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교과목개요

학사정보

본문 시작

교과목 개요

논문연구및세미나(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or Seminar)

학위 논문의 연구를 위한 연구계획, 관련논문의 이론적 고찰, 연구자료의 수집, 실험 또는 내용의 고찰, 실험결과의 분석 또는 내용의 분석결과의 정리 및 논문작성의 능력과 태도를 갖게 하고, 학문적 연구 능력과 논문작성법 및 학습발표의 방법과 능력을 갖추게 한다.

연속체역학(Continuum Mechanics)

연속체의 개념을 이해하고 힘의 방향성, 물질의 이동 등에 대한 다차원 좌표계를 이해함으로서 역학적인 이해의 폭을 넓힌다.

동력학특론(advanved Dynamics)

유체의 점성 및 마찰 등을 통하여 유체의 동적인 거동특성을 알고 실제 문제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응용수치해석(applied Numerical Analysis)

기본적인 수치해석의 기초이론을 이해시킨 다음에 실제적인 공학문제 해석을 위한 기법을 다룬다.

고체역학특론(advanced Mechanics of Solids)

기계, 기구 및 각종 구조물 등을 설계할 때에 안전성과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하중에 따른 각 부재의 역학적 거동을 파악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과목은 고체의 역학적 거동 즉, 탄성, 소성, 및 점탄성의 특성에 관하여 해석한다.

탄성론(Theory of Elasticty)

변형 운동학, 변형도의 적합성, 응력, 탄성 등을 포함하는 고체에 관한 기본방정식을 소개하며, 평면변형 및 평면응력, 보의 굽힘, 비틀림 등을 연구한다.

복합재료학(Mechanics of Composite Materials)

복합재료의 기계적 특성과 복합재의 응용에 관하여 연구한다.

절삭이론(theory of Cutting)

2차원 절삭과 3차원절삭, chip 의 형성과 공구인선의 역할, 절삭조건과 절삭 저항과의 관계, 공구수명, 공구마모, 절삭온도, 가공변질층 등에 관하여 연구하며 이에 따른 최적절삭조건을 결정할 수 있는 응용력을 갖도록 한다.

재료과학특론(advanced Material Science)

일반 공업용 재료의 과학적 접근방법과 성질, 성능개선을 위한 물리적, 열적 공정에 대하여 논한다.

진동학특론(advanced Theory of Vih3ration)

다자유도계와 연속계의 진동을 기초로 하여, 비선형 진동, 진동계측, 구조물 진동해석, 진동계의 수치해석, 방전기 등을 연구한다.

소성이론특론(advanced Theory of Plasticity)

비탄성체 및 소성물질에 대한 기초이론과 응용분야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항복 조건이나 소성변형 개시 조건에 의한 이론을 다룬다.

최적설계(optimal Design)

유한차분법에 의한 최적화 이론과 선형 및 비선형 방정식에 대한 최적설계 문제의 수식화, Computer Algorithm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피로강도학(strength of Fatigue)

각종 구조물에서 피로 내성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증대함에 따라, 신소재의 개발이나 변화되는 하중에 대처할 수 있는 피로강도 평가법 및 접합부위에 발생되는 구조적 피로강도와 극한상황에서 발생될 수 있는 재료의 피로문제 등을 검토하여 설계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파괴역학(Fracture Mechanics)

고체에 관한 기본적인 역학적 이해를 기초로 하여 재료의 강도 및 결함에 의한 균열발생과 진전, 연성 및 취성파괴, 피로파괴 등 재료강도의 특성값을 구조물 설계나 제작 과정에서 응용할 수 있는 함수들을 제공토록 한다.

대류열전달(convection Heat Transfer)

대류에 의한 열전달에서 자연대류뿐만 아니라 강제대류에 대한 이론 관계식의 상세한 전개과정 및 실험식을 통하여 실제 대류열전달계수를 선정할 수 있도록 한다.

전도열전달(conduction Heat Transfer)

열전도 기본방정식을 이해하고, 편미분방정식을 변수분리법, 복소수, 라플라스변환 등의 엄밀해법 및 근사해법 등으로 해석한다.

전산열전달(computational Heat Transfer)

Gauss-Seidal iteration, Runge-Kutta iteration, Crank-Nicolson method, FDM, simple 알고리즘, TDMA등을 이용한 정상 및 비정상 전도열전달, 강제 및 자연대류 열전달, 고밀도 열교환기의 해석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열역학특론(advanced Thermodynamics)

열역학을 기본으로 하여 일반 관계식, 가스유동, 열이동 등을 다루며 실험연구에 도움이 되도록 최근 논문을 교재로 이론전개와 실험과의 연계성, 연구결과 등을 다룬다.

