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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에관한 표입니다.
이수구분 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일반대학원 특수대학원
공통필수 97027 논문연구및세미나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or Seminar) 3 O  
전공선택 97001 알고리즘특론 (Topics of Algorithm) 3 O  
97002 소프트웨어공학특론 (Topics of Software Engineering) 3 O  
97003 콘텐츠기획및설계 (Contents Planning & Design) 3 O  
97004 디지털A/V특론 (Topics of Digital Audio/Video) 3 O  
97005 멀티미디어시스템특론 (Topics of Multimedia System) 3 O  
97006 모바일시스템연구 (Moh3ile System Study) 3 O  
97007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연구 (Human Computer Interaction Study) 3 O  
97008 지능형멀티미디어시스템 (Intelligent Multimedia System) 3 O  
97009 디지털영상처리 (Digital Image Processing) 3 O  
97010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특론 (Topics of Multimedia Programming) 3 O  
97011 컴퓨터비전특론 (Topics of Computer Vision) 3 O  
97012 고급데이터베이스시스템 (Advanced Datah3ase System) 3 O  
97013 멀티미디어데이터베이스특론 (Topics of Multimedia Datah3ase) 3 O  
97014 컴퓨터그래픽스특론 (Topics of Computer Graphics) 3 O  
97015 가상현실특론 (Topics of Virtual Reality) 3 O  
97016 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 3 O  
97017 멀티미디어통신 (Multimedia communication) 3 O  
97018 정보보호론 (Information Security) 3 O  
97019 운영체제특론 (Topics of Operating Systems) 3 O  
97020 컴파일러구성특론 (Topics of Compiler Construction) 3 O  
97023 웹프로그래밍프로젝트 (Weh3 Programming Project) 3 O  
97024 유비쿼터스시스템연구 (Uh3iquitous System Study) 3 O  
97025 멀티미디어응용 (Multimedia Applications) 3 O  
97026 멀티미디어임베디드시스템연구 (Multimedia Emh3edded System Study) 3 O  

교과목 개요

논문연구 및 세미나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and seminar)

학위 논문의 연구를 위한 필수적인 연구 계획 수립, 관련 논문의 이론적 고찰 방법, 연구 자료의 수집 및 분석 방법을 바탕으로 내용 고찰, 실험결과의 분석 또는 분석결과의 정리 및 논문 작성의 능력과 태도를 갖게 하고, 학문적 연구 능력과 논문작성법 및 학습 발표의 능력을 갖추게 한다.

알고리즘특론 (Topics in Algorithm)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의 고급 지식을 습득하고, 주어진 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습득한다. 실제의 문제를 컴퓨터 모델로 추상화하고 time/space 복잡도를 고려하여 효과적이면서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이론 및 개발 방법을 학습한다.

소프트웨어공학특론 (Topics in 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공학의 필요성과, 소프트웨어 개발과정에서 필요한 분석, 명세, 설계, 구현, 시험 및 유지보수 단계에서의 각종 기술과 방법을 다룬다. 또한,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다양한 컴퓨팅 환경에 적합한 최신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에 대하여 연구한다.

콘텐츠기획및설계 (Contents Planning & Design)

디지털 콘텐츠가 기존의 콘텐츠에 비하여 가지게 되는 특징과 차별성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디지털 콘텐츠 개발을 위한 기획 및 설계의 방법론, 정의, 제약사항 분석, 콘텐츠의 제휴방법, 저작권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에 대하여 심도있는 학습 및 연구를 수행한다.

디지털A/V특론 (Topics in Digital Audio/Video)

디지털 사운드 및 비디오와 관련된 기술에 대한 기본 개념 정립에서 시작하여 압축, 아날로그 콘텐츠의 디지털 변환 기법, 코덱 변환, 필터링과 같은 기법들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사운드 편집, 레코딩 기법, 최신 편집 기법, 효율적인 처리 기법들을 다룬다.

멀티미디어시스템특론 (Topics of Multimedia System)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저장, 처리, 전송, 가공하는 멀티미디어 시스템은 일반 컴퓨터 시스템과 다른 안전성과 가용성을 요구하게 되므로 이에 대하여 연구한다.

모바일시스템연구 (Moh3ile System)

다양한 방면으로 발전하고 있는 모바일시스템의 최신 기술 및 기법에 대하여 배운다. 모바일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한 플랫폼 구성 방법, 보안과 같은 각종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방어 기법의 동작원리, 그리고 시스템 구성 방법에 따른 한계점을 학습하고 이를 발전시키기 위한 향상된 기술에 대하여 연구한다.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연구 (Human Computer Interaction)

인지과학, 심리학, 인간공학과 같은 사람의 행동과 인지 방법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기반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user interface가 충족시켜야 할 조건에 대해서 학습한다. 특히, 인간 행동 패턴에 대한 최근 연구결과를 이용하여 기존의 인터페이스를 향상시키기 위한 심도있는 연구를 수행한다.

지능형멀티미디어시스템 (Intelligent Multimedia System)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 다양한 응용분야에 적용 가능한 지능형멀티미디어시스템의 구성요소 및 이론적 배경에 대해 학습하고,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시스템 모델에 대해 연구한다.

