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진로

학과소개

본문 시작

졸업 후 진로

행정학과의 우수한 학생들은 체계적인 교과과정에 따른 열정적인 교수진의 노력을 통해,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경찰, 소방, 공공기관 등 공직에 진출하여 국가와 시민을 위한 일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회, 학계 및 국책연구기관, 법학전문대학원, 협회 및 시민단체, 금융·언론 등 전문직 등으로 진출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최근 행정학과 졸업생의 대표적인 취업처 현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경찰 및 소방 등 공무원을 비롯하여 다양한 공공기관과 학계 및 연구원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여 우리 사회의 중요한 버팀목으로써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교육부, 법무부, 대한민국 국방부,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식품의약품안전처, 경찰철, 소방청, 경기도, 충청북도, 세종특별자치시, 청주시, 충주시, 제천시, 진천군, 음성군, 단양군, 괴산군, 안성시, 이천시, 영주시, 청도군, 횡성군, 국토지리정보원, 국토교통부 항공교통본부, 한국철도공사, 국민연금공단, 도로교통공단, 대한적십자사,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환경공단, 국방기술품질원, 서울시복지재단, 고려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경기연구원, 용인시정연구원

공무원

공무원은 행정부 각 부처 및 소속기관, 입법부인 국회, 사법부인 법원에서 근무하는 국가직 공무원과 지방자치단체 및 교육청에서 근무하는 지방직 공무원으로 나뉜다.

국가직 공무원

국가직 공무원 중 행정부의 행정고등고시(5급), 7급 및 9급은 인사혁신처에서, 입법부의 입법고등고시(5급), 8급 및 9급은 국회사무처에서, 사법부의 법원행정고등고시(5급) 및 9급은 법원행정처에서 시험을 주관한다. 이외에도 국가정보원, 대통령 경호처, 우정사업본부 등의 채용이 별도로 이루어지고 있다.

관련 사이트

국가정보원

국가정보원은 해외·북한정보, 방첩, 대테러, 대공수사, 사이버보안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가안보 관련 정보·보안 및 범죄수사 업무를 수행한다. 정기공채 7급과 채용연계형 인턴(7급) 등을 선발하며, 일반직 9급을 비정기적(필요시 공고)으로 선발한다.

지방직 공무원

지방직 공무원은 광역 또는 기초자치단체에 소속되어 지역주민을 위해 일하며, 지방자치단체 또는 교육청에 소속되어 일하는 공무원. 도청, 시청, 군청, 구청, 행정복지센터, 교육청, 보건소 등에서 일하는 대부분의 공무원이 여기에 속한다. 7급과 9급을 주로 선발하며, 2019년부터 전국 모든 광역자치단체와 시도교육청이 한날 한시에 시행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지역인재 7급 추천채용제도

4년제 대학을 졸업(예정)하고 학교 추천을 받은 성적우수자를 대상으로 필기시험(PSAT), 면접시험, 수습근무(1년)를 거쳐 7급 공무원으로 채용하는 제도이다. 국립한국교통대학교 행정학과 졸업(예정)자는 자격조건을 갖추어 도전할 수 있다.

  • 지방자치단체 인터넷원서접수센터 바로가기

지역인재 7급 추천채용제도

4년제 대학을 졸업(예정)하고 학교 추천을 받은 성적우수자를 대상으로 필기시험(PSAT), 면접시험, 수습근무(1년)를 거쳐 7급 공무원으로 채용하는 제도이다. 국립한국교통대학교 행정학과 졸업(예정)자는 자격조건을 갖추어 도전할 수 있다.

  • 지방자치단체 인터넷원서접수센터 바로가기

경찰공무원

행정안전부 산하 대한민국 경찰청, 해양수산부 산하 대한민국 해양경찰청에 소속된 특정직 공무원으로 대한민국의 치안유지 및 범죄수사 업무를 수행한다. 경찰청 및 해양경찰청에서 각각 실시하는 경찰공무원 선발 시험으로 크게 특별한 자격을 요구하지 않는 공개경쟁채용시험과 기존의 경력(특정 학위 혹은 연구 및 재직)을 요구하는 경력경쟁채용시험으로 구분되어 있다.

소방공무원

대한민국의 소방관. 한국의 특정직 국가공무원으로 화재 진압과 재난 재해 발생 시 구조 활동을 수행한다. 그 역할에 따라 구조대원, 구급대원, 화재진압대원으로 나뉜다.

