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교수

구성원소개

본문 시작

Professor
  • 양진희교수 이미지
    양진희 교수
    • 직책 학과장, 주임교수
    • 전공분야 유아교육
    • 연구실 충주캠퍼스 IT관 309호
    • 연락처 Tel : 043-849-1814
      E-mail jinheey@ut.ac.kr / childsaem@hanmail.net

▶ 학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졸업(교육학 박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졸업(교육학 석사)
광주대학교 유아교육과 졸업(교육사)





▶ 경력 

2023.04.22.~ 현재: 한국교통대학교 중앙도서관 관장

2023.01.01.~ 현재: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회장

2023.03.01.~ 현재: 충청북도 사회복지사 등 처우개선 위원회 위원장

2023.03.01.~ 현재: 충정북도 보육정책위원회 위원장

2023.09.01.~ 현재: 증평군 아동돌봄협의회 위원

2023.02.01.~ 현재: 증평군 보육정책위원회 위원

2020.03~현재: 한국보육진흥원 종합평가팀 소명 심의위원
2016.03~현재: 증평군 아동복지과 아동복지 심의위원
2020.03~현재: 음성군 어린이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위원
2020.03~현재: 어린이집안전공제회 보육교직원 안전교육 강사요원
2020.03~현재: 충북육아종합지원센터 보육교직원 교사교육 강사요원
2017.04~2021.03: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편집위원장
2015.04~2017.03: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편집부위원장
2019.10~현재: 한국복지개발원 아동안전관리 전문위원
2010.03~2018.02: 한국보육진흥원 평가인증 심의위원

2010. 09 - 현재 한국교통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조교수, 부교수, 교수
2018. 09 - 2019. 08 : 미국 Delaware State University Visiting Professor
2006. 03 - 2010. 08 : 남부대학교 유아교육과 전임강사, 조교수, 교무처실장
2005. 03 - 2006. 02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겸임조교수
1997. 04 – 2000. 02 : 전라북도 교원연수원 일반연수 및 승급자격연수 겸임강사

1988.03.~2006.02: 임용발령. 초등학교 병설 및 단설유치원 교사




▶ 연구업적 

[학술저서]

양진희 외 12인(2024). 유보통합, 새로운 영유아교육의 패러다임을 향하여. 서울: 정민사

양진희 외 4인 (2021).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서울: 양서원.
양진희 외 13인 (2012).  유아교육론. 서울: 학지사.
양진희 외 9인 (2011). 아동복지론. 서울: 양서원. 
이인원, 양진희, 이은진 (2009). 영유아의 효율적 교육방법을 위한 교육공학 및 교수매체. 서울: 양성원.
이인원, 양진희, 이은진 (2009). 영유아를 위한 교수방법과 교수매체 이론과 실제. 서울: 양서원.
최기영, 우수경, 양진희, 이학선, 이인원 (2008). 유아사회교육. 서울: 교문사.


[학술논문]

양진희(2024). 평화 그림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공감능력과 생명존중의식 및 세계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 열린교육연구, 32(1), 211-226.

양진희(2023). 기후변화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활동이 유아의 생명존중의식 및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8(6), 565-583.

양진희(2023). 국제이해교육 관점에서 살펴본 유아교사의 세계시민교육역량 분석: 세계시민의식, 다문화의식, 공동체의식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국제문화연구, 16(2), 239-261.

양진희(2022). 유아의 세계시민의식이 유아 공감능력과 생명존중의식 및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열린교육연구, 30(6), 111-127.

양진희(2022). 생태그림책을 활용한 자연친화놀이 활동이 유아의 생명존중 인식과 공동체의식 및 세계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21, 13(4), 1881-1896.

양진희(2022).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 참여놀이 프로그램이 아버지의 놀이신념과 의사소통능력 및 역할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인문사회21, 13(1), 2235-2250.

양진희(2021).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지역사회 육아친화환경에 대한 경험. 열린교육연구, 29(6), 227-248.

