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교육목표/학습성과

공학교육인증제

본문 시작

교육목표/학습성과

1.대학의 교육이념 및 목표

  • (교육이념) 교육이념인 “진리탐구, 미래창조, 인류봉사”는 전인적 품성과 창조적 지성을 갖추고, 지역문화 창달과 국가발전을 선도하며, 국가와 인류사회 번영에 기여
  • (교육목표) 지(知), 정(情), 의(意)를 갖추고 창의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대의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여 실행〮실천하는 미래형 인재육성을 교육목표로 함
교육이념 및 목표 이미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하세요.

2.대학목표-인재상의 연계성

  • (V.I.P.형 인재) V.I.P.형 인재는 지(知), 정(情), 의(意)를 갖추고 창의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대의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여 실행〮실천하는 미래형 인재로 “전인적 교양인, 창조적 전문가, 글로컬 리더"로 세부화 됨
교육목표 - 교육목표 정보 제공
교육목표
지(知),정(情),의(意)를 갖추고 창의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V : creatiVe
글로벌 시대의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여 I : Innovation
실행・실천하는 미래형 인재 P : Practice
핵심역량에 따른 인재상 - 6대 핵심역량, 역량정의, 인재상 정보 제공
6대 핵심역량 역량정의 인재상
의사소통역량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을 바탕으로 타인과 사회를 공감하고 상호 이해하며 교류하는 능력 전인적 교양인
인성역량 올바른 역사관과 윤리의식, 자기관리, 인문한적 소양을 바탕으로 정직하고 성실하게 사회적 책무를 다하는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바탕으로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해결을 위한 전략적이고 합리적인 절차와 방법을 실행・실천하는 능력 창조적 전문가
융합실무역량 전공 전문성과 타 학문에 대한 이해 및 개방적 태도를 바탕으로 지식 및 기술을 통합하고, 정보의 분석 및 활용을 통하여 가치를 창출하고 실무에서 활용하는 능력
글로컬역량 외국어 활용 능력과 다양한 문화 수용력을 바탕으로 지역 및 세계의 공동체 가치 실현을 주도하는 능력 글로컬 리더
리더십역량 자기개발 및 원만한 대인관계를 바탕으로 도전정신을 가지고, 조직의 목표달성을 리드하는 능력

3.공과대학 교육목표

  • 공학적 전문성과 창의적 사고력을 갖추고, 산업현장의 다양한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진취적인 전문 공학인 양성
  • 국제적 감각과 선도적 기술을 갖추고, 정보화시대를 선도하는 미래지향적 공항인 양성
  • 사회적 책임의식과 올바른 인성을 겸비한 인격적 공학인 양성

4.학과 교육목적 및 목표

학과 비전체계도

학과 교육목적 및 목표 이미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하세요.

학과 인재상과 교육목표

대학의 인재상
대학 인재상 - 대학 인재상, 정의 정보 제공
대학 인재상 정의
전인적 교양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을 바탕으로 타인 및 사회와 공감하고 상호 이해하며 교류하는 능력과 올바른 역사관과, 윤리의식,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정직하고 성실하게 사회적 책무를 다하는 능력을 갖춘다.
창조적 전문가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바탕으로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해결을 위한 합리적 절차와 방법을 실행하는 능력과 전공 전문성과 타 학문에 대한 이해 및 개방적 태도를 바탕으로 지식 및 기술을 통합하고, 가치를 창출하여 실무에 활용하는 능력을 갖춘다.
글로컬 리더 외국어 활용 능력과 다양한 문화 수용력을 바탕으로 지역 및 세계의 공동체 가치 실현을 주도하는 능력과 자기개발 및 원만한 대인관계를 바탕으로 도전정신을 가지고 목표달성을 리드하는 능력을 갖춘다.
전공의 인재상
전공 인재상 - 전공 인재상, 정의 정보 제공
전공 인재상 정의
창조적 전문 인재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 및 융합적 사고와 합리적인 절차에 따라 문제해결 방법을 실행⋅실천하는 능력을 갖춘다.
인격적 전문 인재 건축공학 전문가로서의 사회적 책임의식과 올바른 윤리적 소양을 갖춘다.
글로벌 전문 인재 건축공학 문제에 대한소통 능력, 외국어 활용 능력, 다양한 문화 수용력을 바탕으로 지역 및 세계의 공동체 가치 실현을 주도하는 혁신 능력을 갖춘다.
전공의 인재상과 대학인재상의 연관성
전공의 인재상과 대학인재상의 연관성 - 구분, 대학 인재상(전인적 교양인, 창조적, 전문가, 글로컬 리더) 정의 정보 제공
구분 대학 인재상
전인적 교양인 창조적 전문가 글로컬 리더
전공 인재상 창조적 전문 인재 강한연계 약한연계
인격적 전문 인재 강한연계 약한연계
글로벌 전문 인재 보통연계 보통연계 강한연계

● 강한연계, ◎ 보통연계, ○ 약한연계

전공 교육목표
전공 교육목표 - No, 전공 교육목표, 설명 정보 제공
NO 전공 교육목표 설명
1 전문 건축 인재 양성 시공, 구조, 설계, 공사감리, 실험연구 및 계획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배양
2 혁신적 인재 양성 건축 관련 산업체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 및 지식 탐구능력 배양
3 창의적 인재 양성 능동적인 문제 인식과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 배양

건축공학과(전공) 학습성과

건축공학과(전공) 학습성과 - 학습성과, 정의, 학습목표 정보 제공
학습성과 정의 학습목표
지식응용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건축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 정보기술을 응용하여 종합적인 사고능력이 요구되는 수학적, 건축적 해석을 수행할 수 있다.
분석실험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관련 이론과 원칙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여 실험의 변수 및 제약점을 고려한 실험을 계획, 수행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문제정의 건축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공학 문제들을 제시할 수 있고, 관련 지식과 이론을 토대로 문제를 공식화하고 해결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문제해결 건축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공학 분야의 최신기술 동향을 응용한 최신 공학도구 활용 능력을 갖추어 절차에 따라 문제를 해결한다.
설계능력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건축공학의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건축구조, 건축시공 및 건축설비의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다.
팀웍능력 건축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건축공학 프로젝트팀의 구성원으로서 참여하고, 팀의 목표달성을 위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의사소통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공학적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자신의 의견을 문서, 도면, 그림을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다.
영향이해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공학 문제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거시적 관점으로 문제해결방안의 장단점을 표현할 수 있다.
사회책임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건축공학 전문가로서의 사회적, 도덕적 책임과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학습능력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건축공학 전문가로서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