열시스템설계특론(advanced Design of Thermal System)

확산물질전달, 대류열전달, 물질 및 열전달, 계의 해석, 온도의 조절, 열교환기, 물질교환기, 재열기의최적화, 전 에너지시스템, 새 에너지자원 등을 다룬다.

냉동공학특론(advanced Refrigeration and Air Conditioning)

확산물질전달, 대류열전달, 물질 및 열전달, 계의 해석, 온도의 조절, 열교환기, 물질교환기, 재열기의최적화, 전 에너지시스템, 새 에너지자원 등을 다룬다.

유체역학특론(Advanced Fluid Mechanics)

유체역학의 이론적인 배경을 체계적으로 해석하기 위하여 연속체의 개념에 바탕을 두어 유동의 방정식을 전개하고 이와 관련된 문제에 적용함으로써 유체유동에 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점성유체역학(viscous Fluid Dynamics)

이상유체 유동을 기초로 하여 실제 유체인 점성유체 유동에서 발생되는 전단력의 특성 및 압력변화 등 점성유체유동의 특성을 이해한다.

전산유체역학(computational Fluid Dynamics)

유체역학적인 문제를 이론적으로 해석하기 위하여 많이 이용되고 있는 FVM(finite volume method)에 관하여 론하고 이를 이용하여 실제 문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정상유동 및 비정상유동인 경우의 응용 예를 다루어 유체역학적인 문제에 대한 해석능력을 기른다.

경계층이론(Boundary Layer Theory)

점성유체에서 유체내부마찰에 영향을 미치는 영역인 경계층의 개념을 이해하고 경계층의 두께, 속도분포, 미분운동방정식, 적분운동방정식 및 마찰항력과 압력항력과의 관계 등에 관하여 다룬다.

유체기계특론(advanced Fluid Machinery)

특수 펌프를 비롯한 각종펌프 및 압축기, 터빈에 관한 이론과 이를 토대로 제반 유체기계에서 발생되는 cavitation, surging, 역류현상 등 유체기계의 효율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들을 다루며, 유체기계의 구조와 관련된 요인을 분석한다.

공업수학특론(advanced Engineering Mathematics)

수학은 모든 학문의 기본이 되는 학문으로서 특히 이공계에서는 필수적인 학문이다. 미분적분법, 상미분, 편미분방정식의 해법, Laplace 변환, 행렬, 벡터해석, Fourier 해석 등을 다루어 공학해석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에너지공학특론(advanced Energy Engineering)

에너지와 관련된 일반적인 물리, 화학적 원리에 대하여 논하고 에너지의 생산, 형태 전환, 효율분석을 위해 필요한 기초 이론과 역학적 분석 등을 다룬다.

공학설계특론(advanced Engineering Design)

설계과정에 따른 단계별, 분야별로 생기는 다양한 문제의 접근 방법과 해결방법을 지시하고 신중한 기회고가 체계적인 실행으로 체적의 설계방법을 결정하여 경쟁력 있고 고부가 가치의 제품을 성공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열교환기특론(advanced Heat Exchanger)

에너지자원의 고갈, 에너지 비용의 상승, 지구 온난화, 오존층 파괴 등과 관련하여 고효율의 열교환기 개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일반적인 shell-and-tuh3e 열교환기에서부터 고밀도 열교환기에 이르기까지 열전달 이론을 기본 지식으로 하여 설계법을 학습하고 아울러 실제 운용과 관련된 제작, 설치, 운전 및 보수에 대해 논의하며 최종적으로 현장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전산유체역학Ⅱ(computational Fluid Dynamics Ⅱ)

전산유체역학 I에서 습득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최신 상용 CFD코드를 활용한 유체공학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점을 둔다. 본 과정에서는 단순한 수학적 프로그래밍이 아닌 현장에서 접하게 되는 유동관련 문제의 해석과 설계를 수행한다. 이를 위해 전산코드의 사용법 및 관련이론을 심도있게 다룸으로써, 열?유동현상에 관한 일반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게 된다.

기계기구학특론(advanced Kinematic of Mechines)

평면운동의 벡터 해석, 운동학의 행렬해석, 3차원 기구의 운동학적 해석, 기구의 운동해석, 강체운동합성, 함수발생기구, 기구의 최적설계, 기구의 동역학에 대해 소개한다.

