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꿈과 희망을주는 한국교통대학교 대학원입니다."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상담심리·행동분석·평생교육 전공(석, 박사)(Major in Counseling Psychology, Applied Behavior Analysis, & Lifelong Education)
전공소개
상담심리·행동분석·평생교육 전공은 여러 분과를 넘나드는 학제적 연구의 필요성에 의해 협동과정으로 운영한다. 여러 전공에서 분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과 연구를 서로 연결함으로써 복잡한 교육현상을 다양한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교육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교육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세부전공은 상담심리, 행동분석, 평생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담심리 전공은 상담이론과 기법 및 기술을 탐구하여 현장 적용을 위해 연구하는 상담심리 전문인을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전문상담자와 상담연구자로서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교과를 학습하고 상담전문인으로서 활동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론과 실천방법을 연구한다. 상담은 내담자가 개별적인 존재로서 정체성을 확립하여 자신이 속한 환경에 건강하게 적응하도록 돕고, 발달과업과 삶의 과제에 성공적으로 대처하는 성숙한 개인으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본 전공은 상담심리학에 대한 전문적 역량과 탐구 능력을 갖추는데 필요한 교과를 중심으로 학습시킴으로써 학문적, 임상적 전문가를 양성한다.
행동분석 전공은 행동분석 관련 소양 함양 및 행동분석 전문가로서의 자질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과정은 장애아동의 이해, 장애영역별 행동 지도방법, 장애아진단 및 평가 등의 장애 전문성 영역과 장애학생의 도전행동 중재를 위한 행동지원, 응용행동분석, 언어행동분석 등의 ABA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어 장애학생에 대한 교육 및 치료 현장에서 효과적인 행동 지원가로 실천할 수 있는 지도자적 자질과 전문성을 개발·증진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평생교육 전공은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다양하고 구체적인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갖추도록 교육한다. 평생교육 전 영역에 걸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하여 이론의 심화는 물론 현장 경험과의 접목을 도모한다. 최근 사회 각 분야에서 수요가 증가하는 기업교육과 HRD, 시민교육, 지역사회교육, 다문화교육 등 다양한 영역을 포괄하며, 초고령사회 대비 노인평생교육 수요를 반영한 노인교육 영역을 특화하여 중점 운영한다.
교육목표
- 상담심리학 관련 다양한 이론과 상담 기법을 학습하고 현장적용 방안을 탐구함으로써 창의적인 상담전문인을 양성한다.
- 상담이론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상담 기법과 기술을 탐구함으로써 내담자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성장을 효율적으로 도울 수 있는 상담전문인을 양성한다.
- 상담과 심리치료 관련 연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연구방법을 습득함으로써 상담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 연구인을 양성한다.
- 다양한 유형의 행동 문제를 나타내는 장애 학생 및 비장애 학생들에 대하여 응용행동분석에 기초한 행동지원 및 언어행동 중재를 통해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실천적 능력을 기른다.
- 장애 및 비장애 학생이 배치된 교육현장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도전적 창의적 사고를 통해 이를 적극 개혁해 나가는 응용행동분석의 전문가로서, 학생뿐만 아니라 학부모 및 지역사회 관계자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리더쉽을 기른다.
- 평생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심층적으로 연구함으로써 각급 학교, 지방자치단체, 사교육기관, 평생교육기관, 사회복지기관 등에서 미래 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평생교육전문가로서 전문적인 역량을 갖추게 한다.
-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다양하고 구체적인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평생교육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갖추게 한다.
- 21세기 평생학습사회를 이끌어갈 평생교육 및 HRD 실무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이론과 실제를 접목시켜 교육한다.
교수소개
번호 | 직 급 | 성 명 | 학 위 | 전공 | 담 당 과 목 | 전 화 |
---|---|---|---|---|---|---|
1 | 교수 Professor |
류진아 Ryu Jin-A |
문학 박사 |
아동심리 | 상담이론과 실제, 상담교육 및 수퍼비전, 발달심리학,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
|
2 | 교수 Professor |
김영표 Kim Young-Pyo |
교육학 박사 |
특수교육, 행동분석 |
장애아동의 이해, 응용행동분석, 긍정적 행동지원 | |
3 | 교수 Professor |
박소영 Park So-Young |
교육학 박사 |
특수교육, 행동분석 | 자폐성장애아교육, 유아행동치료 | |
4 | 교수 Professor |
허정무 Hurh Jeong-Moo |
교육학 박사 |
교육사회, 평생교육 | 평생교육연구방법론, 퇴직과노인교육세미나 | |
5 | 교수 Professor |
홍민기 Hong Min-Kee |
행정학 박사 |
행정정보학 | 평생교육기초통계,평생교육고급통계 | |
6 | 부교수 Associate Professor |
이성용 Lee Sung-Yong |
교육학 박사 |
특수교육, 상담심리 |
특수아상담, 학습상담 | |
7 | 명예교수 Emeritus Professor |
홍용희 Hong Young-Hee |
교육학박사 | 윤리교육학 | 평생교육철학세미나, 다문화사회와시민교육세미나 | |
8 | 초빙교수 Visiting Professor |
안은미 An Eun-Mi |
교육학 박사 |
평생교육 및 HRD |
평생교육과인문학세미나, 평생교육컨설팅세미나 | |
9 | 겸임교수 Adjunct Professor |
이선희 Lee Surn-Hee |
교육학 박사 |
특수교육, 행동분석 | 언어행동분석, 행동분석실습, 부모코칭 | |
10 | 강사 Instructor |
안희정 Ahn Hee-Jung |
교육학 박사 |
상담심리 | 가족상담, 이상심리학 | |
11 | 강사 Instructor |
오은경 Oh Eun-Kyung |
교육학 박사 |
상담및생활지도 | 진로상담, 학교부적응상담 | |
12 | 강사 Instructor |
유화영 Yoo Hwa-Young |
철학 박사 |
학습및진로상담 | 심리검사, 심리학개론 | |
13 | 강사 Instructor |
임현수 Im Hyun-Soo |
교육학 박사 |
상담심리 | 성격심리학, 집단상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