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설계교과과정 심화과정체계
과정 | 단계 | 설계교과 | ||||
---|---|---|---|---|---|---|
학년 | 단계별 교육목표 | 기초조형교육을 통한 창의적 아이디어 탐구 및 형상화교육(비건축프로그램) | 창의적, 독창적, 실험적 사고 및 개념탐구 중심의 설계교육 | 실질적, 구체적, 전문적지식·능력배양 및 종합적 사고 중심의 설계교육 | ||
기초 | 1 | Basic Design Studio |
*기초교육: 공간, 조형, 물성이해 |
기초설계1 적극적 관찰과 재해석을 통한 건축적 표현 |
||
기초설계2 직관적 형태구성 및 공간적 사유와 구축 |
||||||
핵심 | 2 | Intermediate Design Studio |
*건축의 공간, 형태, 재료 및 구법, 구조 탐구 *대지 및 장소의 이해 |
건축설계 1 프로그램 분석, 공간·형태 구성, 구축성(재료, 구조) 이해 |
||
건축설계 2 대지(장소)의 이해, 건축프로그래밍 지형적 건축의 이해 |
||||||
3 | Core Design Studio |
*건축 대지조성 *프로그래밍 *건축기술요소 적용 능력 배양 *친환경 건축설계 |
건축설계(종합설계) 3 역사적·문화적 맥락 이해, 건축분석, 집합건축설계 |
|||
건축설계(종합설계)4 컨텍스트 통합능력, 건축기술요소 및 디테일 적용/ 친환경 건축설계 |
||||||
심화 | 4 | Advanced Design Studio |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복합건축설계 탐구 *통합설계능력 배양 |
건축설계(종합설계)5 도시적 맥락 속에서 복합 건축설계, 도시의 지속가능성 이해 |
||
건축설계(종합설계)6 통합설계 능력 |
||||||
5 | Thesis Studio |
*종합적이고 심화된 도시ㆍ건축설계
|
건축설계(종합설계)7 종합적이고 심화된 도시·건축설계 능력:졸업설계 |
|||
건축설계(종합설계)8 졸업설계논문, 실무설계 능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