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인사말

전공소개

본문 시작

한국교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수년 전부터 “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가 다양한 매체와 인사들을 통해 화두가 되고 있으며, 많은 조직과 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해 다양한 형태의 예측과 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 시대를 대표하는 기계학습, 빅데이터, 드론, IoT 등의 키워드들은 모두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라고 불리는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이 기술의 중심에는 컴퓨터공학이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우리 컴퓨터공학과는 6명의 교수진과 최신 교육 시스템 및 실습 시설을 갖추고, 200여 명의 학부 학생과 석사 및 박사과정의 대학원생들에게 높은 수준의 교육 및 연구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학생들이 ICT 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효율적인 문제해결 방법을 찾아 구현할 수 있도록 우리 학과는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아우르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2020년부터 컴퓨터공학과는 의료IT공학과와 컴퓨터공학과로의 통합을 통해 외연을 넓힘과 동시에 내부적인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4차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는 교육과정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변화를 위한 이러한 노력은 학과의 발전뿐만 아니라 우리 구성원들이 비전을 찾고, 그 비전을 성취해 나가는 과정을 함께하기 위함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 구성원들이 비전을 공유하고, 비전을 성취하기 위한 발걸음을 함께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 학과의 교수들은 사랑과 애정을 가지고 우리 학생들이 더 나은 삶을 위한 여정 가운데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구성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컴퓨터공학과 학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