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공학교육혁신센터 인사말
한국교통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센터장 박찬배입니다.

안녕하십니까?
국립한국교통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여러분께 인사드리게 됨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국립한국교통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는 우리 대학의 전체 학과 중 60% 이상이 공학 관련 분야인 특성을 고려하여 미래 신산업을 이끌어갈 창의 융합형 공학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지난 2006년 설립된 이후 현재까지 우리 대학교의 대표적인 부속기관으로의 역임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센터에서는 우리 대학 공학교육 분야의 인증프로그램 기준과 지침을 제시하고, 교수님들의 강의 질 향상을 위한 지원을 수행함으로써 수요자인 학생들에게 강의 내용에 대한 만족을 주고, 궁극적으로 사회와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준비된 공학 인재들을 배출하기 위하여 끊임없는 노력을 해왔습니다. 또한, 20여 년간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심화 캡스톤디자인 교육과정, 산학연계형 프로그램, 학생 및 강의 포토폴리오 개발 등의 다수의 프로그램을 수행하였으며, 이러한 국립한국교통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의 노력은 3개의 공학 분야 인증이라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최근 인공지능, 드론, 첨단 모빌리티와 같은 새로운 미래형 신산업이 출현하고 있으며, 빅데이터와 인문학적 아이디어를 융합한 제품 개발과 서비스가 산업현장에서 요구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학은 미래형 신산업을 이끌어 갈 창의 융합형 공학 인재를 끊임없이 배출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하여 우리 센터에서는 기존의 공학분야 교육을 지원하는 단계를 뛰어넘어 대학 내 서로 다른 전공과의 융합을 유도하는 거점 기관이 되어 강의와 교육의 질을 한 단계 높이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립한국교통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는 지난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앞으로도 수요자인 학생과 기업이 필요로 하는 미래형 공학인재가 무엇인지를 항상 고민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해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국립한국교통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의 발전과 준비된 창의 융합형 공학인재 양성을 위해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