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시설현황

시설현황

본문 시작

시설소개

국립한국교통대학교 건축학부 건축학전공은 충주캠퍼스 내 건축관에 위치하고 있다. 건축관은 기존건축관(1985년 준공)과 신건축관의 2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존 건축관은 지상 3층, 지하 1층, 연면적 2,665㎡, 신건축관은 지상 3층, 연면적 3,065㎡규모이다. 신건축관에는 각 학년별 설계스튜디오를 비롯하여 건축자료실, 모형제작실, 출력실, 세미나실, 학과사무실, 교수회의실 등 교수 및 교육지원실 등이 배치되어 있고, 기존 건축관에는 강의실, CAD실, 다목적실(프로젝트 평가 및 전시실), 휴게실 등이 위치해 있다.

건축관 1층

건축관 1층

건축관 2층

건축관 2층

건축관 3층

건축관 3층

건축관 전경1
건축관 전경2
건축관 전경3
건축관전경4

건축관전경

1) 설계스튜디오

건축설계스튜디오의 구성은 학부제 1학년 과정은 4개의 스튜디오로, 2-4학년 스튜디오의 경우 편제정원 27명을 절반으로 나누어 최대 15명을 기본으로 하여 6개의 스튜디오로 운영되고 있으며, 5학년의 경우 모든 전임교수님이 지도를 할 수 있도록 6개 혹은 7개의 소분반으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다. 1학년 설계스튜디오는 신축건축관 2층에 4개의 설계실을 사용하고 있으며, 2학년 설계스튜디오는 2개의 설계실이 신건축관 2층에 위치하고 있다. 3학년에서 5학년까지의 설계스튜디오는 신건축관 3층에 학년별로 2개의 설계실을 사용하고 있다. 설계실이 위치한 신건축관 2층과 3층의 복도공간은 전시와 크리틱이 진행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건축관 2층

건축관 2층

건축관 3층

건축관 3층

설계스튜디오 전경1

설계스튜디오 전경

설계스튜디오 전경2

설계스튜디오 전경

설계스튜디오 전경3

설계스튜디오 전경

설계스튜디오 전경4

설계스튜디오 전경

2) 건축자료실

건축학전공 전용 건축자료실은 2008년부터 설치 운영되고 있으며, 현재 신건축관 1층에 84.31㎡의 규모로 운영되고 있다. 설계를 비롯한 이론과목의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도서가 구비되어 있고 정보검색 및 ebook, 동영상, 비디오 등을 시청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건축문화, 환경과 조경, SPACE, 건축세계 등의 건축잡지를 정기적으로 구독하고 있으며, 단행본 628종(755권), 정기간행물 46종(216권)과 그 외 다양한 건축자료를 보유하고 있다.

건축관 1층

건축관 1층

건축자료실 전경1

건축자료실 전경

건축자료실 전경2

건축자료실 전경

3) 다목적실(프로젝트 평가 및 전시실)

각 학년의 건축설계스튜디오에서는 한 학기에 2~3회 걸친 통합 크리틱을 시행하여 결과물을 평가하고 있으며 짧은 기간의 전시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평가 및 전시를 위한 전용공간으로 기존건축관 1층에 245.25㎡ 크기의 다목적실을 보유하고 있다. 전시기능의 조명 및 벽면이 설치되어 있으며, 공간 큐빅과 판을 자유롭게 조립·분해하여 평가 및 전시 상황에 맞도록 가변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과 행사, 세미나, 강의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라 할 수 있다.

건축관 1층

건축관 1층

다목적실 전경1

다목적실 전경

다목적실 전경2

다목적실 전경

4) 세미나실

신건축관 1층에 위치한 세미나실은 93명을 수용할 수 있는 152.28㎡ 크기의 대형 계단식공간이다. 초청강연, 세미나, 학술발표, 대형강의 등의 다양한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첨단 프리젠테이션 시스템과 조명, 음향시설이 갖추어진 건축학부 전용 공간이다.

건축관 1층

건축관 1층

세미나실 전경1

세미나실 전경

세미나실 전경2

세미나실 전경

5) 컴퓨터 및 출력시설

CAD실은 컴퓨터를 활용한 그래픽과 정보활용을 위한 공간으로 94.5㎡의 면적에 38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이고, 출력실은 24.58㎡의 면적으로 각각 기존건축관 1층과 신축건축관 1층에 위치해 건축설계스튜디오에서 쉽게 이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CAD실의 장비보유는 40대의 i5급 컴퓨터(2020년 교체 예정_5년주기)와 빔 프로젝터, 전동 스크린 등 컴퓨터 수업에 필요한 제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또한 정식 소프트웨어로 AutoCAD 및 Revit Architecture을 확보하고 있다. 개별냉난방 시스템의 건물로 쾌적한 환경이 조성되어 있으며, 컴퓨터와 관련된 수업이 진행되는 곳으로 창에는 암막이 설치되어 빛을 조절 있도록 하였고, 수업이 없을 때는 각종 컴퓨터 작업을 할 수 있도록 개방되어 있다.

건축관 1층

건축관 1층

컴퓨터실 전경1

컴퓨터실 전경

컴퓨터실 전경2

컴퓨터실 전경

출력실은 컴퓨터 2대, 최신형 EPSON 플로터(A0) 5대, 레이져프린트(A3) 2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건축설계 및 이론과목에서 필요한 과제들을 수행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기기확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출력실의 관리는 학과사무실에서 별도 관리하는 출입카드를 활용하여 이용 신청하고 작업 시 사용할 수 있다.

건축관 1층

건축관 1층

출력실 전경1

출력실 전경

출력실 전경2

출력실 전경

6) 모형제작실

모형제작실의 경우 많은 소음과 먼지, 쓰레기를 동반하므로 옥외 출입이 용이하고 독립적 공간 영역이 될 수 있도록 신축건축관 1층 북측에 위치하고 있다. 건축학전공 전용공간으로 106.62㎡ 크기의 면적에 원형전기톱, 다기능 정밀 띠톱, 회전톱, 스카시 톱과 디스크센더, 전기타카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CNC조각기와 레이져 모형제작기를 통해 설계과목에서 수행하고 있는 3차원적이고 복잡한 모형작업 가능하도록 하였다. 목공용 공구세트와 측정을 위한 공구세트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또한 작업 시 안전과 청소를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장비를 구비하고 있다. 레이져 가공기의 경우 작동 시 유해연기가 방출되어 별도의 배기덕트 시스템을 구축하여 학생들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있다.

건축관 1층

건축관 1층

모형제작실 전경1

모형제작실 전경

모형제작실 전경2

모형제작실 전경

7) 교수연구실

본 프로그램의 교수연구실은 가로 4.2㎡ 세로 6.9㎡의 28.98㎡ 크기이며, 신건축관 3층의 남측에 7개 연구실이 배치되어 있다.

건축관 3층

건축관 3층

교수연구실 전경1

교수연구실 전경

교수연구실 전경2

교수연구실 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