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교수

구성원소개

본문 시작

Professor
  • 조운주교수 이미지
    조운주 교수
    • 직책 교수
    • 전공분야 유아교육
    • 연구실 충주캠퍼스 IT관 307호
    • 연락처 Tel : 043-849-1812
      E-mail wjcho@ut.ac.kr

▶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졸업(문학박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졸업(문학석사)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졸업(문학사)





▶ 경력 

1993. 04 - 현재 한국교통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교수
2004. 08 - 2005. 08 : 미국 Morehead 주립대학교 방문교수 
1992. 01 - 1992. 08 : 아이코리아 연수원 교수
1988. 05 - 1991. 03 : 한국행동과학연구소 아동연구부 연구원
1987. 03 - 1988. 02 : 유성유치원 교사
1986. 03 - 1987. 02 : 새새싹유치원 교사 





▶ 연구업적 

[학술저서]

조운주, 최일선. (2021). 유아를 위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2판). 서울: 창지사.

조운주. (2023). 유아사회교육(3판). 서울: 창지사. 

최일선, 조운주. (2020).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5판). 서울: 창지사.

박은혜, 조운주. (2020). 반성적 실천을 위한 유아교육실습(3판). 서울: 창지사.

조운주, 최일선. (202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생활지도(4판). 서울: 창지사.

최일선, 조운주, 안애경, 유은지. (2016). 유·초 연계교육 바로 알기. 서울: 창지사. 


[학술논문]

-조운주(2023). 유치원 교사의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 경험.

-조운주, 최일선(2022).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내용 구성 방안. 교육논총. 제 42권 2호.

-조운주, 최일선(2022).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평가도구 타당화 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 26권 4호.

-신진영, 조운주(2022). 보육교사의 행복감, 회복탄력성, 정서조절의 경향성 및 관계. 육아지원연구, 제 17권 4호.

-조운주(2021). 실시간 원격수업에서 예비유아교사의 협업툴을 활용한 토의 경험. 영유아교육:이론과 실천. 제6권 3호.

–조운주(2021).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관계. 교육논총, 제 41권 4호.

-조운주(2020). 유아교사의 놀이지원역량 내용 개발. 육아지원연구, 제 15권 4호.

-조운주(2020). 2019 개정 누리과정 적용 초기의 유아교사의 경험, 육아지원연구, 제 15 권 3호.

-조운주(2019).예비유아교사 교육봉사활동 운영모형(안) 개발. 육아지원연구, 제 14 권 4호.

조운주, 박선혜. (2019). 유치원 교육실습생의 수업활동에 대한 실습생 및 지도교사 평가의 네트워크 분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39권 제2호.
조운주, 박선혜. (2019). Text network analysis of activity goals of social learning in the teaching manual of Korea's national kindergarten curriculum. [비교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조운주, 최일선. (2018).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인·적성 진단을 위한 검사도구의 구인타당도 검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38권 제4호. 
조운주. (2018). 유치원 교육실습생의 수업평가 및 지도교사의 피드백 분석. [육아지원연구], 제13권 제4호.
조운주. (2018). 유아교육실습생용 지도교사 피드백 평가도구의 타당도 검증. [유아교육학논집], 제22권 제2호. 
조운주, 최일선. (2018).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인·적성 검사도구(안) 타당화 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3권 제1호.
조운주. (2017). 교육봉사활동에서 예비유아교사가 경험한 역할과 의미. [육아지원연구], 제12권 제4호.
최일선, 조운주. (2016). 유·초 연계의 일환으로 초등학교 입학준비 및 지원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육아정책연구], 제10권 제2호.
최일선, 조운주. (2016). 유치원정보공시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인식.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4권, 제2호.


[학술대회발표]

2022. 4. 디지털 시대, 유아교육을 위해 필요한 역량. 육아지원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11. 실시간 원격수업에서 예비유아교사의 협업 툴을 활용한 토의 경험. 육아지원학회 추계학술대회. 

2021. 6. 교육현장의 불확실성,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 육아지원학회 춘계학술대회. 
2019. 4. 변화하는 사회에서 교사의 유아교육 실천. 한국육아지원학회 춘계학술대회.
2018. 11.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유치원 교육실습생의 이야기 나누기와 게임 수업 활동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육아지원학회 추계학술대회.
2017. 11.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인·적성검사도구(안) 타당화 연구. 한국육아지원학회 추계학술대회.
 
[연구과제]

2020. 08. 유치원 원격수업 운영 모델 구안을 위한 기초 연구. 교육부 교육복지정책국 유아교육정책과.
2012. 05. 효율적인 유치원 수석교사 직무수행을 위한 핵심역량 개발. 한국연구재단.
2010. 05. 유치원 교원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 모형 및 평가준거 개발. 한국연구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