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자격증정보

학생활동

본문 시작

자격증 정보

자격증 정보에 관한 내용입니다.

영양사 면허증

산업사회가 발달하고 식생활이 변화함에 따라 병원은 물론 학교, 사업체 등에서의 단체급식과 일반가정에서의 영양공급에 이르기까지 식품학, 영양학 등의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인력이 요구되면서 영양사 자격제도가 시행되었다. 수행직무로는 식단작성, 조리 및 배식지도, 검식, 영양분석 및 평가, 급식효과의 판정, 피급식자 및 관련자의 영양지도와 상담, 급식종사자에 대한 교육, 급식예산의 계획 및 집행, 식생활개선 및 영양관리를 위한 계몽 등 식품영양에 관련된 업무 수행과 식품제조회사에서 식품제조를 위한 연구, 관리 및 판촉업무를 수행한다.

병원, 학교, 산업체, 아동복지시설, 사회복지시설, 보건소 및 식품제조업체 등에 진출하며, 학교급식의 확대, 상시 1회 50인 이상에게 식사를 제공하는 집단급식소에서의 영양사 채용 의무화, 보건소에서의 영양사 채용 등 예상되는 수요는 늘어날 전망이다

위생사 면허증

위생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의 자격과 업무의 범위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국민보건향상은 물론 위생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할 목적으로 제정되었다. 수행직무로는 식품 또는 첨가물을 제조, 가공하는 영업체로서 상시 사용하는 근로자 100인 이상의 영업에 있어서 위생관리업무, 전염병예방을 위한 소독대행자의 소독업무, 상시 사용하는 근로자 3,000명 이상의 사업 또는 사업장에 있어서의 근로자의 보건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식품위생직공무원, 식품제조업체의 식품위생관리인, 소독업무를 대행하는 방역회사의 소독관리인으로 진출하며 보건위생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공공기관 이외에도 관광업소, 일반기업체 등에서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므로 이들의 수요는 늘어날 전망이다 .

조리사 자격증(한식, 양식, 일식, 중식)

한식, 중식, 일식, 양식, 복어조리부문에 배속되어 제공될 음식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조리할 재료를 선정, 구입, 검수하고 선정된 재료를 적절한 조리기구를 사용하여 조리업무를 수행하며, 음식을 제공하는 장소에서 조리시설 및 기구를 위생적으로 관리, 유지하고, 필요한 각종 재료를 구입, 위생학적, 영양학적으로 저장 관리하면서 제공될 음식을 조리하여 제공하는 직종이다.

제과ㆍ제빵 기능사

제과 및 제빵 제품의 제조에 필요한 재료의 배합표 작성 및 재료 평량을 하고 각종 제과 및 제빵용 기계 및 기구를 사용하여 반죽, 발효, 성형, 굽기, 장식, 포장 등의 공정을 거쳐 각종 제과 제빵의 제품을 만드는 업무를 수행한다.

제빵 전문업체, 또는 제과 전문생산업체, 손작업을 위주로 빵과 과자를 생산 판매하는 소규모 빵집이나 제과점, 대기업의 제과, 제빵부서, 기업체 및 공공기관의 단체 급식소, 장기간 여행하는 해외 유람선이나 해외로 취업하고 있다.

식품(산업)기사

식품재료를 선택하고 선별, 분류하며, 만들고자 하는 식품의 제조공정에 따라 기계적, 물리화학적 처리를 하며, 작업공정에 따라 처리정도 및 숙성정도를 관찰하고 적정한 상태로 만들어 나가기 위한 지도적 기능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작업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하여 작업공정을 조정하고 안전상태를 점검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주로 식품제조·가공업체, 즉석판매제조·가공업, 식품첨가물제조업체, 식품연구소 등으로 진출하며, 이외에도 학계나 정부기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식품위생법」에 의해 식품위생감시원으로 고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