구, 한국연구재단 숭실대학교산학협력단(2012)

기초건축교육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및 교재내용 개발, 국토해양부 대한건축학회(2012)

국립청소년수련시설 건립운영 기본계획 수립연구, 여성가족부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2011)


[교육 및 봉사활동]

충청북도 청주시 경관위원회 심의위원(2022~현재)

충청북도 평생교육협의회 위원(2019~2021)

대전광역시교육청 학교공간혁신 전문가 지원단(2019~2021)

대한건축학회 계획2위원회 위원(2018~2020)

대한건축학회 건축창의러닝(AEL) 위원(2018~2022)

고교학점제 중앙컨설팅지원단 위원(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