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꿈과 희망을주는 한국교통대학교 대학원입니다."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특수교육 전공(석, 박사)(Major in Special Education)
전공소개
특수교육 전공은 장애인을 포함하여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 및 복지 증진을 도모함으로써 지역사회의 완전 참여와 평등한 삶의 질을 지원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천력을 지닌 특수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장애인 교육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 국내 최고 수준의 연구 실적과 국내·외 전문가를 배출 및 특수교육의 국제화에 노력한다. 이를 위해 국제적 학문 교류를 심화시키는 한편 한국 고유의 학문적 이론 및 현장 적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도 기여한다. 현직 교원과 치료지원 분야 종사자 등의 특수교육 전문성과 연구 역량 함양, 특수교육기관 및 통합교육 기관의 효율적인 운영 및 관리를 지원하고, 특수교육의 질 향상을 통해 사회통합의 이념을 실천할 수 있는 지도자적 자질과 전문성을 개발·증진하는데 중점을 둔다.
교육목표
- 장애의 조기발견 및 조기중재를 통해 문제를 개선하고 예방하기 위한 제반 사항들을 주도할 수 있는 지도자로서의 전문성 및 자질을 함양한다.
- 장애학생의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에 기초하여 장애학생의 학습을 최적화 시킬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개별화교육계획(IEP) 및 특수교육과정 개발 및 교수․학습계획 설계자,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자, 장애유형별 특성에 적합한 특수교육관련 서비스(행동분석 및 중재지원)를 지원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다.
- 특수학교 및 일반학교에 배치되어 있는 장애학생을 위한 교수적 수정, 교수방법, 행동지원, 장애인식 개선 프로그램 연구 등을 통해 특수교육 및 통합교육의 개혁과 개선을 주도하고 역량을 개발·증진시킨다.
- 특수교육 지원이 필요한 장애학생에게 근거 기반의 중재(EBP) 및 지원을 실천할 수 있는 전문적 역량을 강화한다.
- 장애학생이 배치된 교육현장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창의적 사고를 통해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특수교육의 전문가 및 미래지향적 지도자로서 자질과 능력을 개발·증진시킨다.
교수소개
번호 | 직 급 | 성 명 | 학 위 | 전공 | 담 당 과 목 | 전 화 |
---|---|---|---|---|---|---|
1 | 교수 Professor |
박소영 Park So-Young |
교육학 박사 |
특수교육 (통합교육) |
자폐성장애학생교육, 통합교육론, 행동장애 진단 및 평가 등 | 820-5292 |
2 | 교수 Professor |
이승훈 Yi Seung-Hoon |
교육학 박사 |
특수교육 (특수교육공학) |
청각장애학생교육, 특수교육공학, 장애인 평생교육 연구 방법론 등 | 820-5293 |
3 | 교수 Professor |
김영표 Kim Young-Pyo |
교육학 박사 |
특수교육 (지체장애) |
지체장애학생교육,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 행동지원 등 | 849-1651 |
4 | 부교수 Associate Professor |
이성용 Lee Sung-Yong |
교육학 박사 |
특수교육 (교과교육) |
지적장애학생교육, 특수교육 교과교육론 등 | 820-5294 |
5 | 강사(겸임) Adjunct Professor |
이선희 Lee Surn-hee |
교육학 박사 |
특수교육 (행동분석) |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행동재활 현장실습 등 | 849-1427 |
6 | 강사(비겸임) Adjunct Professor |
송주영 Song Joo-young |
교육학 박사 |
특수교육 (행동분석) |
응용행동분석, 행동분석가 윤리와 수퍼비전, 행동측정과 행동 변화 등 |
취득 자격
해당 자격 이수 관련 교과목 이수 후 해당 자격시험 또는 자격인정 신청을 통해 행동분석 및 행동지원 자격 취득 가능
- 한국행동분석학회(KABA)의 한국 행동분석전문가(KBA) 자격
- QABA의 국제 행동분석전문가(QBA) 자격
- 보건복지부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행동발달재활사 자격

한국 행동분석전문가(KBA) 자격

국제 행동분석전문가(QBA) 자격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행동발달재활사 자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