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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과의 전공 수업에서는 유아 이해 및 지원, 교육과정 운영, 가정 및 지역사회 이해 및 지원 등과 관련된 주제들을 학습합니다.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유아교육학과를 차별화시키는 두 가지 키워드는 ‘실천적 전문성’과 ‘지역상생’입니다. 현장학습(견학) 및 관찰, 수업 실습 및 반성, PBL(Problem-Based Learning, 문제중심학습) 등을 통해 실천적 전문가로서 필요한 역량을 기르게 됩니다. 해마다 지역사회의 어린이를 초청하여 공연하는 ‘새암축제’와 각 기관을 직접 방문하는 ‘찾아가는 테이블 인형극’ 공연을 통해 교육기부를 하는 등 지역상생의 길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 학생이 함께 참여하는 ‘새암축제’를 통해 유아교육학과로서의 소속감과 공동체 의식을 느낄 수 있으며, 예비유아교사로서 가장 중요한 자질인 인성, 즉 배려심, 협동심, 책임감 등을 함양할 기회를 얻습니다.
유아교육학과의 수업방법은 교수가 학생에게 일방향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교수와 학생, 학생과 학생, 학생과 현장 간의 협동 학습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정답을 찾기보다는 개인의 경험과 상황을 존중하며 창의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격려합니다. 또한, e-campus를 활용하여 자기 생각을 정리하고 공유하면서 학생들 간에 자발적이고 자유로운 사고 교류가 이루어집니다.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유아교육학과 학생들은 바른 인성과 실천적 전문성을 갖춘 예비유아교사로 성장하게 됩니다.
연혁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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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2년 | 국립 청주전문대학 유아교육과 신설(정원 40명) |
1982년~ 2000년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충북지역대학 유아교육과 위탁운영 |
1992년 | 삼성생명공익재단 삼성어린이집(구.새암어린이집) 위탁운영 |
2000년 | 산업체 위탁(유치원 원장) 교육과정 운영(1학급 5명) |
2002년 | 청주과학대학으로 교명이 변경되면서 3년제 개편(정원 40명) |
2006년 | 충주대학교로의 교명변경 및 유아교육학과 4년제 개편(정원 30명) |
2010년 | 일반대학교 개교, 사범계학과로 전환,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석사과정 개설 |
2011년 | 법무부 햇살어린이집 위탁사업자 선정 |
2012년 | 2012년 교원양성기관평가 최우수 A등급 |
2012년 | 한국교통대학교 교명 변경 |
2015년 | 글로벌융합대학원 계약학과 영유아보육전공 석사과정(야간) 개설(정원 15명) (지역사회 영유아보육기관 종사자를 위한 재교육과정 운영) |
2016년 | 전학과 학부 정원 10%(3명) 의무 감축(정원 27명) |
2024년 | 국립한국교통대학교 교명 변경 |
2025년 |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석사, 박사) 신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