공공기관(공기업 및 준정부기관, 지방공기업)

공공기관이란 정부의 출연·출자 또는 정부의 재정지원 등으로 설립·운영되는 기관으로서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4조제1항 각호의 요건에 해당하여 기획재정부장관이 지정한 기관을 의미한다. 공기업과 준정부기관, 지방공기업을 포함한다.

군무원

군부대에서 군인과 함께 근무하는 공무원으로서 신분은 국가공무원법상 특정직 공무원으로 분류된다. 일반직, 전문군무경력관, 임기제군무원이 있으며 국방부 직할부대(정보사령부, 군사안보지원사령부, 국군지휘통신사령부, 국군의무사령부 등), 육군, 해군, 공군본부 및 예하부대에서 근무한다.

학계 및 국책연구기관(정부출연연구기관)

행정학을 학문적인 측면에서 보다 깊게 연구하고 학습하기 위해 대학원으로 진학하여 석사나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국책연구기관(정부출연구기관) 등의 연구직렬이나 행정직렬로 진출도 가능하다.

정부출연연구기관이란 「정부출연연구기관 등의 설립·운영 및 육성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특수법인으로서 설립된 연구기관들 및 그 부설연구기관들을 말한다. 부설연구기관들을 포함하여 모두 국무총리(국무조정실) 산하 공공기관(기타공공기관)으로 지정되어 있다. 경제인문사회연구회에 한국개발연구원(KDI)와 한국행정연구원(KIPA) 등 26개가, 국가과학기술연구회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 등 25개가 소속되어 있다. 각 연구기관에 연구직렬과 행정직렬 등으로 진출이 가능하다.

법학전문대학원

변호사 양성을 위한 3년제 전문대학원으로 졸업하면 법학전문석사(J.D.) 학위를 받는다. 현재 대한민국에서는 오로지 법학전문대학원 졸업자 혹은 3개월 이내 졸업예정자에게만 변호사시험에 응시할 기회가 부여된다. 행정학과 교육과정에서는 헌법, 행정법, 공공복지법제론 등 다수의 법과목을 통해 법률적 사고체계와 법학적성시험(LEET)에 대비할 수 있는 언어이해, 추리력, 논리력 등을 학습할 수 있다.

시민단체 및 협회, 금융·언론 등 전문직, 민간기업 등

시민의 권리나 삶의 질 향상 등 공공선이나 사회적인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 단결하여 운동을 일으키거나 사회의 상층부 등에 호소하여 영향력을 행사하는 시민단체나, 특정 기업군이나 집단의 이익을 대변하는 협회 등 이익단체, 금융이나 언론 등 전문직, 민간기업 등으로의 지출도 가능하다.

행정학과 관련 취득 가능한 자격증

변호사

행정학과 졸업 후 법학전문대학원에 진학하여, 3년간 법학을 배우며 졸업요건만큼의 학점을 이수하고 졸업시험을 통과하면 법학전문석사 학위를 취득하게 된다. 이후 변호사 시험에 합격하면 변호사 자격을 얻을 수 있다.

행정사

행정사법에 따라, 관련 법령에 따라 의뢰인의 위임을 받아 행정기관에 제출하는 서류와 권리·의무 또는 사실증명에 관한 타인의 문서를 작성하고 행정 관계 법령에 대한 상담과 자문 업무를 수행한다.

노무사

사업장의 노사관계 대한 사항을 진단하고 분석하여 합리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채용에서 퇴직까지의 근로자의 모든 법률문제를 담당한다.

세무사

납세자 등의 위임을 받아 조세에 관한 신고·신청·청구, 세무조정계산서 및 세무 관련 서류를 작성하며, 조세신고를 위한 회계장부의 작성, 조세신고서류의 확인, 과세관청의 세무조사 등에 따른 의견진술대리, 기업(재무)진단, 조세에 관한 상담·자문, 성실신고에 관한 확인 등 세무에 관한 일체의 업무를 수행한다.

직업상담사

구직자나 미취업자에게 직업 및 취업정보를 제공하고, 직업선택, 경력설계, 구직활동 등에 대해 조언한다.

사회조사분석사

기업, 정당, 정부 등 각종단체에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여 조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통계처리 및 분석보고서를 작성하는 업무를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