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유치원 교사
하는 일
- 유치원 교사는 유치원 상황과 유아의 발달수준, 지역사회와 학부모의 요구를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놀이중심의 통합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부모교육을 실시한다.
- 유치원 교사는 균형 있는 일과를 운영하고, 다양한 교수매체를 사용하며, 유아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한다.
- 유치원 교사는 유아의 발달을 돕고, 특수유아를 배려하고, 다양한 평가방법을 사용하여 유아의 발달정도를 기록하고 이를 활용하는 직무를 수행한다.
직업 전망
유치원교사의 종사자 수는 63,000명이며,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0.5%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여성의 사회적 참여 증가와 정부의 무상보육 정책, 유치원교사 1인당 학생 수 감소와 유치원 취원율의 증가추세에 따라 유치원교사에 대한 인력수요는 현재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유치원 교사가 되는 길
대학교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하고,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 취득을 위한 무시험 검정 조건인 기본 이수과목(7과목, 21학점 이상)과 교과교육과목(3과목, 9학점 이상)을 포함한 전공과목 최소 50학점과 교직과목(11과목, 22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공립 유치원 교사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한 후, 교원임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관련 자격증
유치원 정교사 1, 2급(교육부)
보육 교사
하는 일
- 보육교사는 영유아를 보호하고 관찰하여 이를 바탕으로 놀이 활동을 기획하고 영유아 발달을 촉진하는 보육업무를 수행한다.
- 어린이집-부모-지역사회 등의 인적․물적 네트워크를 파악하여 협력을 이끌고 지원하는 활동을 하는 일련의 직무를 수행한다.
직업 전망
보육교사의 종사자 수는 265,000명이며,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2.0%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청년실업과 혼인연령의 증가, 여성 경제활동 확대와 맞벌이가구 증가, 핵가족화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저출산 사회로 진입하게 되면서 정부는 인구절벽과 생산가능 인구의 감소와 같은 심각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상보육, 양육수당 지원, 보육시설 확대 등 보육정책을 펼치고 있어 보육교사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보육교사가 되는 길
보육교사 2급 자격 취득을 위한 필수 및 선택 교과목(17과목, 51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영역별 이수 교과목 및 학점은 교사 인성 영역(2과목, 6학점), 보육지식과 기술영역(필수: 9과목, 27학점/선택: 4과목, 12학점 이상), 보육 실무영역(2과목, 6학점)이다.
관련 자격증
보육교사 1, 2, 3급, 장애 영유아 보육교사(보건복지부)
유아교육학과는 전문적이고 실천적인 유아교사를 양성하기 위해서 유아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유아교사로서의 역할수행에 필요한 기술, 유아교사로서의 태도를 향상시키는 것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유아교육학과
대상 직업군
- 유치원 교사
- 보육교사(어린이집)
직업수요분석
산업현황
국‧공립유치원, 사립유치원, 국‧공립어린이집, 법인‧민간‧직장어린이집
수요예측
- 2015년도 0~5세 영유아 인구는 총 2,741,321명임.
- 유치원 원아수는 704,138명, 유치원 8,987 기관, 교원수는 52923명(교육통계연보, 2016)
- 어린이집 42,517개, 보육아동 현황 1,452,813명, 보육교직원 321,067명(보육통계, 2015)
- 이상에서와 같이 교원에 수요는 지속적일 것으로 전망됨.
교육과정
학년 | 학기 | 학과 전공 교과목 | CDR 핵심 교과목 | 연계 교과목 |
---|---|---|---|---|
1 | 1 | 아동건강교육(3/3) 영유아발달(3/3) 유아교육론(3/3) |
유아교육론(3/3) | |
2 | 보육교사론(3/3) 아동문학(3/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3/3) 아동생활지도(3/3) 기악Ⅰ(3/6) |
아동생활지도(3/3)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3/3) | |
2 | 1 | 놀이지도(3/3) 언어지도(3/3) 유아교수매체(3/3) 인형제작 및 구연(3/6) 기악Ⅱ(3/6) |
놀이지도(3/3) | |
2 | 유아교육과정(3/3) 유아미술교육(3/3) 유아수학교육(3/3) 유아컴퓨터교육(3/3) |
유아교육과정(3/3) | ||
3 | 1 | 유아과학교육(3/3) 유아교과교육론(3/3) 유아사회교육(3/3) 유아음악교육(3/3) |
유아사회교육(3/3) | 유아교과교육론(3/3) |
2 | 유아안전교육(3/6) 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3/6) 유아교사론(3/3) 정신건강(3/3) |
유아교사론(3/3) | ||
4 | 1 | 교육실습세미나(3/3) 부모교육(3/3) 유아교육연구(3/3) 유아동작교육(3/3) |
부모교육(3/3) | |
2 | 생태유아교육(3/3) 아동복지(3/3) 유아교과평가방법론(3/3)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3/3) 초등교육론(3/3) |
아동복지(3/3) |
비교과/포트폴리오
구분 | 개인 | 그룹 |
---|---|---|
교내 |
|
유아이해, 교과수업 및 평가, 창의·인성, 안전교육, 인권교육, 놀이체육, 현장전문가 초청 특강, 학생회 활동 |
교외 | 개인봉사활동 | 찾아가는 테이블인형극 공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