양진희(2021). 교사평정용 유아 세계시민의식 평가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열린교육연구, 19(1), 147-167.
양진희(2020). ‘열린유아교육연구’ 학술지의 연구동향 분석-1996년부터 2019년까지 발행분. 열린유아교육연구, 25(1), 91-114.
양진희(2020). 네트워크 분석방법을 활용한 유아 안전교육 연구동향 분석. 열린교육연구, 28(1), 1-23.
양진희(2020).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활용한 유아세계시민 관련 연구동향 및 교육담론 분석. 유아교육연구, 40(1), 217-243.
양진희 (2019). 언어네트워크 분석방법을 활용한 ‘열린유아교육연구’ 학술지의 연구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4(1), 221-246.
양진희, 박윤 (2018).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장애유아통합교육 관련 연구동향 분석. 23(6), 351-372.
양진희 (2018). Basic investigation on trend of research relating to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by network text analysis. 호남대학교 아시아문화산업 여성연구원, 12(2), 7-21.
양진희 (2018).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부모역할 만족도 평가 척도 개발. 열린유아교육연구, 23(1), 347-368.
Yang, Jin-Hee (2018). Testing the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 Effects among the Emotional Temperament of Young Children, Maternal Depression, and Mothers’ Marital Satisf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3(-), 21-37.
양진희 (2017). 영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자아상과 양육효능감 및 양육행동 간의 관계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2(5), 187-208.
양진희, 김영철 (2016). 유아 부모의 가족 상호작용, 양육분담, 양육스트레스 간 관계의 자기효과와 상대방 효과. 아시아교육연구, 17(3), 81-106.
양진희 (2016).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와 어머니의 가족 상호작용, 온정적 양육방식, 우울 간의 자기효과와 상대방효과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20(4), 409-433.
김영철, 양진희 (2016).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적용한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자아존중감, 양육 스트레스, 우울 간의 인과관계. 아시아교육연구, 17(2), 33-57.
양진희 (2016).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우울과 양육스트레스 사이의 관계에 대한 단기종단연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7(2), 439-458.
양진희 (2016). 자기-상대방 상호의존모형(APIM)적용을 통한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와 어머니의 자녀가치, 양육분담, 우울 간의 관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6), 877-898.
양진희 (2016). 영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부부갈등 및 결혼만족도와 어머니의 우울사이의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3), 1053-1077.
양진희 (2016).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사회적 지지와 양육스트레스 사이의 종단적 관계 분석. 유아교육연구, 36(1), 387-404.
양진희 (2016).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우울과 사회적지지 사이의 종단적 인과관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2), 1053-1073.
양진희 (2016). 유아의 정서적 기질, 어머니의 우울, 결혼만족도 간의 관계: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효과 검증. 열린유아교육연구, 21(1), 567-592.
Yang, Jin-Hee (2016).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afety Knowledge Test for Young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 79-100.


[학술대회 발표]

양진희(2021.04). 대한민국 아동권리 현형과 쟁점.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학회 춘계학술대회발표 주제강연

양진희 (2021.05.15.). 개정누리과정, 사회학적 관점에서의 심층적 이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주제강연.

양진희, jIyea, Park(2020.09.12). Analysis of “For-Me Class” keyword using  social network big data analysis. Asian Consumer and Family Economics Association biennial conference(ACFEA).
양진희, jIyea, Park(2020.09.12). Analysis of Private Education Expenses for Young children by Family Characteristics in South Korea. Asian Consumer and Family Economics Association biennial conference(ACFEA).
양진희, 박지예 (2016. 07. 08). The Effect of Household Income on Follow-up Planned Childbirth: Focused on Korean Home with Children. The 11th Biennial Conference of Asian Consumer and Family Economics Association(ACFEA).
김낙흥, 양진희, 황윤세 (2015. 12. 04). 보육, 교육기관, 유아, 교사 특성 간의 관계: 단기종단적 연구. 육아정책연구소 10주년 기념식 및 한국아동패널 제6회 학술대회.
양진희, 박지예 (2014. 07. 09). The Consumption Trend and Consumption Behavior of Korean Elderly Consumers for Grandchildren according to the Role Types of Grandmother. The 10th Biennial Conference of Asian Consumer and Family Economics Association(ACFEA).


[연구과제]
2018. 02. Testing the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 Effects among the Emotional Temperament of Young Children, Maternal Depression, and Mothers’ Marital Satisfaction.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국제학술지원과제.
2016. 12.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afety Knowledge Test for Young Children.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국제학술지원과제.
2007. 08 ~ 2008. 07.  통합학급의 유아, 교사, 부모를 위한 사회적 통합 활동 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대학, 지역교육청, 유아교육기관 및 가정간의 협력관계를 중심으로. 한국연구재단.
2001. 03 ~ 2002. 02. 상황중심 체험활동을 통한 안전생활습관형성(2년 과제). 유아교육교육부지정, 산업안전관리공단.
1999. 07. “우여! 우여!” 유아교육 전래동요곡집 발간. 전라북도교육청.
1997. 12. “잠자리 꽁꽁” 유아교육전래동요곡집 발간. 전라북도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