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운영 및 평가

공학교육인증제

본문 시작

운영 및 평가

01.운영조직

운영조직도 이미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하세요.
운영조직 표 - 위원회, 역할 정보제공
위원회 역할
프로그램 운영위원회
  • 프로그램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평가를 통해 개선
  •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설정하고 평가를 통해 개선
  • 교과과정의 개선 및 프로그램의 평가
  • 3개의 위원회 관리 및 감독
  • 기타 프로그램의 중요한 사안에 대한 최종 결정
교육평가위원회
  •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 평가방법 개발 및 달성도 평가
  •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 달성도 평가 및 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 보고
  • 설문조사를 통한 신입생, 재학생, 졸업생 평가
교과과정위원회
  • 교과과정별 학습성과 취합 및 분석결과를 교육평가위원회에 제공
  • 학습성과 달성도 평가 및 평가결과를 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 보고
  • CQI보고서 분석결과에 따라 교과과정 개선
외부자문위원회
  • 교육목표, 교과과정에 대한 자문
  • 산업체 설문조사 등을 통한 교육수요, 졸업생 업무능력 조사, 분석하여 교과과정위원회에 제공
  • 졸업예정자 취업지도 및 산학협력 방안 등에 대한 자문

02.평가요소

프로그램 교육목표 개선을 위한 구성원의 요구반영

프로그램 교육목표 개선을 위한 구성원의 요구반영 표 - 구성원, 참여방법, 평가개요, 주기, 위원회 정보제공
구성원 참여방법 평가개요 주기 위원회
졸업생 설문조사 동문간담회 졸업 후 2~3년 졸업생을 대상으로 교육목표, 교육과정, 학습성과 평가 1년 교육평가 위원회
교수진 각 위원회 회의 교육목표, 교육과정, 학습성과 항목에 대한 평가 및 개선 1년 또는 연2회 프로그램 운영위원회
산업체 외부자문 위원회 설문조사 산업체 시각에서 교육목표의 적절성 설문 2년 외부자문 위원회
재학생 설문조사 교육목표 달성도 평가 1년 교육평가 위원회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평가도구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평가도구 표 - 평가도구, 대상, 주기, 시기, 담당 위원회, 내용 정보제공
평가도구 대상 주기 시기 담당 위원회 내용
학습성과 평가 졸업 예정자 1년 11월 교육평가위원회 졸업 예정자의 학습성과 성취도를 측정, 분석을 통해 교육목표 항목별 성취도 측정
설문조사 재학생 1년 11월 교육평가위원회 학부 교육을 모두 마친 전공자의 관점에서 교육목표 성취도를 평가함으로써 교육과정 개선의 지표로 삼음
졸업생 2년 11월 교육평가위원회 졸업 후 2~3년이 지난 실무 경험자를 대상으로 업무 능력을 스스로 평가하게 함으로써 교육과정 개선의 지표로 삼음
산업체 2년 11월 외부자문위원회
  • 산업체를 대상으로 교육목표의 성취도 평가
  • 졸업생을 대상으로 교육목표의 성취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