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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기계소재부품산업

전공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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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소개

수송기계소재부품산업 이미지

Transportation, Machinery, Materials and Parts Industry

수송기계소재부품산업

수송기계소재부품산업 융합전공과정 개요

  • 친환경 및 지능형 기술을 이용하여 소재와 부품의 제반특성 · 신뢰성 · 내구성 향상 및 융합화 등을 통해 수송기계의 효율적인 동력발생, 전달, 저장 등을 실현할 수 있는 부품(모듈) 제조와 고부가 가치화를 포함하는 산업에 대응하는 교육
  • 지역주력산업 분야의 기업과 연계하여 수송기계소재부품산업을 지원하고, 해당 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전공이 필요, 수송기계소재부품산업은 단일 학과, 사업단 위주의 대응은 한계가 있음, 융합전공 단위에서 인력양성, 기술개발, 산학연계를 고려
  • 충북 북부권을 중심으로 한 수송기계소재부품산업에 관련한 지역산업체가 학생의 교육에 참여

교육 목표

  • 기계공학, 자동차공학, 신소재공학, 산업디자인 등의 다전공을 포괄하는 융합전공 교육과정을 통해 지역 주력 산업인 수송기계소재부품 산업분야의 융합창의형 인재를 양성한다.
  • 수송기계소재부품산업에 관한 체계적 교육과정을 통해 산업 전반에 관한 기초 및 실무 지식 습득, 수송기계소재부품산업 지역 기업과 연계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실무형 인재양성

교육 과정

학년별 교과과정 구성 및 이수체계

(※교과목 변경 예정 : 2학년 주간 수업, 3~4학년 야간수업)
학년별 교과과정 구성 및 이수체계

학년별 교과과정 구성 및 이수체계에 관한 표입니다.

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학점계
학기 1학기 또는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하계방학 2학기
교과
과정
과목명 융합기초과목 중 수송기계소재부품산업 관련 과목*

융합기초과목 중 4차산업 관련 과목*
수송기계소재부품산업이론(강좌/팀티칭) 엔지니어링 S/W 캡스톤 디자인(I) 현장실습 캡스톤 디자인(II)
학점 3 3 3 3 2
과목명 기업세미나 설계 PBL 장기현장실습(II or III)
학점 1 3 12 or 15
학점계 6 4 6 3 12 or 15 24/31 or 34
비교과과정 오피스 프로그램 도면의 이해(2D CAD) 아두이노 기초 해석툴 교육 제품인증,마케팅
3D CAD 기초 특허의 이해

※ 4학년 하계방학과 2학기로 연계되는 교과과정에서는 [현장실습-캡스톤디자인(II)]로 구성된 연계 과정 또는 [장기현장실습] 과정 중 택일하여 이수
* 2학년의 융합기초과목 중 수송기계소재부품산업 관련 과목과 4차산업 관련 과목은 융합기초 또는 공통융합교과목 개발 과목 중 전공에서 지정하여 학점인정
* 비교과정은 변경될 수 있음

참여교수진(주임교수 Tel : 841-5284 / E-mail : hwlee@ut.ac.kr)

참여교수진

참여교수진에 관한표입니다.

구분 소속학과 교수진 전공분야
전공주임 자동차공학전공 이형욱 유체기계, 내연기관, 공기조화, 구조해석, 제어공학, 생산 및 제조공학, 자동차공학, 플랜트공학, 진동공학
참여
학과
자동차공학전공 홍기배, 전문수, 김정배, 이형욱, 이경노, 신홍식, 차준표, 박준수, 양원석
기계공학전공 전창덕, 정광석, 박상근, 오형우, 이승환, 정성엽, 박성준, 김동선, 최두순, 최우석, 황면중, 윤성찬 냉동공조, 제어 및 메카트로닉스, CAD/CAM, 터보기계, 센서 및 MEMS, 로봇공학,생산공학, 열공학, CAE해석, 마이크로생산공학, 미체유체역학
신소재공학전공 어순철, 이정일, 김일호, 홍태환, 권순용, 류정호, 강영민, 정용진 금속재료공학, 금속공학, 신소재공학, 재료공학, 유기전자소재
산업디자인전공 우영희, 이혁수 디자인 매니지먼트, 공공디자인, 제품/UX 디자인 설계

수송기계소재부품산업 융합과정의 특징

  • 기업이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설문조사를 통하여 파악하고 역량을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구성
수송기계소재부품산업 융합과정에서 기업이 요구하는 핵심역량과 강의내용 및 교과목명, 공통역량, 기술전문인재필요역량,교과과정,비교과과정을 기준으로 과목들을 분류한 이미지입니다.

취업연계

  • 구성된 산업협의체를 중심으로 졸업 시 졸업작품전, 장기현장실습, 산학공동연구과제 등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공동 졸업 인증 추진하고 취업에 연계할 수 있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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