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교육목표/학습성과
1.대학의 교육이념 및 목표
- (교육이념) 교육이념인 “진리탐구, 미래창조, 인류봉사”는 전인적 품성과 창조적 지성을 갖추고, 지역문화 창달과 국가발전을 선도하며, 국가와 인류사회 번영에 기여
- (교육목표) 지(知), 정(情), 의(意)를 갖추고 창의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대의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여 실행〮실천하는 미래형 인재육성을 교육목표로 함

-
교육이념
- 진리탐구
- 미래창조
- 인류봉사
-
교육목표
창의(V - creatiVe), 혁신(I - Innovation), 실천(P - Practice)형 인재 육성지(知), 정(情), 의(意)를 갖추고 창의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대의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여 실행,실천하는 미래형 인재 육성
-
인재상
V.I.P 형 인재- 전인적 교양인
- 창조적 전문가
- 글로컬 리더
-
핵심역량
- 전인적 교양인(의사소통 역량, 인성 역량)
- 창조적 전문가(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융합실무 역량)
- 글로컬 리더(글로컬 역량, 리더십 역량)
2.대학목표-인재상의 연계성
- (V.I.P.형 인재) V.I.P.형 인재는 지(知), 정(情), 의(意)를 갖추고 창의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대의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여 실행〮실천하는 미래형 인재로 “전인적 교양인, 창조적 전문가, 글로컬 리더"로 세부화 됨
교육목표 | |
---|---|
지(知),정(情),의(意)를 갖추고 창의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 V : creatiVe |
글로벌 시대의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여 | I : Innovation |
실행・실천하는 미래형 인재 | P : Practice |
6대 핵심역량 | 역량정의 | 인재상 |
---|---|---|
의사소통역량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을 바탕으로 타인과 사회를 공감하고 상호 이해하며 교류하는 능력 | 전인적 교양인 |
인성역량 | 올바른 역사관과 윤리의식, 자기관리, 인문한적 소양을 바탕으로 정직하고 성실하게 사회적 책무를 다하는 능력 |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바탕으로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해결을 위한 전략적이고 합리적인 절차와 방법을 실행・실천하는 능력 | 창조적 전문가 |
융합실무역량 | 전공 전문성과 타 학문에 대한 이해 및 개방적 태도를 바탕으로 지식 및 기술을 통합하고, 정보의 분석 및 활용을 통하여 가치를 창출하고 실무에서 활용하는 능력 | |
글로컬역량 | 외국어 활용 능력과 다양한 문화 수용력을 바탕으로 지역 및 세계의 공동체 가치 실현을 주도하는 능력 | 글로컬 리더 |
리더십역량 | 자기개발 및 원만한 대인관계를 바탕으로 도전정신을 가지고, 조직의 목표달성을 리드하는 능력 |
3.공과대학 교육목표
- 공학적 전문성과 창의적 사고력을 갖추고, 산업현장의 다양한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진취적인 전문 공학인 양성
- 국제적 감각과 선도적 기술을 갖추고, 정보화시대를 선도하는 미래지향적 공항인 양성
- 사회적 책임의식과 올바른 인성을 겸비한 인격적 공학인 양성
4.학과 교육목적 및 목표
학과 비전체계도

-
비전
혁신적 상상력으로 새로움을 창조하는 지역혁신 융합인재 양성
-
교육목표
- 자동차·ICT 융합인재 양성
- 현장실무형 엔지니어 양성
- 지역혁신 인재양성
- 소통·인성 갖춘 인재양성
-
인재상
- 창의·융합 인재
- 전문성을 갖춘 실무형 인재
- 소통하는 글로컬 인재
-
전공능력
- 지식응용
- 분석실험
- 문제정의
- 문제해결
- 설계능력
- 팀웍능력
- 의사소통
- 영향이해
- 사회책임
- 학습능력
학과 인재상과 교육목표
대학의 인재상
대학 인재상 | 정의 |
---|---|
전인적 교양인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을 바탕으로 타인 및 사회와 공감하고 상호 이해하며 교류하는 능력과 올바른 역사관과, 윤리의식,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정직하고 성실하게 사회적 책무를 다하는 능력을 갖춘다. |
창조적 전문가 |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바탕으로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해결을 위한 합리적 절차와 방법을 실행하는 능력과 전공 전문성과 타 학문에 대한 이해 및 개방적 태도를 바탕으로 지식 및 기술을 통합하고, 가치를 창출하여 실무에 활용하는 능력을 갖춘다. |
글로컬 리더 | 외국어 활용 능력과 다양한 문화 수용력을 바탕으로 지역 및 세계의 공동체 가치 실현을 주도하는 능력과 자기개발 및 원만한 대인관계를 바탕으로 도전정신을 가지고 목표달성을 리드하는 능력을 갖춘다. |
전공의 인재상
전공 인재상 | 정의 |
---|---|
창조적 전문 인재 |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 및 융합적 사고와 합리적인 절차에 따라 문제해결 방법을 실행⋅실천하는 능력을 갖춘다. |
인격적 전문 인재 | 건축공학 전문가로서의 사회적 책임의식과 올바른 윤리적 소양을 갖춘다. |
글로벌 전문 인재 | 건축공학 문제에 대한소통 능력, 외국어 활용 능력, 다양한 문화 수용력을 바탕으로 지역 및 세계의 공동체 가치 실현을 주도하는 혁신 능력을 갖춘다. |
전공의 인재상과 대학인재상의 연관성
구분 | 대학 인재상 | |||
---|---|---|---|---|
전인적 교양인 | 창조적 전문가 | 글로컬 리더 | ||
전공 인재상 | 창조적 전문 인재 | 강한연계● | 약한연계○ | |
인격적 전문 인재 | 강한연계● | 약한연계○ | ||
글로벌 전문 인재 | 보통연계◎ | 보통연계◎ | 강한연계● |
● 강한연계, ◎ 보통연계, ○ 약한연계
전공 교육목표
NO | 전공 교육목표 | 설명 |
---|---|---|
1 | 전문 건축 인재 양성 | 시공, 구조, 설계, 공사감리, 실험연구 및 계획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2 | 혁신적 인재 양성 | 건축 관련 산업체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 및 지식 탐구능력 배양 |
3 | 창의적 인재 양성 | 능동적인 문제 인식과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 배양 |
건축공학과(전공) 학습성과
학습성과 | 정의 | 학습목표 |
---|---|---|
지식응용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건축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 정보기술을 응용하여 종합적인 사고능력이 요구되는 수학적, 건축적 해석을 수행할 수 있다. |
분석실험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관련 이론과 원칙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여 실험의 변수 및 제약점을 고려한 실험을 계획, 수행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
문제정의 | 건축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공학 문제들을 제시할 수 있고, 관련 지식과 이론을 토대로 문제를 공식화하고 해결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
문제해결 | 건축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공학 분야의 최신기술 동향을 응용한 최신 공학도구 활용 능력을 갖추어 절차에 따라 문제를 해결한다. |
설계능력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건축공학의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건축구조, 건축시공 및 건축설비의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다. |
팀웍능력 | 건축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건축공학 프로젝트팀의 구성원으로서 참여하고, 팀의 목표달성을 위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
의사소통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공학적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자신의 의견을 문서, 도면, 그림을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다. |
영향이해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공학 문제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거시적 관점으로 문제해결방안의 장단점을 표현할 수 있다. |
사회책임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건축공학 전문가로서의 사회적, 도덕적 책임과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
학습능력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건축공학 전문가로서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