선형제어특론(Advanced Theory of Automatic Control)

Lead-Lag 보상기/LQG/최적 제어를 포함하는 선형 제어에 대한 심화된 제어 기법을 소개하며, 이를 통해 슬라이드 모드 제어/적응 제어 등 고급 비선형 제어 이론으로의 확장을 연구한다.

컴퓨터형상모델링시스템(computer Aided Geometric Modeling System)

CAD/CAM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Bezier, B-spline, NURBS 기반의 매개변수 표현식에 관해 학습하고, Computer Graphics, Scientific Visualization 분야 등에서 연구되고 있는 Implicit Surface Modeling 이론에 관하여 학습한다. 더불어 최근 발표된 연구 논문을 교재로 형상 모델링의 기반 이론 및 구성 원리를 이해한다.

메카트로닉스특론(advanced Mechatronics)

System integration 정립을 위해 8h3it 마이크로프로세서 운용법과 블루투스, RF 통신 등의 각종 무선 통신 기법에 대해 소개하고 이를 응용한 다양한 I/O 인터페이스 실험을 수행하여 지능형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본기를 연마한다.

지능제어론(Intelligent Control)

퍼지(Fuzzy), 신경망(Neural Network), 유전 알고리즘(Generic Algorithm)등의 soft computing 이론을 근간으로 하는 지능제어 이론을 소개하고 다양한 응용 분야를 소개한다.

센서공학특론(advanced Sensor Engineering)

각종 재료물성-열전달계수, 탄성계수, 응력, 열용량 등등-과 물리 화학적인 현상을 이용한 자동차/가전용 센서의 기본 원리를 습득하고, 미세화된 센서류의 제작과 그 실 응용 예를 중심으로 산업 사회의 필수적인 온도, 가속도, 압력, 가스 센서들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산업현장에서의 적용 예를 살펴본다.

마이크로시스템 공정설계(Process Design of Microsystems)

본 과정에서는 Microsystems (혹은 MicroElectroMechanical Systems)의 제작을 위한 각종 반도체 공정 (Semiconductor Processes)과 MEMS 공정 관련 장비 (Process Equipments) 및 공정 과정 (Process Flow)을 통해 수반되는 각종 박막 (Thin Films)의 제조 (Fah3rication) 및 박막의 전기-기계적 물성 (Electrical & Mechanical Properties) 을 파악함으로써 마이크로시스템 소자 제작을 위한 기본 능력을 배양한다.

마이크로시스템 소자설계(Device Design of Microsystems)

본 과정에서는 Microsystems (or MicroElectroMechanical Systems) 제작을 위한 공정 장비 및 각종 박막의 기계-전기적 물성을 기본 도구로 하여 MEMS 소자 (Capacitive Devices, Cantilever Devices, Piezoelectric Devices)들의 공정 및 소자 설계 (Device Design)를 FEM (Finite Element Methods)에 기반하여 설계/모의해석을 함으로써 실무 능력을 배양함에 그 목적을 둔다.

MEMs mechanical 센서(MEMs mechanical Sensors)

본 과정에서는 마이크로시스템 공정 설계와 소자 설계 과목에서 이수한 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제작된 MEMS Mechanical Sensors와 Actuators의 HA (Home Automation), FA (Factory Automation) 및 자동차 등에의 응용 예를 그 동작원리 (Operating Principles) 및 시스템에의 접목 사례 (Application Examples)를 살펴봄으로써 공학적 실무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로봇공학특론 (Advanced Roh3otics)

로봇의 순기구학, 역기구학, 동역학의 모델링 및 해석을 위한 심화 기법을 소개하며, 공간 상에서의 경로 계획에 관해 학습한다. 또한, 로봇의 위치 제어, 힘 제어 이론을 바탕으로 슬라이드 모드 제어/하이브리드 힘-위치 제어와 같은 최근의 제어 이론으로 확장하여 학습한다.

디지털 영상처리 (Digital Image Processing)

영상처리(image processing)는 시각정보의 중요성과 영상을 취득하는 장비의 발달 및 처리기술의 향상으로 인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그 중요성과 활용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Visual C++을 활용하여 특징추출, 영상개선, 영상 분석, 영상 인식과 같은 최근의 이론을 학습한다.

마이크로/나노 성형 공정 (Micro/Nano Manufacturing Proces)

마이크로 방전가공, 리소그래피, 스테레오 리소그래피, 이온빔 가공, 레이저 가공 등 3차원 구조물 미세 성형 공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소개, 마이크로/나노 스케일 패턴 설계 및 제작, 마이크로/나노 스케일 몰드 제작, 마이크로/나노 스케일 사출 성형 공정

CAE해석특론(Advanced CAE Analysis)

연속방정식, 운동방정식, 에너지방정식 등의 물리적 의미 및 수치해석기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여러 가지 공학적 문제를 CAE해석을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응용 능력을 배양한다.

