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조교

구성원소개

본문 시작

Professor

▶ 학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교육과정 전공(교육학 박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 전공(문학석사)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졸업(문학사)





▶ 경력 

1982.3.~   현재:  한국교통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교수
2010.8.~2011.7.: 호주  Queensland University of Technology 방문교수-ECEfS 연구
1993.8.~1994.7.: 미국  University of Illinois 방문교수-The project Approach 연구
1981.3.~1982.2.: 한국교육개발원연구원  
1981.3.~1982.2.: 한국교육개발원 TV 유아교육 프로그램 연구원
1978.3~1981.3.: 여의도 유아원 교사
2017.1.~ 2019.1.: 청주 YWCA 회장/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회장
2018.7.~ 2020.6 :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 한국위원회 위원
2019.6. ~ 2021.12. : 국가환경교육센터 운영위원   





▶ 연구업적 

[학술저서]

지옥정, 권이정, 정재은, 최미순(2021).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부모교육. 서울: 창지사
지옥정 외 7인(2018). 유아교육과 미디어. 서울: 창지사
지옥정(2017).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4판). 서울: 창지사
지옥정 외 3인(2017). 지속가능발전지향 유아환경교육. 서울: 창지사
지옥정 외 3인(2015). 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역서). 서울: 창지사
지옥정(2014). 환경기념일로 풀어본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서울: 창지사


[학술논문]

지옥정, 김경숙(2020). 유아 행복 증진을 위한 ‘행복한 우리 반’ 프로젝트에서의 교사 역량 향상에 대한 실행연구. 유아교육연구. 40(4). 109-133. 
김경수, 지옥정(2020). 미세먼지 상황에서 어린이집 교사의 유아 실외활동 운영 실태조사 연구. 환경교육. 33(3). 289-309.
지옥정(2019). 지속가능발전 관점에서 조망한 누리과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탐색적 고찰. 유아교육연구. 39(2). 213-232.
김경수, 지옥정(2019). 어린이집 부모와 교사의 미세먼지 관련 지식 정도 및 미세먼지 발생 시 유아실외활동에 대한 인식 조사. 어린이미디어연구. 18(1). 21-46.
지옥정, 심영(2018). 윤리적 소비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와 부모의 인식 및 실천. 유아교육연구. 38(5). 81-105.
지옥정, 김경숙(2018). 유해환경으로서의 미세먼지로 인한 유아교육기관장의 원 운영 상 어려움. 한국교육. 45(1). 53-80.
지옥정, 김경숙(2018). 미세먼지 상황이 가져 온 유아교사들의 업무 변화. 어린이미디어연구. 17(3). 1-29.
지옥정, 김경숙(2017). ‘칡’과 ‘등나무’의 공생. 열린유아교육연구. 22(1).
지옥정, 김경숙(2017). 지속가능발전지향 자연친화교육에서 유아교사들이 경험한 어려움. 유아교육연구. 37(3). 435-459.
지옥정, 김경숙(2017). 남자 유아교사의 어린이집 입사 결정 때부터 퇴사까지의 심리적 변화과정. 어린이미디어연구. 16(3). 153-179.
지옥정, Inoue, M. Gorman, L, Davis, J.(2017). An International Comparison of Early Childhood Educators’ Understandings and Practices in Education for Sustainability in Japan, Australia, and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3(49). 353-373.


[학술대회 발표]
지옥정(2019. 6. 8.). 4차 산업혁명시대,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미디어 활용. 어린이미디어학회
지옥정(2019. 4. 20.). 지속가능발전과 자연친화교육. 한국아동숲교육학회.   
Okjong Ji & Geongsuk Kim(2019. 9. 28.). The changes of teachers' perception about the happiness of young children through the 'happy our class project'. 유아교육학회 국제학술대회     

      

[연구과제]
교육부(2012), 유아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 개발(연구 책임자)
환경부(2017), 국가환경교육 표준체계연구(유아교육 분야 담당 연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