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교수

구성원소개

본문 시작

Professor
  • 한희경교수 이미지
    한희경 교수
    • 직책 교수
    • 전공분야 유아교육
    • 연구실 충주캠퍼스 IT관 310호
    • 연락처 Tel : 043-849-1815
      E-mail hkhan@ut.ac.kr

▶ 학력

Univ.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Curriculum & Instruc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Ph.D.)
Univ. of North Carolina at Chapel Hill, Education(M.A.)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졸업(문학사)





▶ 경력 

2015. 3.~   현재: 한국교통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조교수, 부교수
2011. 9. ~ 2015. 2.: 우송대학교 유아교육과 전임강사, 조교수
2002. 3. ~ 2004. 2: 리라유치원 교사
2001. 3. ~ 2002. 2.: 사랑유치원 교사





▶ 연구업적 

[학술저서]

김은영, 강재희, 이성희, 한희경 (2021).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에 기초한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경기: 공동체.
Zigler, E., Gilliam, W. S., & Barnett, W. S. (2014). 공립유아교육의 쟁점: 미국 Pre-K로부터의 교훈 (이진희, 윤은주, 이병호, 한희경 역). 경기: 아카데미프레스. (원서출판 2011).


[학술논문]

한희경(2023). 미국 선샤인 공공도서관 영유아 스토리타임에 관한 문화기술지. 한국영유아보육학, 141, 1-31.

한희경(2023). 예비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역량 함양을 위한 구성주의적 수업 사례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17), 465-484.

한희경(2022). 예비유아교사의 환경교육 역량 증진을 위한 PBL 수업 사례연구. 육아지원연구, 17(3), 133-154

한희경(2022). 예비유아교사의 역량 증진을 위한 온라인 PBL 수업 사례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12), 239-256.

한희경(2021).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실시간 온라인 PBL 수업 실행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6(2), 47-73.

한희경(2020). 문제중심학습(PBL) 방법을 적용한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수업에서 예비유아교사의 학습경험. 교육연구, 78(0), 147-169.

한희경(2019). 유아 유튜버의 놀이 콘텐츠 특성 및 적절성: <보람튜브 브이로그> 채널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23), 215-236.

한희경(2019). 교육실습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동작활동 관찰 및 실행경험. 유아교육학논집, 23(2), 93-119.


[학술대회 발표]
한희경(2019. 6. 8.). 유아 유튜버의 놀이 콘텐츠에 대한 FGI 연구. 어린이미디어 학회 춘계학술대회.
한희경(2018. 10. 13.). 예비유아교사의 동작활동 관찰 및 실행 경험. 한국영유아 교원학회 추계학술대회.
한희경(2017. 11. 4). 남자 예비유아교사의 진로설계 및 유아교사로서 역할기대 이야기.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한희경(2017. 7. 8.).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experiences of creating art activitie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18th PECERA International Conference.
한희경(2016. 7. 6.). Language beliefs and practices of Korean American parents depending on residential status. 68th OMEP International Confe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