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인사말

전공소개

본문 시작

반도체신소재공학과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것을 환영합니다!

소재를 다루는 학문은 인류의 역사와 문명의 발생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 재료들에 관한 근본적인 과학적 형성 원리 고찰을 시작으로 산업적 용도 및 목적에 맞는 기능과 성질을 갖도록 공학적으로 연구 및 개발되어 왔습니다. 특히 인류 역사의 발전은 소재의 발전과 더불어 진행되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인류 문명이 그 발전의 한계를 보이고 역사의 흐름이 정체될 때도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의 산업 혁명을 이끌어 낸 것도 소재를 다루는 공학의 역할이었습니다. 21세기 현 시대 역시 정보통신, 반도체기술 등의 발달로 전 세계와 소통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첨단 소재의 출현이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고, 향후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에너지소재의 연구개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전자, 광학, 경량금속재료와 같은 소재의 개발이 새로운 산업을 탄생시켜 시대 번영을 구사시켰듯이 미래사회는 첨단소재 및 에너지소재의 연구와 개발을 감당해낼 재료공학도의 중요성이 한층 더 부각될 것입니다. 국립한국교통대학교 반도체신소재공학과은 창학 이래로 정보산업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기술인을 양성해 왔으며 4차 산업 혁명을 대비해야 하는 현재에도 다수의 첨단 및 에너지소재공학 관련 대형 국책 연구과제 수행과 학습과정을 연계시킴으로써 혁신형 창조적 글로벌 인재양성의 비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과학기술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에너지, 환경, 나노, 반도체 및 정보통신 부품소재기술을 기반으로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또한 우수한 인력 양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반도체신소재공학과에 보다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공과대학 반도체신소재공학과 주임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