마이크로유체역학 (Microfluidics)

마이크로 스케일에서의 유체 거동과 마크로 스케일에서의 유체 거동의 차이를 이해한다. 마이크로 스케일에서의 유체의 거동을 이해하기 위하여 분자간 및 계면에서의 힘, 모세관 유동, 접촉선에서의 힘, electrokinetics등의 이론에 대하여 배우고 Lab-on-a-Chip과 같은 Microfluidic 장치에 대하여 이해한다.

이산제어특론 (Advanced Theory of Digital Control)

이산제어시스템의 이론적 배경과 개념을 이해하며, 연속시간 시스템의 이론을 디지털제어계에 적용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신호처리특론 (Advanced Signal Processing)

신호처리에 대한 기본 개념과 이에 필요한 수학적인 특성을 이해하며, 아나로그 신호를 디지털화하는 과정, 디지털 신호의 표현 및 필터링, 이산퓨리에 변환의 해석, 신호 및 시스템의 주파수 해석, 디지털 필터의 설계 및 구현, 디지털 신호처리 응용 등을 학습한다.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Microprocessor Application)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본 구조와 동작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살펴본다. 하드웨어의 구조, 메모리 소자의 구조 및 응용, 입출력 소자의 구조 및 응용, 명령어의 원리와 개발환경 사용법, 소프트웨어 작성법, 응용 사례 등을 학습한다.

적층제조(Additive Manufacturing)

적층제조(AM: Additive Manufacturing)공정은 디지털 모델링 데이터를 기반으로 재료를 적층하여 3차원 물체를 제조하는 프로세스를 통칭하는 표현으로 원재료를 기계가공 등을 통하여 자르거나 재료를 제거하는 기존 제조방식인 절삭가공(Subtractive Manufacturing) 공정과는 반대되는 새로운 개념의 제조방식으로 본 교과과정에서는 적층제조기술의 정의, 기술분류, 공정 활용사례 및 장비 설계 등에 대한 학습을 목표로 진행한다.

다물체동역학(Multibody Dynamics)

다양한 분야의 산업 현장에서는 기계의 설계 중 많은 부분을 다물체동역학 해석을 통해 수행하고 있다. 이 과목은 다물체동역학의 기본이 되는 관계식들을 정리하고 이를 이용한 전산해석법의 기본을 공부한다. 다물체동역학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실습을 통해 다양한 기계 시스템에 대한 설계 및 해석을 수행한다.

최적제어(Optimal Control)

선형 및 비선형제어 시스템의 최적제어의 필요성을 강의하고 제어기 설계방법 및 응용예제를 다룬다.

인공지능특론(Advanced Artificial Intelligence)

주어진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주어질 작업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딥러닝(Deep Learning)과 같은 많은 연구가 계속되어 오고 있다. 이러한 연구의 핵심 분야인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에 관한 강의로써 현재까지 발표된 대표적인 연구 사례 중심으로 이론 및 알고리즘, 응용 분야 등을 설명한다.

머신비전(Machine Vision)

Computer vision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와 알고리즘을 설명하고, 특히 Machine vision에 관하여 자세히 설명을 한다. 본 과목에서는 산업현장의 다양한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알고리즘 개발 및 프로그램 작성 능력을 배양한다.

로봇경로계획(Robot Trajectory Planning)

로봇의 기구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직교좌표와 공간좌표에서의 경로 계획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실습을 수행한다. 특히, 스플라인, 충돌 회피 등의 다양한 실제 사례를 소개한다.

창의로봇특론(Advanced Robotics)

무인 항공기(드론), 무인 자동차, 재난 구조 로봇, 필드 로봇, 양팔 로봇 등의 새로운 형태의 로봇에 대한 필요성과 원리를 이해한다.

모세관 및 젖음 현상(Capillary and Wetting Phenomena)

‘물방울에 갇힌 작은 개미’, ‘물 위를 걸어 다니는 소금쟁이’ 등에서 볼 수 있듯이, 미세 스케일에서는 체적력에 비해 표면력의 영향이 커진다. 본 과목에서는 표면/계면 장력 이론을 기초로 하여 모세관 및 젖음 현상을 이해하고 다양한 미세유체 응용 분야를 소개한다.