디지털영상처리 (Digital Image Processing)

디지털 영상의 획득 방법과 DSP와 PC를 이용한 효과적인 디지털 이미지의 처리 방법을 학습한다. 디지털 영상의 효율적인 처리를 위하여 화소점영역처리, 주파수분석처리, 기하학적처리, 형태학적처리와 같은 다양한 이론을 다루고 연구 및 개발을 통하여 이를 적용한다.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특론 (Topics of Multimedia Programming)

멀티미디어의 구성요소인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비디오 등의 처리를 위한 프로그래밍 기법과 고급응용에 대해 다룬다.

컴퓨터비전특론 (Topics in Computer Vision)

인간의 시작 시스템에 해당되는 컴퓨터비전시스템을 다룬다. 비전 시스템 개발 및 연구를 위하여 고급 에지검출, 디지털 형태학, 영상분할, 텍스쳐, 주파수영역변환, 문자 및 패턴 인식과 같은 고급 주제를 학습하고 컴퓨터비전을 이용한 바이오-IT 융합분야와 같은 응용기법을 연구한다.

고급데이터베이스시스템 (Advanced Datah3ase System)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구성과 기능의 구현 방법을 학습하고 관계형, 객체지향형과 같은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방법과 함께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응용분야 동향을 다룬다. 또한, 발전된 컴퓨팅 환경을 위해 요구되는 데이터베이스의 다양한 발전 방안에 대하여 연구한다.

멀티미디어데이터베이스특론 (Topics of Multimedia Datah3ase)

멀티미디어 데이터 베이스의 설계, 구성, 종류, 특성, 요구 사항, 모델링, 프로그래밍 등에 관해 다룬다.

컴퓨터그래픽스특론 (Topics in Computer Graphics)

컴퓨터그래픽스 전반적인 개념들에 대하여 학습한다. 기본적은 렌더링 기법과 렌더링 파이프라인, 물체를 컴퓨터로 표현하기 위한 방법과 레이트레이싱, 볼륨 렌더링과 같은 렌더링 기법들을 배우고 환경 변화를 컴퓨터로 표현하기 위한 기법들에 대하여 연구한다.

가상현실특론 (Topics in Virtual Reality)

컴퓨터를 이용한 가상현실의 기본 개념 및 정의를 기반으로 VRML, 실시간 렌더링 시스템, 외부 디지털 컨텐츠와의 연계 방법 등과 같은 이론을 배우고, 증감 현실과 같은 최근 가상 현실 관련 새로운 패러다임과 발전 방안을 다룬다.

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

컴퓨터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는 최근 네트워크 기술들에 대하여 다룬다. 특히, 컴퓨팅 기기의 변화에 따른 네트워크 다양성을 기반으로 하여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이기종 네트워크 구성 방법과 효과적인 모델링을 위한 큐잉 이론의 적용 방안에 대하여 연구한다.

멀티미디어통신 (Multimedia communication)

데이터 통신 및 멀티미디어 통신에 대한 이론, 구성 및 원리에 대해 다룬다.

정보보호론 (Information Security)

안전하게 데이터와 시스템을 지키기 위한 다양한 보안 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보안의 대상에 따라 네트워크 보안과 시스템 보안으로 나누어 접근하며, 실제 생활에 위협이 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해킹에 대한 기법과 방어책, 그리고 소프트웨어 분석 방안에 대하여 연구한다.

운영체제특론 (Topics in Operating Systems)

운영체제의 기반 기술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에서 시작하여 process, memory, I/O, network 등을 관리하기 위한 최신 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Hadoop과 같은 여러 분산처리시스템에 대해 연구하고 효과적인 개발 방안에 대하여 다룬다.

컴파일러구성특론 (Topics in Compiler Construction)

프로그래밍 언어를 위한 문법과 인식기에 대한 이론을 정립하고 언어를 구성하는 시스템에 대한 구조를 파악한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컴파일러 각 단계의 프로토타입을 설계 및 구현함으로써 컴파일러 각 세부 구조를 익히고 컴파일러에서 수행되는 다양한 최적화 기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웹프로그래밍프로젝트 (Weh3 Programming Project)

기업 규모의 웹 시스템 구성을 위한 각종 저작도구, 서버 설정 기법, 효율적인 DB 연동 기법 및 쿼리 최적화 기법 등을 학습하고 실제 시스템을 구축한다. 이를 통하여 웹프로그래밍 기술을 향상시키고 확장성있는 시스템 개발을 위해 필요한 각 단계별 최적화 및 개발방법론을 습득한다.

유비쿼터스시스템연구 (Uh3iquitous System)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 맞추어 유비쿼터스 컨텐츠 등을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시스템에 대한 기본 이론 기술을 학습하고 기존 상용 운영체제의 특성을 익히고 이를 이용하여 유비쿼터스 환경을 지원하과 효과적인 시스템 구성 방안과 타겟 유비쿼터스 어플리케이션에 따른 최적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한다.

멀티미디어응용 (Multimedia Applications)

다양한 컴퓨팅 환경을 기반을 여러 응용분야에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효과적으로 서비스하기 위한 시스템 구성 방안 및 세부 이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주어진 컴퓨팅 환경에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토타입을 구현하고 효과적인 개발 기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멀티미디어임베디드시스템연구 (Multimedia Emh3edded System Study)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멀티미디어임베디드시스템의 이론적 배경, 구성요소, 개발방법론 등에 대해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